직원 면담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한때 직원들의 퇴사율이 계속 올라가고 내부 직원들 역시 회사에 대한 불만이나 불신이 쌓여있었던 시기를 겪게 되면서 직원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것을 필요로 하는지 직접 들어봐야 겠다 라는 생각으로 직원 면담을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인사팀에서 왜 나랑?이라는 생각으로 어떤한 표현을 하지 않았던 직원들에게 지속적으로 면담을 진행하니 어느 순간부터는 사소한 일부터 직무고민, 내부 갈등, 개인적인 사정까지 편하게 터놓을 수 있는 인사담당자가 되어 있었습니다. 돌이켜보면 직원들의 모든 고민을 해결해 줄 수는 없었지만 작게나마 본인의 목소리가 회사 제도 등에 반영된다는 것이 보여지면 직원들은 소속감도 느끼고 로열티까지 높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직원들과 소통하고 관심을 표현함으로써 직원들은 조직에 소속되었음을 느끼고, 조직에 대한 애착과 로열티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럼 직원들에게 더욱 만족감 그리고 소속감을 느끼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비공식적인 분위기 조성하기

인사팀과의 면담이라고 하면 왠지 말을 아껴야할 것 같고 솔직한 이야기를 하면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공식적인 분위기보다는 비공식적인 대화로 직원의 취미, 관심사 등 개인적인 이야기와 이슈에 관심을 표현하고 기억해 대화를 이어간다면 더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주어 소속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직원들과 편안하게 대화하고 유쾌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상호 간의 신뢰와 친밀감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2. 피드백은 언제나 중요하다.

소통과 피드백 제공 직원과의 소통과 피드백은 직원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중요합니다. 직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며, 직원들이 필요로한 존재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도록 업무에 대한 피드백이 필요 합니다. 단순히 이야기를 나눈 것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면담 후 피드백까지 이어지는 과정을 보면 직원들은 자신이 회사에 기여할 수 있고 내 목소리가 반영되는 것에 만족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3. 성장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

면담을 바탕으로 직원의 역량과 성장 가능성을 평가하고, 필요한 개발 기회를 제공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세요. 직원이 어떻게 성장하기를 원하는지 파악하고 또 개인의 강점을 발견하여 강화시킬 수 있는 교육, 훈련, 프로젝트 등을 제안하며 직원의 역량과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을 원하는 직원을 위해 외/내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팀 내부에서도 지속적인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면 직원들은 개인 역량을 더 많이 보여질 수 있도록 노력 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직원 면담을 단순한 업무 절차로만 생각하지 않고, 직원과의 소통과 개인적인 관심을 통해 직원의 만족도를 높이는 기회로 삼는 것입니다. 직원들이 스스로 발전 시키고 조직에 소속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면담을 운영한다면 직원과 HR담당자가 함께 성장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직원들과 조금 더 가깝게 그리고 많은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는 HRer가 될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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