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탤런트 채용 전략

완벽한 사무실 구하기, 스매치

빅데이터 기반으로 1분만에 최적의 사무실을 제안합니다.

HR솔루션 원티드스페이스

인사 업무 시 필요한 모든 기능은 여기에!

안녕하세요, 원티드 HR Ambassador 7기 이세미입니다.

지난 인살롱 글 1회차에서는 “신종세대가 아닌, 그저 시대의 흐름일 뿐” 이라는 주제로 젊은이들을 통칭하는 용어인 “MZ세대” 에 대해 이야기했는데요, 

신종세대가 아닌, 시대의 흐름일 뿐

이번 2회차 기고에서는 MZ세대가 아닌, 우리 사회를 이끌어 갈 새롭고 혁신적 세대이자 넥스트 탤런트로서의 그들을 이해하는 채용 담당자의 역할과 미래 채용 전략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성장하는 채용 담당자는 1. 넥스트 탤런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2. 집요하게 파고 들어야 합니다.

1. 넥스트 탤런트에 대한 이해

저는 넥스트 탤런트를 아래와 같이 정의해보고자 합니다. 

  • 우리 사회를 이끌어 나갈 새로운 세대
  • 우리 회사에 꼭 필요한 인재 

이미 누구나 알고 있는 디지털 네이티브, 개인주의 성향 뚜렷함, 수평적 문화 추구 라는 뻔한 특성 말고 매주, 매월, 매분기 새롭게 등장하는 신세대 트렌드를 알아야 합니다. 

최근 제가 트렌드 레터를 읽어보면서 인상 깊었던 신세대 트렌드 2가지와 채용 적용 방안인데요, 

1) 공간이 곧 정체성인 ‘스페이스덴티티’ 세대

*스페이스덴티티 세대: 자신이 꾸민 공간, 자신이 찾는 공간 등 공간을 통해  정체성을 표현하는 새로운 세대의 특징을 일컫는 말

팬데믹 시기를 거치며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공간’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는 세대가 늘어났습니다.

이 과정에서 ‘공간을 통해 자신을 브랜딩하고자 하는 욕구’를 갖게 된 사람들이 많아지고, 단순히 예쁘게 꾸민 공간을 자랑하는 걸 넘어 셀프 브랜딩의 수단으로 공간을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 예쁘고 멋있는 공간이라면 아낌 없이 투자함.
  • 누가 만든 곳인지가 공간 경험의 기준이 됨.
  • 본인의 개성이 드러나는 공간을 꾸미고, 자신의 셀프 브랜딩 수단으로 활용함

2) 나 그리고 우리만의 굿즈, SNS채널 만들기

학급 반티 다들 기억하시나요?

요즘은 반티 뿐 아니라 키링, 보조배터리 등 레드프린팅 또는 마플과 같이 굿즈 제작 사이트가 많아지면서 나만의 그리고 학급(우리)만의 굿즈를 제작하여 들고 다니는 세대가 많아졌습니다.  나 그리고 우리의 개성을 뽐내는 멋진 굿즈를 만들어 개인 사물함, 학교 축제 부스를 고퀄리티로 꾸민다고 하네요.  또한, 개인 SNS채널(인스타, 트위터 등)뿐 아니라 챌린지용 SNS계정, 학급별 SNS계정, 하입/스껄 같은 익명 투표 어플 등 하나의 SNS 채널에서 여러개의 계정을 만들어 활동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 특성을 어떻게 채용 방안에 녹일 수 있을까요? 

1) 공간 경험 중시 

→  면접실/면접대기실 공간 트렌디하게 바꾸기, 채용 홍보 공간 팝업스토어처럼 꾸미기, 우리 회사의 채용페이지, SNS계정 트렌디하게 꾸미기, 메타버스 활용 가상 공간 구축하기

2) 나만의 굿즈, SNS채널 만들기

→ 우리 회사만의 굿즈 제작, 합격 기원 CEO 포토카드 제작, 하입, 스껄 등 유행하는 어플리케이션 활용하여 홍보해보기

등 쏟아져 나오는 신세대 특성/트렌드를 발빠르게 파악하고, 우리 회사 채용 전략에 감각적으로 녹여볼 수 있어요. 

 

새로운 세대에 대한 이해가 끝났다면, 우리 회사에 꼭 필요한 인재를 정의해야겠죠.

미래 생존을 이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필요한 미래 스킬이 무엇인지 정리하고 해당 스킬을 보유하는 인재의 비율,  스킬을 갖추기 위한 육성 전략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출처: deloitte insights 스킬기반 인력 운영

넥스트 탤런트에 대한 정의가 완료 되었다면, 집요하게 파고 들어야 합니다. 

예전처럼 뚜렷한 타겟없이  대규모 인원을 채용하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채용 담당자에게는 회사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우수 인재를 집요하게 소싱하는 마이크로한 능력이 필요합니다. 

정의 내렸던 우리 회사의 넥스트 탤런트 마켓을 탐색하고 해당 직군의 취업/이직 트렌드를 집요하게 파고 들어야 합니다. 

 

예컨대, 

경력사원 채용 담당자라면 이직 트렌드를 기반으로 JD 키워드화, 검색엔진 최적화(SEO), 소셜 플랫폼 활용을 통한 다이렉트 소싱 등 담당하는 조직/직무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습득하고 후보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SME 가 되어야 합니다. 

신입사원 채용 담당자라면 현 취업 트렌드가 어떠한지, 타겟 인재를 육성하는 대학/학과를 탐색하고 지속 네트워킹 유지, 고용 브랜드 전달 등 빠르게 변하는 신세대의 특성을 파악하고 집요하게 적용해야 합니다. 

 

넥스트 탤런트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집요함이 필요..!

 

지금까지 새로운 사회의 주축이 될 신세대 특성과 그들을 이해하는 채용 담당자의 역할, 채용 전략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혼자 공부하면서 깨달은 것들을 공유하였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봐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이상 원티드 HR앰버서더 7기 이세미였습니다.

공유하기

채용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

빠르고 정확한 프리랜서 매칭, 원티드긱스로 오세요!

보러가기
Subscribe
Notify of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HR 역량과 전문성에 관하여_1편

HR 업무의 숙명은 욕받이란 얘기가 있다. 비즈니스 숫자를 내는 조직이 아니다 보니 잘해도 본전이고, 못하면 욕을 먹는 조직이라는 뜻이다. (마치

hyacinth, flower, violet-1398839.jpg

[온보딩] 확장 단계의 스타트업의 온보딩 기획안 Part 1.프리보딩

안녕하세요, 인살롱 첫 게시물로 인사드리는 VTPL 인사팀의 HR Generalist 포지션을 담당하고 있는 이동연입니다. 원티드 앰버서더 5기에 참여해서 인살롱에 글을 기고할

보고를 잘하는 직원의 3가지 특징

CEO가 원하는 보고 대부분 CEO에게 보고하는 임직원은 인사를 하고 들어가 보고서를 건넨다. 보고서를 받고 CEO는 2가지 행동을 한다. 하나, 시간이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