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이 온 동료들에게 하는 공통 질문 ‘당신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잘 해왔다고 생각했는데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일까?’

지난해 말 지독한 번아웃을 경험했다. 누구나 한번쯤은 최선을 다해 달려가다가 어느 순간 ‘제대로 가고 있는게 맞나?’라는 생각이 들며 지쳐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인사담당자로서 매번 지친 구성원들을 다독이는 역할을 하다가, 막상 내가 번아웃을 경험하니 어떻게 극복할 지 막막했다. 

 

고민의 끝에 얻은 답은 ‘나는 약점으로 버티며 일해왔구나.’였다.

최선을 다했으니 스스로 만족하고 애썼다며 상을 주기보다, 타인의 칭찬과 인정에 목말라하며 배터리가 얼마 남았는지 확인하지도 않고 끊임없이 몰아붙이고 있었던 것이다. 그게 나의 약점이었다. 쉼 없이 ‘더 앞으로, 더 힘을 내’를 외치며 등을 떠밀고 있었다. 그러다보니 ‘어떻게 하면 더 잘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기 보다, 일을 위한 일을 만들어내며 고랑에 빠지고야 말았던 것이다.

그 이후, 온라인 세상에 수많은 일잘러들의 콘텐츠를 흡수하며 그들이 가진 남다른 점은 무엇일지, 그들의 원동력은 무엇일지 연구했다. 그리고 공통점을 발견했다.

 

‘강점으로 살아간다.’

그들은 강점으로 살아간다. 약점과 부정적인 에너지에 몰두하지 않는다. 자신이 가진 강점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하며 강점으로 산다. 여기에 또다른 포인트가 있다. 그들은 ‘일’만하는 게 아니라 강점으로 ‘살아간다.’ 강점을 기반으로 특정 직무와 직책에 스스로를 가두며 살지 않는다.

개발자이자 시나리오 작가이며 그림을 그리는 화가로 살아간다. 마케터이자 에세이 작가이며 운동선수로 살아간다. 강점에 기반한 그들의 삶은 수많은 수식어와 영감으로 다채롭게 채워진다. 다양한 경험들이 그들의 삶 속에서 선순환되고 자신 안에 여러 캐릭터를 만들며 함께 성장시킨다.

 

‘강점 찾기’

강점을 고민하고 찾아서 다듬는 데 최소 두 달이 걸렸다. 아직도 시간이 날 때마다 자문하고 묵상하며, 조금 더 위트있게 나만의 강점을 정리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강점을 찾기 위해 고민했던 질문을 공유한다. 이 질문들을 통해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꿈꾸며 나의 강점을 정리할 수 있었다. 완벽한 질문지는 아니더라도 이를 통해 자신만의 강점을 고민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1. 지금까지 내 삶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과 그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와 나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2. 가장 큰 성취와 가장 큰 실패는 무엇이며 그 원동력과 원인은 무엇이었는가?
  3. 앞으로의 인생을 살아가며 반드시 지키고 싶은, 이루고 싶은 나만의 신념/가치관/꿈은 무엇인가?

 

번아웃이 온 동료들에게 묻는 공통질문, ‘당신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더이상 스스로를 ‘어느 조직의 인사담당자’로 틀에 가둬 생각하지 않는다. 내 강점으로 살아가며 만들어가고 있는 수많은 경험과 수식어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생각하며 업무에 임하니 엄청난 폭발력과 확장성을 경험하고 있다. 전에 비해 더 많은 콘텐츠를 흡수하고 적용하며 삶 속에 리더십을 가지고 살게 됐다. 타인의 칭찬에 목말라하는 게 아니라, 먼저 고생하는 자신을 다독이고 응원할 수 있게 됐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다독일 수 있는 에너지를 꾸준히 얻고 있다.

SOS를 요청하는 동료들에게 강점을 묻는 질문을 던져본 결과, 많은 이들의 눈빛이 변하는 걸 경험했다. 그들 중 대부분이 업무와 삶에 치이고 지쳐, 과거의 나처럼 깊이 생각해본 적이 없는 경우가 허다했다.

‘회사는 언제든지 그만둘 수 있다. 대신 우리 강점을 알고 살아가는 경험을 해보자. 이 번아웃을 다르게 극복해보자.’ 제안한다. 직무, 직책, 회사에 가두지말고 나만의 강점을 정리해보라고.

이렇게 강점으로 일하는 구성원들이 하나 둘 늘어가고, 강점으로 일하는 조직을 함께 만들어가다 보면 리텐션과 채용도 더 단단하게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당신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공유하기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1 개의 댓글
Newest
Old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dbwn0317
멤버
dbwn0317
3 개월 전

강점… 오늘 퇴근 후에 생각이 많아 질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살롱 인기글

코로나19와 기업교육의 언택트 전환

“전달 드린 일정에 맞춰 링크로 입장해주세요. “ “프로그램 내에서 활용 가능한 기능 설명해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카메라를 보고 고개를 끄덕여 주시거나,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Close Bitnami banner
Bit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