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가치..그게 그렇게 중요해?

웰컴키트, 쉽다. 예쁘다.

썸띵과 함께라면 돋보일 수 있으니까.

웰컴키트, 쉽다. 예쁘다.

썸띵과 함께라면 돋보일 수 있으니까.

조직문화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 바로 ‘핵심가치’ 이다. 핵심가치는 중요하게 여기고 지키는 기본적인 가치나 원칙을 나타낸다. 이러한 가치들은 조직의 행동, 의사결정, 목표 달성에 영향을 미치며, 종종 핵심 가치에 따라서 성공이나 실패가 결정될 수 있다. 핵심가치는 더 높은 목적이나 의미를 달성하기 위한 기준으로 작용 할 수도 있다. 핵심가치는 그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와 비전을 반영하며, 구성원들 간에 일관성 있는 행동과 의사소통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직에서의 핵심가치의 역할과 중요성은 여러가지가 있다. ‘어떻게 하면 직원들이 원칙과 기준을 지키면서 일할 수 있을까?’ ‘리더는 어떻게 하면 우리회사의 올바른 우선순위에 의해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까?’ 이러한 것들이 핵심가치가 가지는 역할이다. 우리는 조직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에서도 핵심가치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서울에서 부산으로 가는 고속버스 운전기사가 있다. 운전기사의 미션은 서울에서 부산까지 운전하기이다. 운전기사의 존재의 이유(미션)가 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운전기사는 운전을 하면서 목적지의 표지판과 신호등을 마주하게 된다. 이것들이 바로 운전기사의 핵심가치가 될 수 있다. 운전기사가 달성하기 위해 지켜야 할 약속들인 것이다. 이처럼 조직의 핵심가치는 미션과 비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의 명확한 원칙과 행동 지향점을 제시하는 것으로 왜 핵심가치를 가지고 일하는게 조직에서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조직에서 핵심가치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오로지 직급이 높거나 나이가 많거나 목소리가 크면 그것이 바로 법이 되는 회사가 된다. 하지만 핵심가치의 중요성은 대부분의 조직에서 공감을 하고 있고 기준이 마련되어 있다. 많은 기업들이 회사 홈페이지, 채용 공고, 사내 포스터 등 조직의 핵심가치를 노출 시키고 있지만 구성원들은 그 핵심가치에 대해 인지하고 있지 않은 경우도 굉장히 많다. 그래서 수많은 기업들과 조직문화 담당자들이 핵심가치 내재화 활동을 하고 있다.

 

 

핵심가치 내재화를 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 간의 이해와 공감대가 필요하다. 기업의 핵심가치는 구성원들이 함께 실천해야 하는데, 정작 행동의 주체가 이해하지 못하고 공감도 하지 못한다면 아무런 가치가 없다. 조직에서 핵심가치 내재화 활동은 지속적으로 인식과 공감을 높이는 활동이다. 결국 핵심가치는 오랜시간 내재화를 통해 조직에 정착된다.

공유하기

완벽한 사무실 구하기, 스매치

빅데이터 기반으로 1분만에 최적의 사무실을 제안합니다.

보러가기
Subscribe
Notify of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니체와 함께 애자일을…(3화)] 재미와 의미의 이중주, 그리고 슬랙

 “오늘은 안녕하신지요?”  여러분의 오늘 속에 살고 있는 니체입니다.   지난 만남에서는 매일의 무한한 반복 속에서 우리 스스로가 주체적으로 창조해낼 수

[데이터로 들여다본 HR 16화] ESG와 HR (1편)

ESG에 대한 높은 관심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인 경영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기업의 지속가능성이 얼마나 발전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나는 자율 문화를 만들 준비가 되어 있는가?

예전에도 자율이라는 키워드가 조직문화에서 많이 언급되었다. 최근 디지털택트 환경에서 업무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질수록 더욱 강조하고 있는 추세다. 그런데 실제로 조직에서는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