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보상제도 _ 스톡그랜트 편

HR솔루션 원티드스페이스

인사 업무 시 필요한 모든 기능은 여기에!

채용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

빠르고 정확한 프리랜서 매칭, 원티드긱스로 오세요!

지난 글에서 여러가지 주식보상 중 스톡옵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톡그랜트’ 라는 주식보상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톡그랜트 (Stock Grant) 란?
스톡그랜트란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주는 스톡옵션과는 다르게 ‘주식’ 자체를 부여하는 보상제도입니다. 일정 금액의 자기 돈을 들여 주식을 사야 하는 스톡옵션과는 다르게 회사가 일정 시점에 임직원에게 회사가 보유한 주식을 무상지급하는 성과보상 방법입니다.

스톡옵션과 부여대상 조건이 같나요?
상법 또는 벤처기업버에 따르는 스톡옵션과는 다르게 스톡그랜트는 부여대상과 수량 등의 제한이 없습니다. 회사가 자기주식을 취득할 때 주주총회 결의가 필요하지만, 정관에 관련 조항만 있다면 이사회 결의로 갈음할 수도 있습니다.

스톡그랜트는 어떻게 부여하나요?
스톡그랜트는 주로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기주식을 교부합니다. 회사는 미리 부여에 필요한 자기주식 수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고, 부여에 앞서 자기주식을 취득하기 위한 절차를 준비해야 합니다.

여기서 자기주식이란?
회사가 회사의 명의로 자기회사의 주식을 취득 후 소각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경우 동 주식을 자기주식 또는 자사주라고 합니다. 상법상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취득을 금지하고 있으며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 자기주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상법상 자기주식 취득은 회사의 배당가능 이익의 한도내에서 취득이 가능하며, 정관에 따라 이사회 결의로 결정이 가능하다면 이사회 결의로 가능하나 만약 정관에 해당 규정이 없다면 주주총회 결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스톡그랜트의 행사 시점이 되어 임직원에게 부여 행위가 발생하게 되면, 회사의 자기주식처분에 따른 이사회 결의가 필요합니다. 자기주식 취득과는 다르게 자기주식 처분의 경우 이사회 결의만으로 부여가 가능합니다.

 

이렇게만 보면 스톡옵션보다 스톡그랜트가 훨씬 좋아 보이지만,
회사가 자신의 명의로 자사주를 취득한 후 일정 시점 또는 일정 조건 달성 시 임직원에게 자기주식 교부로 진행되어, 상대적으로 자기주식 취득이 어려운 스타트업에서는 사실상 활용이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행사로 인한 취득 시 소득세가 발생하며 주식 양도시 양도소득세가 발생하는 것은 같으나, 일부 세제혜택이 있는 스톡옵션과 다르게 스톡그랜트는 절세 방안이 없습니다.
2년 이상의 재임 또는 재직이 필요한 스톡옵션과는 다르게 스톡그랜트는 부여에 조건이 없기 때문에 일정 기간 혹은 조건을 달성할 시 즉시 부여가 되며, 주식을 지급받는 즉시 부여받은 임직원은 주주가 됩니다. 이 때 주식을 지급받은 임직원이 지급받은 즉시 매도를 하게 되면 회사의 의결권이 줄어든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스톡그랜트와 스톡옵션을 비교하여 어떤 주식보상 방법이 가장 적절한지 결정할 때는 회사의 상황, 임직원의 우선순위, 세법 및 규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결정은 주식보상 제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회사와 임직원이 모두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공유하기

채용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

빠르고 정확한 프리랜서 매칭, 원티드긱스로 오세요!

보러가기
Subscribe
Notify of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직원 마음 케어 서비스, 원티드 허그

원티드 허그는 HR 테크 기업 ‘원티드’와 국내 1위 심리 상담 서비스 ‘허그맘허그인’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업 EAP 서비스입니다. 지금 특별한 심리

돌이킬 수 없는 유연근무 시대에서 성과관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돌이킬 수 없는 시대의 흐름 = 근무유연화   얼마 전 링크드인에서 2022년 Talent trend report를 배포하였다. 한 해 동안

mountain biking, sports, leaping-95032.jpg

쳇바퀴에서 자전거로, 기업의 핵심가치

쳇바퀴에서 자전거로, 기업의 핵심가치 흔히 지루하고 반복적인 인생을 쳇바퀴에 비유하곤 한다. 있는 힘껏 달려보았지만 결국 제자리에 머물러 있을 뿐인 자신을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