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이 일하는 원칙(일하는 방식)에 집착하는 이유

신규기업 추천하면 60만원!

추천인과 신규 가입자 양쪽에 30만원씩 최대 60만원 지급

신규기업 추천하면 60만원!

추천인과 신규 가입자 양쪽에 30만원씩 최대 60만원 지급

기업들이 일하는 원칙, 혹은 일하는 방식에 집착을 하는 이유는 뭘까요? 새로운 회사에서 조직문화 업무를 맡게 되면서 가장 궁금했던 사항이었습니다. 왜냐구요? 제가 우리 회사의 새로워진 일하는 방식 전파에 대해 고민해야 하는 담당자가 되었기 때문이죠. (실로 간단한 이유ㅎ)

사실 담당자가 되기 전, 일하는 방식의 중요성을 깨닫진 못했습니다. 몇 개의 원칙이 정해지고 나서 구성원에게 주입식으로 강요되는 것이라고만 생각했거든요. 근데,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계기가 생겼습니다. 바로 아마존의 리더십 원칙을 스터디하면서 생각이 조금은 바뀌었습니다.

아마존의 리더십 원칙, 들어보셨나요? 아마존 리더십 원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리더십’이라는 단어에서 오해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리더십 원칙이라고 해서 아마존의 리더만 지키는 원칙이 아니구요, 아마조니언 모두가 준수해야 할 원칙입니다. 구성원 내부의 리더십을 일깨우는 원칙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 것 같아요.

제가 근무하고 있는 회사는 22개였던 일하는 방식을 10개로 축소하고 수정하면서, 구성원들에게 홍보/전파를 해야하는 숙제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구성원이 이 방식들을 업무 속에서 잘 실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일하는 방식이 잘 정립된 다른 회사들의 사례를 스터디하게 되었고, 그 중에 하나가 아마존이었습니다. 아마존이 구성원에게 어떻게 리더십 원칙을 전파하고 정착 시킬 수 있었는 지, 그 비결을 한 번 알아볼까요?

 

1.회사 운영의 기반 – 인사 제도 확립

아마존이 일하는 원칙 전파를 위해 가장 공을 들이고 있었던 부분은 인사 제도 부분이었습니다. 아마조니언의 일하는 원칙인 만큼, 아마조니언의 성과를 평가할 때의 기준에도 리더십 원칙이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아마존은 동료, 조직 책임자, 후배 등을 대상으로 구성원의 360도 평가가 진행되는데요. 이 때, 평가를 받아야하는 구성원이 언제, 어떤 상황에서, 어떤 리더십 원칙을 발휘했는지, 발휘하지 못했는지, 평가 대상인 동료, 조직 책임자, 후배는 상세하게 기술해야 했습니다. 제도가 이렇게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구성원들은 평소에도 리더십 원칙에 대해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하고, 이 원칙대로 행동을 해야 했습니다. 이 평가 내용을 토대로 보상 제도도 이루어지기도 했습니다. 아마존은 평가/보상뿐만 아니라, 채용을 할 때도 리더십 원칙대로 행동하는 인재를 뽑고 있었습니다. 이 쯤 되면, 아마존은 리더십 원칙에 죽고, 리더십 원칙에 산다고 봐도 무방하겠어요.ㅎ

 

2.구성원 간의 대화 소재 – 업무 피드백의 기준

인사 제도 확립은 저도 생각할 수 있던 부분인데요. 동료 간의 업무적인 대화를 할 때도 리더십 원칙이 활용된다는 점이 저에게는 정말 놀라운 부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저희 회사도 나아가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했구요. 보통 동료 간의 업무 피드백을 할 때, 명확한 기준 없이 피드백이 오가진 않나요? 저는 피드백을 해주는 주체의 가치관, 취향에 따라 피드백이 조금씩 달라지기도 하고, 기존의 해오던 관행에 따라 피드백이 행해진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아마존에서는 리더십 원칙에 따라 업무를 하고, 피드백을 해주고 있었습니다. 인사 제도가 리더십 원칙의 포멀한 활용이라면, 업무 피드백은 리더십 원칙의 캐주얼한 활용이라고 생각합니다.

 

3.아마존스러움의 완성 – 리더십 원칙 가시화

사실 애사심을 가지게 되는 것,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를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의 시작은 ‘원칙’이라고 생각합니다. 원칙대로, 공정하게 일이 진행된다면, 회사에 대한 신뢰도도 올라가고, 내가 이 회사에 다니고 있다는 사실도 만족스러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아마조니언들은 인사 제도와 업무 피드백의 기준으로서 리더십 원칙을 잘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만큼 해도 충분하겠지만, 아마존스러움을 완성하는 디테일은 무엇일까요? 바로 리더십 원칙을 가시화하는 것입니다. 일상 속에서도 잊지 않도록 리더십 원칙은 아마존 건물 내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마존 재팬에서는 ID 카드의 뒷면에 리더십 원칙을 인쇄해서 수시로 확인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리더십 원칙은 아마존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것은 물론, 시각적으로 아마존스러움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가 되기도 했습니다.

 

아마존을 스터디해보니, 이러한 이유로 아마존이 업계 최고가 될 수 있었고, 꿈의 직장으로 불린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아마존이 리더십 원칙을 탄생시키고, 잘 정착시킨 만큼 저도 우리 회사의 일하는 방식을 잘 정착시켜야 겠다는 의지가 생겼습니다. 정착시키기까지의 험난한 .. 길이 예상되는데요.. 열심히.. 해야겠죠?… 일하는 방식대로요..

 

김장미

공유하기

단기 알바 한 번만 채용해도

급구에서 인건비 최대 2천만원 지원해 드려요!

보러가기
Subscribe
Notify of
2 개의 댓글
Newest
Old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김승희
앰버서더
김승희
1 년 전

구성원들끼리 일하는 원칙에 기반해서 피드백을 할 수 있다는 건, 일하는 원칙이 벽에만 걸려있지 않고 구성원이 그것을 실제로도 내재화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네요…! 좋은 글 고맙습니다 장미님 🌹

김승희님이 1 년 전 에 수정한 댓글

인살롱 인기글

심리적 안전감이 오히려 조직을 망칠 수도 있다. (feat. Dark side of Psychological Safety)

(이미지 출처 : https://blog.jostle.me/blog/7-ways-to-create-psychological-safety-in-your-workplace) ‘팀 안에서 편안하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개인적 느낌(Kahn, 1990)’으로 정의되는 심리적 안전감(Psychological Safety)이 국내

성공과 실패를 객관적으로 판별할 수 있는 목표의 조건

안녕하세요. 원티드 HR Midfielder 1기 윤영석입니다.👋 한국 시간으로 2023년 4월 20일 밤 10시 33분 Space X의 차세대 유인 우주선 ‘Starship’에

공감의 언어

‘세상에 좋은 작품의 수는 그것에 공감하는 독자의 수만큼이 아닐까?’  독자가 모든 글에 공감할 필요는 없다. 각자 취향은 다르기 때문이다. 또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