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원티드 미드필더 1기 김다혜입니다.
저는 제조업, 유니콘 기업을 거처, 현재는 스타트업에서 HR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스타트업에서 “와 이곳의 핵심가치는 찐이다!”는 것을 매일 느끼고 있어요.
제조업, 유니콘 어느 정도 성장 궤도에 오른 조직에서 경험을 생각해 보면 핵심가치를 크게 강조하지 않고 구성원들 또한 핵심가치를 크게 인지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저를 포함한 구성원들에게 “우리의 핵심가치가 무엇인가요?” 물어보면 바로 답변이 나오는 정도로
조직에서 핵심가치를 강조하고 내재화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와 같은 스타트업들은 유독 핵심가치를 강조하는 거 같아요.
스타트업들은 왜 이렇게 핵심가치를 강조하고 중요하게 얘기하는 걸까요?
1. 핵심가치를 통해 회사의 방향성을 찾아갑니다.
Bain & Company의 CEO 오릿 가디시(Orit Gadiesh)는 핵심가치에 대해 아래와 같이 이야기 했습니다.
“풍랑을 만난 항해사가 북극성을 보고 진정한 북향을 찾는 것처럼,
기업이 생존을 위협 받는 어려움 속에서도 경영철학(핵심가치)는 방향을 알려주는 내부의 나침반과 같다”
핵심가치는 회사가 비전을 향해 어떻게 달려가야 하는지 알 수 있는 나침반과 같은 존재입니다.
의사결정이 필요한 순간에 핵심가치를 결정에 대한 판단 기준으로 삼아 회사 방향성에 맞는 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2. 원팀으로 나아가게 합니다.
실체 없는 가능성과 미래의 가치를 향해 달려가는 스타트업에서는 핵심가치를 통해 구성원을 하나로 묶어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하며,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간다는 점에서 구성원 간의 일체감 소속감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채용 시 핵심가치를 통해 Right person을 채용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핵심가치를 잘 만들면 원팀으로 회사의 목표를 향해 나아갈까요?
Zappos CEO 토니셰이(Tony Hsieh)는 “핵심 가치 내용 자체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연구를 통해 증명됐다.
중요한 것은 그 가치들이 전체 조직에 내재되도록 하는 것이다.” 라고 핵심가치 내재화를 강조하였습니다.
핵심가치를 만들어 전파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조직에 내재화하여 핵심가치가 조직에서 살아 숨쉬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조직에서 핵심가치가 잘 내재화 됐는지 아래 요건을 통해 체크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핵심가치를 잘 내재화하기 위한 요건]
- 핵심가치 정립 전 핵심가치 필요성에 대한 구성원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올바른 이해가 먼저.
- 경영진과 구성원이 이를 진심으로 믿고 조직에서 살아 숨쉬는 가치를 발견하고 선택.
- 가치 내재화 및 공유과정에서 경영진이 행동으로써 중요성과 의지를 보여주어야 함.
- 핵심가치가 설정된 이후에는 채용, 평가, 교육 등의 전반적인 제도 및 의사결정에 가치가 반영되어야 함.
- 가장 중요한 것은 리더는 핵심가치를 조직활동의 중심 주제로 다루고, 이를 기반으로 직원들에게 코칭 및 커뮤니케이션 해야 함.
핵심가치 내재화의 가장 중요한 요건은 핵심가치 내재화를 위한 시작은 “구성원의 인식과 공감” 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구성원의 공감을 얻는 핵심가치 내재화 활동은 무엇이 있을까요?
다음 인살롱에서는 Grip의 핵심가치 내재화 사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다음 게시글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