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림플래닛에서 커리어를 시작하는 앰버서더 7기 1.5년차 주니어 HRer 권혁빈입니다.
한 달에 하나의 주제를 스스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며 나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을 하반기 동안 가져보고자 합니다.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겠지만, 보다 나은 HRer가 되기위한 기특한 노력으로 읽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오늘 주니어 혼자서 공부해본 시리즈, 첫 주제는 CoP(Communities of Practice)를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1. CoP?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의 비공식적ㆍ자발적ㆍ소규모 연구 모임. 구성원들의 특정 관심 분야에 대한 정보와 경험을 서로 교환함으로써 기업 내에서 지식의 창출ㆍ전파ㆍ공유의 기능을 담당하는 풀뿌리 조직 단위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지식 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선진 기업에서는 지식 공동체(CoP)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들 기업은 CoP를 관리의 대상이 아닌 지원의 대상으로 인식하고, CoP 활동이 촉진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커다란 성과를 거두고 있다. – (HRD 용어사전, 2010. 9. 6., (사)한국기업교육학회)
즉, “특정 주제에 대한 관심과 일련의 문제 및 열정을 공유하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해당 주제 영역에 대해 구성원들의 이해와 지식을 깊이 있게 만드는 집단” 을 말합니다.
“그래서 내가 아침마다 하는 북스터디랑 뭐가 다를까?” 의 관점으로,
기업의 CoP 운영 사유를 조사해보았습니다.
1. 특정 분야의 정보와 경험 교류
2. 새로운 지식 창출
3. 기업 인재의 경쟁력 제고(핵심 인재의 발굴 및 지원)
4. 현업 문제 해결
5. 새로운 먹거리 창출
6. 부서 사일로 해소
이외에도 다양한 장점이 존재하겠지만,
CoP는 업무 수행과 관련한 공통 관심사를 다루어 [기업의 조직 역량 향상]과 [성과 창출]을 목표로 제도를 운영합니다.
그렇다면, “구성원 개인이 CoP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전문 지식 확보
2. 자기계발
3. 네트워킹
4. 동기부여
CoP 활동은 구성원 개인의 성장을 지원하며,
교류를 통한 학습 과정으로 성장동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CoP는 활동 성격에 따라 크게 토론형-학습형-문제해결형으로 분류됩니다.
각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2. 프로세스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CoP 진행 프로세스를 대략적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여기서 운영자의 역할은 주로 기업의 인사 교육 담당자가 맡고 있습니다.
운영자는 CoP 활성화를 위해 어떤 부분을 지원해야 할지 살펴보았습니다.
‘이들 기업은 CoP를 관리의 대상이 아닌 지원의 대상으로 인식하고,
CoP 활동이 촉진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
앞서 CoP의 정의에서도 보셨듯,
그들 스스로 탐구하고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주는 것이 운영자의 가장 큰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원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도서 및 교재 구입 지원
2. 모임/활동비 지원
3. 사/내외 교육 및 강사 지원
4. 기타 특별 활동비 지원
5. 주제 및 방향성 조정
6. CoP활성화를 위한 사내 홍보
ref. 활동 계획서
3. 평가
다음으로 살펴볼 내용은 CoP 활동 평가입니다.
기업의 환경 및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평가항목을 추가/삭제하거나 배점을 조정하여,
구성원의 활동을 독려하여 특정 행동 및 결과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평가항목별 평가 기준은 아래의 예시와 같이 제시될 수 있습니다.
- 주제적합성: 개설 주제와 관련한 활동을 하였는가?
- 운영기간: 운영 기간이 적절하였는가?
- 참여인원: 다양한 직무/연차의 구성원이 참여하였는가?
- 학습결과공유: 학습 결과를 시기 적절하게 공유하였는가?
- 업무발전 기여도
Grade A: 업무 개선 방안을 제시하며 실제로 적용되었고, 개선 효과가 뚜렷한 경우
Grade B: 업무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으나, 개선 효과가 불분명한 경우
Grade C: 실현가능성이 있는 업무 개선 방안이나, 기타 여건상 적용되지 못한 경우
Grade D: 업무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으나, 실현가능성 또는 기대효과 측면에서 미흡한 경우
Grade E: 이론적 측면의 연구성과는 있으나, 실질적인 업무 개선은 없는 경우
APPENDIX.
CoP 제도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인사 담당자분이 계시다면,
한국산업인력공단(HRD4U)에서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학습조직화 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기업의 인사담당자분이시라면 지원 시기를 확인하시어 제도를 활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여기까지!
CoP 제도의 정의부터 운영 프로세스, 평가, 사소한 팁까지 부족하지만 핵심을 위주로 살펴보았습니다.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독려하는 것은 HRer의 역할이지만,
CoP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참여하는 구성원의 성장욕구와 의지가 가장 중요할 것으로 느꼈습니다.
또한, 여러 기업들이 “구성원의 성장”을 위해 [컨퍼런스/세미나 비용 지원] & [서적 구매 비용] 등의
교육지원제도를 운영과 함께, CoP 제도를 연계하여 활용한다면 좋은 시너지를 보일 것 같습니다.
다음 공부에서 뵙겠습니다.😁
참고) 한국정책평가연구원, 지식관리를 위한 CoP 운영 메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