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 합격률 50% 올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 3가지

1. 깔끔한 이력 정리
떨어지는 이력서는 가독성이 낮은 이력서입니다.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은 프로젝트별 담당 업무와 성과로 나누어서 정리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프로젝트명]
결제 Product Funnel 분석 및 개선
[주요역할]
– Funnel별 구매 결정률을 확인하기 위해 SQL/샘플링으로 User Data 분석 담당
– 에스크로 결제율을 높이기 위해 A/B 테스트 설계 및 실행
– Data 기반 Funnel 개선 및 Nudge 포인트 기획, 신규 지면 발굴
[업무성과]
– 에스크로 GMV 100% 상승 기여

제 경력 중 하나에 대해 정리한 것입니다. 바로 한눈에 들어오지 않나요?
각 항목별 작성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프로젝트명] : 본인이 진행한 프로젝트를 Hiring Manager가 한번에 이해할 수 있는 단어로 구성
[주요역할] : 해당 프로젝트에서 본인이 담당하고 실행한 내용들을 간략한 문장으로 정리
[업무성과] : 해당 프로젝트의 결과를 ‘숫자’가 들어간 문장으로 정리

특히 업무성과는 최대한 ‘숫자’가 들어가게 해주세요. 어쩔 수 없이 숫자가 못 들어가는 성과도 있지만, 최대한 고민해서 숫자를 넣어주세요. 숫자는 임팩트가 있습니다.
추가로 포맷은 ‘원티드 이력서 포맷’을 강추 드립니다. 제가 이직 컨설팅을할 때 무조건 추천하는 게 원티드 이력서 포맷입니다.


2. 완벽한 첫인상을 위한 Cover Letter
이력서의 얼굴 Cover Letter로 불리는 CV는 면접관 혹은 Hiring Manager라 불리는 채용담당자가 가장 먼저 보는 자율형 자기소개서입니다.
다들 소개팅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첫인상이 반은 먹고 들어가죠. 즉 CV는 지원자의 흥미를 가중시키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내가 얼마나 매력적으로 보이느냐에 따라 아래 기술된 경력 사항들이 좀 더 눈에 잘 들어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CV 작성은 아주 중요합니다. CV는 3단 구성으로 도입, 본론, 결말 순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먼저 ‘도입’ 부분입니다. 도입은 핵심 키워드들을 조합한 짧은 인사입니다. 예를 들어 ‘직접 추출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Product에 반영해 성과를 만드는 기획자 임종혁입니다.’ 위 문장을 보시면 짧은 인사 안에 3가지 키워드가 들어가 있습니다. ‘데이터 추출’ ‘인사이트 도출’ ‘Product 반영’. 이 3가지 멘트는 제품기획 직군에 꼭 필요한 핵심 역량입니다. 즉 도입부에는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의 핵심 역량을 내가 가지고 있다는 것을 어필하는 게 중요합니다.

다음은 ‘본론’ 부분입니다. 본론에는 내가 정리한 경력들 중 지원 직무의 핵심 역량과 가장 관련된 경력을 바탕으로 서술하면 됩니다. 본론 작성에 중요한 것은 2가지입니다. 첫 번째, 재직했던 회사에 대한 짧은 소개입니다. 채용담당자들이 모든 회사를 다 알지는 못합니다. 그렇기에 보시는 것처럼 짧은 소개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2,000만 사용자를 확보한 명품 거래 플랫폼 ‘명품마켓’에서 ooo을 했다’처럼 말이죠. 두 번째, 성과를 최대한 숫자로 어필하는 것입니다. CV에서 본인의 매력을 최대한 발산해야 합니다. 즉 내 성과를 많이 어필할수록 이력서를 정독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면 ‘로보어드바이저 업계 1위 기업 ‘머니’에서 Funnel 데이터를 기반으로 CVR 50%를 상승시키는 User Journey 프로젝트를 성공시켰습니다.’처럼 말이죠. 이 문장을 보시면 ‘CVR 50% 상승’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여러분들이 정리한 경력 중 제일 성과가 좋고 숫자로 표현되는 부분들을 CV에 어필하는 게 중요합니다.

마지막은 ‘결말’입니다. 결말은 쉽습니다. 수미상관 구조로서 도입의 내용을 그대로 가져오시면 됩니다. 앞에 연결어만 붙이면 다음과 같은 마무리 문장이 됩니다. ‘이처럼 저는 직접 추출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도출 후 Product에 반영해 수익을 창출하는 기획자입니다.’ 깔끔하죠? CV는 채용담당자에게 첫인상입니다. 그렇기에 정말 중요합니다. 다만 제가 알려드린 3단 구성과 작성 방법만 잘 활용하시면, 면접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갈 수 있습니다.

 

3. 서류합격의 MSG 포트폴리오
대부분 포트폴리오는 디자인 직군만을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외 직군들은 포트폴리오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죠.
한 번 생각해 봅시다. 채용담당자 입장에서 포트폴리오를 추가 제출한 지원자와 제출하지 않은 지원자가 있다면 누구에게 더 눈이 갈까요? 당연히 포트폴리오를 제출한 지원자에게 더 많은 눈이 갑니다. 왜냐하면 우리 회사를 지원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포트폴리오는 서류 합격 성공률을 올려주는 아주 중요한 Key입니다.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어도 Visualization때문에 고민이 많으실 것입니다. 솔직히 이미지가 핵심은 아닙니다.  그냥 내 경력을 어필해줄 수 있는 사진(혹은 이미지)이면 충분합니다. 자세한 예시는 아래 사진을 참고해 주세요.

※ 제가 직접 만나서 컨설팅해 주는 부분들을 글로 푸는데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점은 양해 구합니다.

2022년 연봉협상을 해보신 분들은 느끼셨을 것입니다.
이직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는 것을요.
제가 항상 컨설팅 해드리는 분들께 말씀드립니다.
겁내지 마시고 더 많이 도전하시라고.

당신이 회사를 사랑하고 아껴주는 만큼 회사는 당신을 사랑하고 아껴주지 않습니다.

 

이직&커리어에 대해 간단한 상담 혹은 질문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오픈 카톡으로 질문해 주세요.
될 수 있는 선에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픈 카톡 링크>
https://open.kakao.com/o/gP0OtO0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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