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원 전체가 채용에 진심으로 참여할 수 있는 팀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신규기업 추천하면 60만원!

추천인과 신규 가입자 양쪽에 30만원씩 최대 60만원 지급

단기 알바 한 번만 채용해도

급구에서 인건비 최대 2천만원 지원해 드려요!

안녕하세요, 하이라이트 기반 정보탐색 서비스 라이너(LINER)의 HR 매니저 이은영입니다.

최고의 팀을 만들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후보자에게 우리 팀이 갖고 있는 강점과 매력 포인트들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요. 라이너팀은 팀원 모두가 마치 채용담당자처럼 채용에 적극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라이너 팀원분들이 직접 채용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사례들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기업의 채용 담당자뿐만 아니라 팀 빌딩을 고민하는 경영진들에게도 좋은 레퍼런스가 되기를 바랍니다.

1. 인재 추천 제도 – 지인 추천

훌륭한 분들은 훌륭한 사람 곁에 있기 마련입니다. 그럼에도 인재 추천 채용을 지속적으로 한다는 것은 어렵다고 많이들 이야기하십니다.

라이너는 HR 담당자가 분기마다 팀원들과 1:1로 ‘인재 추천 미팅’을 진행하고, 매번 진행 때마다 정말 많은 인재 추천이 이뤄집니다. 지난 분기에도 30명의 팀원들이 약 70여 명의 인재분들을 추천해주셨고, 채용 프로세스 합격률도 가장 높습니다.

이런 정기적인 미팅이 아니더라도 라이너 팀원분들은 주위 인재분들을 평소에도 적극적으로 연결을 해주시는데요, 그 이유는 팀과 회사에 대한 애정과 확신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이너의 한 팀원분은 요즘 지인들을 만나면 하도 라이너 자랑 만해서, 더는 자기를 부르지 않는다는 장난섞인 이야기를 들려주신 적이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지인에게 자랑스럽게 소개하는 것이 전혀 어색하지 않듯이, 팀에 대한 애정이 높으면 지인 추천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2. 인재 추천 제도 – 소싱 테이블

두 번째로, 꼭 지인이 아니더라도 관심가는 인재가 있다면 팀원들이 소싱 테이블을 통해 추천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라이너 팀원이 인재 채용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주셔서 시작하게 된 제도입니다.

직접적으로 알지 못하는 인재일지라도 링크드인, 페이스북, 이메일 주소 등 간단한 정보만 알려주면 HR 담당자가 연락을 드려 만남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해당 직무의 최근 트렌드와 높은 업무 이해도를 갖고 계신 팀원들이 직접 추천해주신 퍼널이기 때문에 해당 직무에 적합한 잠재 후보자분들을 더욱 쉽게 찾을 수 있었고 지인추천보다 허들이 낮아 더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3. 팀 블로그 활성화

회사의 블로그는 채용 브랜딩 강화에 직간접적인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이너팀도 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지난 분기 라이너팀에서는 블로그 글을 작성하기 어려워하는 팀원들이 글을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글감 상담소’와 ‘초고의 밤’을 운영했습니다. 먼저 ‘글감 상담소’는 아직 한 번도 블로그 글을 쓰지 않은 팀원과 콘텐츠의 주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입니다. 1:1로 미팅이 진행되어서 블로그 콘텐츠 작성에 대한 책임감을 더욱 부여할 수 있었고, 자신만이 작성할 수 있는 맞춤형 주제들을 함께 생각해낼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두번째로 ‘초고의 밤’은 글을 쓸 시간이 없는 팀원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일정을 초대해 초안을 작성하고 서로의 초고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는 활동입니다. 초고의 밤에서는 좋은 글쓰기 스킬들을 공유하고 각자 자신의 주제에 맞춰 초고를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한 명씩 돌아가며 초고를 읽어보며 피드백을 받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처음 글을 읽는 독자의 입장에서의 교정적 피드백을 통해 더 읽기 쉬운 글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 초고의 밤을 통해 혼자 작성할 때보다 여럿이 함께 참여하니 동기부여가 많이 되었다는 정성적인 피드백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4. 라이너 에반젤리스트

라이너 팀에서는 개인 SNS 채널을 통해 라이너에서 일어나는 일을 전달하는 ‘라이너 에반젤리스트(LINER Evangelist)’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팀 브랜딩과 개인 성장에 기여하는 에반젤리스트를 라이너 팀에서 홍보하고 참여하고 싶은 팀원들을 모집했습니다. 첫 미팅에서는 에반젤리스트를 신청한 자신의 동기를 공유하고 컨텐츠 게시 주기를 설정했습니다. 에반젤리스트는 슬랙 채널을 통해 게시글 초안에 대해 서로 피드백을 받거나 글감 아이디어를 주고받으며, 정기적인 미팅을 통해 활동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라이너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팀원들의 생생한 목소리로 전달하기 때문에 더욱 설득력있게 라이너를 알릴 수 있고, 라이너 팀원분들 역시 이런 에반젤리스트분들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응원해주고 있습니다.

최근 커피챗으로 만나뵌 인재분들께서 라이너 에반젤스트로 활동 중인 팀원분의 글을 보고 라이너팀에 관심이 생기셨다는 피드백을 주셔서 에반젤리스트분들께도 동기부여가 많이 되었습니다.

나가며

위에서 소개해 드린 것처럼 라이너는 팀원 모두가 마치 채용 담당자처럼 오너십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팀을 알리는 데 진심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채용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모두가 진심으로 채용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함께 나누는 것입니다. 라이너 팀은 계속해서 훌륭한 인재분들을 모시기 위해 팀 전체가 하나가 되어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이너에 관심이 있거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저에게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clara@linercorp.com)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라이너 공식 페이지

 라이너 링크드인

공유하기

신규기업 추천하면 60만원!

추천인과 신규 가입자 양쪽에 30만원씩 최대 60만원 지급

보러가기
Subscribe
Notify of
1 개의 댓글
Newest
Old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성야옹집사
앰버서더
성야옹집사
3 개월 전

👍👍👍👍👍👍👍

인살롱 인기글

성장을 이끄는 핵심가치 피드백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일을 잘하기 위한 노하우와 백서를 찾아보면서 Level Up을 꿈꾼다. 대다수가 일 잘하는 방식을 개선/발전시키기 위해 직장생활 관련 책과

원티드 HR 앰배서더 2기를 소개합니다 🤟

2020년 6월부터 6개월간의 1기 앰배서더 활동이 마무리되고, 2기 모집을 시작했더랬죠. 1기 모집 때의 2.5배 정도인 254명이 HR앰배서더에 지원해주셨어요. 원티드 채용사업팀은

후보자 여정 설계를 통한 채용 브랜딩

안녕하세요. 원티드 앰버서더 6기로 활동하고 있는 쿠팡 피플팀 김희정입니다. 🙌🏻 올해 상반기 6개월 동안 저희 S조 스터디 주제인 “채용 브랜딩”에 대한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