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서는 높은 교육 효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학습 전이라는 것이 중요하고, 이러한 학습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크게 상사, 학습자, 강사 및 과정 개발자가 있다는 것을 다루었습니다. 그럼 이어서 이번 글에서는 높은 학습 전이를 만들 수 있도록 교육 전/중/후로 대상자 및 교육 담당자가 어떻게 환경을 조성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뤄 보겠습니다.
교육 전
충분한 시간적 여유(교육일 기준 최소 한달 전)를 두고 준비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전 글에서 언급됐듯이 학습 전이에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은 교육 전 상사의 역할입니다. 학습자가 가장 많이 눈치를 보는 것이 상사의 언행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교육 담당자는 상사가 위의 행동 및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요소를 고려하시면 되겠습니다.
- 직책자 교육 시, 교육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팀원의 교육 참여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는 인식 교육을 편성
- 팀원의 교육 참여를 인사평가에 반영
- 팀원의 교육 기획 시, 상사를 설문 조사/인터뷰 등에 참여
- 팀원의 교육 참여 안내 시, 상사에게 사전 메일 발송
- 교육 참여를 독려하는 상사의 코멘트 및 인터뷰 동영상 제작
다음은 학습자가 교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교육 담당자는 아래와 같은 요소를 고려하시면 되겠습니다.
- 사전에 교육 자료를 PDF화 하여 스마트폰 등 휴대 기기에서 볼 수 있도록 배포
- 교육 시작 전 인당 2장씩 메모지를 주어 당일 교육 시 얻고자 하는 것을 작성, 제출할 수 있도록 진행. 제출한 메모지는 주제별로 분류해 강사 및 학습자가 볼 수 있도록 게시
두 번째로 높은 학습 전이를 만드는 요소는 강사 및 과정 개발자가 학습자의 요구 사항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에 교육 담당자께서는 아래와 같이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 설문 조사를 통해 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 사항 전달
- 강사와 학습자가 사전에 미팅할 수 있도록 일정 조율
- 교육 시간 내 30분 정도 강사가 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 사항을 청취할 수 있도록 편성
교육 중
교육 외적인 업무도 많겠지만, 높은 학습 전이를 위해서는 교육 중에는 가급적 다른 업무를 하는 것보다는 현장에 집중, 지원해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교육 담당자는 교육 중에는 학습자가 안심하고 교육에 잘 집중할 수 있도록 상사가 할 수 있는 언행에 대해 알림을 주는 역할을 해주셔야 합니다.
교육 담당자는 이때 학습자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요소들을 교육 간 적절히 배치해 학습자의 집중을 높이도록 도와주시면 되겠습니다.
- 업무 연락 등 교육 집중에 저해되는 요소 사전 차단
- 교육장 조명 및 온도 조절
- 해당 교육의 설계 과정 설명
- 펠로우십 메이킹(자기 소개 및 서로를 알 수 있는 질문 카드 진행)
- 쉬는 시간 대화 유도
- 교육 중 편안한 환경에서 질문할 수 있도록 오픈 채팅방으로 질문 취합
- 교육 내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복기할 수 있는 시간 제공
- 교육 내 교육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시간 제공, 리더 등에게 발송
- 교육 내용에 대한 TEST 실시(종료 전 간단한 퀴즈 등)
강사가 원하는 교수법으로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에 확인하여 교육 환경 조성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교육 후
해당 교육이 실무에 적용/발휘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가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상사가 위의 요소를 인식, 실행할 수 있도록 교육 담당자는 가이드를 만들어 배포해 전달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현업으로 다시 돌아온 교육생들이 교육의 내용을 잊지 않고, 실무에 적용/발휘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를 해주는 것이 관건입니다.
- 현장에서 구글 설문지 등을 통해 설문 조사 실시, 현장에서 바로 결과 공개
- 교육 내용을 잊지 않고 잘 이행하고 있는지 관리 메일 및 모바일 메시지 발송(1주일, 1개월, 3개월 단위)
교육이 끝난 후에는 설문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강사와 함께 교육에 대한 리뷰를 반드시 해주셔야 합니다.
- 오픈 채팅방으로 강사와 학습자가 교류할 수 있는 환경 제공(채팅방 기간 설정)
- 교육 종료 후 일정 기간 내 미팅하여 실무에 적용이 잘 된/안된 점 확인, 잘된 점의 경우 사례 공유, 안된 점의 경우 안된 이유에 대해 집중 분석
위와 같이 높은 학습 전이를 위해 교육 전/중/후 간 상사/학습자/강사 및 과정 개발자에게 어떠한 요소를 강조해야 하는지를 다루었습니다. 단계별로 지치지 않고 꾸준히 시행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고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와 같이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체크 리스트를 같이 제공해 드리오니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