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구성원 멘탈 챙기기

기업 브랜딩이 고민된다면?

원티드, 아웃스탠딩과 함께해보세요

채용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

빠르고 정확한 프리랜서 매칭, 원티드긱스로 오세요!

 

하루의 반을 보내는 직장이라는 곳에서 구성원들은 ‘행복’을 찾을 수 있게 조직은 무엇을 제공하고 지원할 수 있을까? 복지와 업무환경이 주는 물리적 행복 외의 심리적 행복과 평안을 느낄 수 있을까? 흔히 말하는 ‘멘탈 잡기’는 조직에서 어떻게 접근해야할까? 이러한 질문에 답을 던져 주신 허그맘 EAP 기업교육팀 김진경의 컨설턴트님이 진행해주신 [구성원 멘탈관리]에 대한 세션 리뷰를 하려고 한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들에게 있어 스트레스 원인은 성과에 대한 압박, 과도한 업무량, 인간관계가 있다. 이러한 요인들이 지속되는 이유는 솔직하게 감정을 표출하였을 때 자신이 불이익을 당할 수 있고, 다른 동료 들과의 관계가 불편해질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 때문일 것이다. 지속되었을 때의 결과는 번아웃 증후군, 극도의 피로감, 우울증 및 소화기 장애를 초래할 수 있게 된다. 다시 말해, 구성원들의 멘탈 붕괴가 일어나는 것이다. 멘탈을 다시 바로잡고 회복하고, 또한 붕괴를 막을 수 있는 해결방안은 무엇이 있을까?

조직 입장에서 본다면, 세 가지 측면에서 직무 스트레스/소진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에너지가 결핍됨으로 인한 감정적 소진, 사람들에 대한 관점이 냉소적이게 되는 비인격화, 그리고 개인의 성취감 결여가 있다. 이러한 직무소진의 원인은 결과적으로 구성원의 이직 및 퇴사로 이어지게 된다. 이 때 발생하는 비용은 조직에게 다양한 측면에서의 손실을 가져올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스트레스라는 현대인의 만성질환을 조직 측면에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감정적소진은 멘탈 관리 프로그램 도입하고, 비인격화로 인한 스트레스는 대인관계/커뮤니케이션 개선하고, 성취감 결여된 구성원은 일의 의미 및 소명의식 찾아 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언급된 멘탈 관리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은 직무소진의 원인을 이해함으로부터 구상할 수 있다. 원인적 측면은 우리가 생각하는 환경적인 원인이 크다. 예를 들어, 주차장에서 일하는 분들의 환경적 요소는 매연 및 소음이 있다. 이러한 부분은 제도와 시설을 개선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문제적 측면에는 조직적 및 개인적 차원에서 바라볼 수 있다. 조직적 차원에서는 현재 트렌드인 [마음 챙김 프로그램 – Employee Assistance Program (EAP)] 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구성원들이 ‘나’에게 초점을 맞춰 자신을 돌아보고 챙길 수 있게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이다. 조직원으로서의 정체성이 아닌 구성원 개개인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시간을 갖게 된다. 보통 외부 기업과 협업해 조직 내부의 사람이 아닌 외부의 전문 상담사와 상담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 때 직무 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가정과 조직 밖에서의 개인적인 고민과 걱정을 털어놓을 수 있게 된다. EAP를 도입하는 효과로서는 구성원들의 생산성이 높아지고, 결근이 낮아지고, 업무역량도 넓힐 수 있다. 이 때 주의사항은 상담사의 자격이다. 반드시 상담심리학회에서 1-2급의 자격증을 갖춘 역량 있는 상담사와 진행해야 한다.

EAP외에도 가볍게 도입할 수 있는 10분의 휴식시간이 있다. 사내의 공간의 편안한 자리에서 눈을 감고 호흡을 하며 몸에 힘을 뺄 수 있는 나만의 시간을 갖는 것이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이 10분이라는 시간이 본인의 공간에서 눈치보지 않고 가질 수 있는 포용과 허용의 문화가 갖춰 져야한다.

이처럼 현대 사회와 시대의 구성원들에게 있어서 일의 의미는 연봉과 처우에서 그치지 않는다. 조직에서의 인정, 배려, 지원, 및 존중이 구성원들의 성취감과 행복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것이 진정으로 일과 삶의 균형으로 확대될 수 있는 것이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직장, 가정, 사회에서의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이런 변화속에서 필요한 빠른 적응은 또 다른 스트레스의 요인으로 작용해 코로나 블루를 초래한다. 따라서 사회는 물리적 방역 뿐만 아니라 심리적 방역을 도입하고, 조직은 사람을 우선으로 하는 구성원의 멘탈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해 더욱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HR AMBASSADOR 1기 문예진

공유하기

기업 브랜딩이 고민된다면?

원티드, 아웃스탠딩과 함께해보세요

보러가기
Subscribe
Notify of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직원 마음 케어 서비스, 원티드 허그

원티드 허그는 HR 테크 기업 ‘원티드’와 국내 1위 심리 상담 서비스 ‘허그맘허그인’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업 EAP 서비스입니다. 지금 특별한 심리

조직문화 같은 소리하고 있네

저도 조직 문화를 잘 모릅니다만…     ‘조직 문화’라는 키워드를 제 인생의 중심에 놓고 살고 있습니다. 내세울 만한 조직 문화가

디지털 혁신에는 어떤 리더십이 필요할까?

  쇼미더머니9이 끝났다. 지난 시즌의 평이 너무 좋지 않아서 쇼미도 이제 슈스케처럼 호흡기를 떼는 건가 했지만,  꽤 좋은 반응과 함께 ‘VVS’처럼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Scroll to Top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