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꼭 출근해야만 할까요?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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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의 개인적인 선호를 떠나서 많은 직원분들이 재택근무를 회사를 선택할 때의 하나의 요소로 고려할 만큼 중요한 사항이 되었는데요. 회사 입장에서는 재택근무가 효율적인지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재택근무를 위해 필요한 사항은 무엇일까요? 많은 요소들이 있겠지만, 저는 여기서 크게 두가지를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업무 및 성과 관리를 어떻게 하나요?

  재택근무와 관련하여 HR 직원으로서 매니저분들이나 다른 회사 HR분들에게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는 재택을 하는 직원들의 업무를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 직원들이 업무에 집중하고 있는지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였습니다. 사실 재택근무를 하면 회사에서 눈으로 보는 것만큼 직원들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일하는지 직접 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저의 관점에서는 재택근무와 사무실 근무는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매니저와 직원이 공통적으로 가져야 하는 Mindset은 Accountability’ 입니다. 우리말로는 ‘책임’ 또는 ‘책임감’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Responsibility’와는 조금 다른 의미입니다. Accountability는 개인이나 조직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고, 그 결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의무를 가리킵니다. 또한, 그들의 행동이나 결정이 어떠한 기준이나 목표에 부합하는지를 평가받을 수 있는 능력도 포함됩니다

  따라서 직원들이 스스로 Accountability를 갖출 수 있게 한다면, 재택근무 중 일을 하고 있는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세세하게 다 관리할 필요성이 없어지는 것이죠. 다시 말해, 직원들이 주어진 업무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자기 주도적으로 일하면, 그 성과를 측정하는 것이 더 쉬워지는 것입니다. 재택근무 환경에서는 팀원들과의 의사소통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원들이 책임감을 가지면,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는데 더욱 노력하게 됩니다

  또한, 직원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면, 매니저는 팀원들에게 더 많은 신뢰를 가지게 됩니다. 이는 자율성을 높이고, 직원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게 되는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겠죠.

어떻게 소속감을 느끼게 하나요?

  재택근무를 하더라도 여전히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기를 원합니다. 일과 건강 사이의 관계를 연구한 스탠퍼드 대학의 심리학 부교수인 Catherine Heaney에 따르면 직장에서의 Social support가 직원의 건강과 행복에 중요하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Social support란 가까운 친구가 된 동료로부터 올 수도 있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매니저나 친근한 지인들과의 상호작용도 직원들의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종종 “나는 직장에서의 사회적 관계가 필요없다고 생각해, 그것이 나에게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아”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보스턴 대학교 Questrom 경영대학의 조직 심리학자이자 강사인 Constance Hadley는 그런 생각에 대해 재고해 보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직장에서 친구를 가지는 것은 업무에 대한 만족도와 성과를 올리는 것 뿐만 아니라 Wellness(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외로움이 건강에 나쁜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는 많습니다. 사람들은 팬데믹 이전에도 직장에서 사람들과의 관계가 피상적이라고 느끼는 경우가 많았을 것이지만, 팬데믹 이후 생겨난 재택근무는 이런 상황을 악화시켰습니다. 2022년에 나온 Great Expectations: Making Hybrid Work Work 보고서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및 재택 근무자의 절반 이상이 해당 업무 방식으로 전환한 후 Work Friendship이 줄어들었고 외로움을 느낀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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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어떻게 이런 것들을 극복해야 할까요저는 여러사람들과 피상적인 관계를 맺는 것보다는 주변의 몇몇 동료들을 더 잘 이해하려고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Zoom  tool을 이용해서 Coffee chat을 갖는다거나자신이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서 동료에게 생각을 물어보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매니저라면 회의 시작전에 small talk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서 직원들이 업무와 무관한 대화를 할 수 있게 배려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회식과 같은 오프라인 모임을 갖는 것도 필요합니다. 온라인에서만 만나던 팀원들을 오프라인에서 만나게 되면, 처음엔 어색할 수 있겠지만, 막상 자리에 가면 동료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흐르고 다양한 업무형태가 생겼다고 할지라도, 사람이 사람으로 부터 얻는 기쁨, 다른 사람들과 함게 할 때의 즐거움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재택근무를 성공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원과 노력들이 필요하겠지만,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성과관리나 소속감을 형성하는 방법에 대해 구성원들이 공통적인 생각을 가지게 된다면, 성공적인 재택근무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글은 아래 아티클을 일부 참조하였습니다. 

Why Work Friends Are Crucial for Your Heal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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