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경력개발

단기 알바 한 번만 채용해도

급구에서 인건비 최대 2천만원 지원해 드려요!

신규기업 추천하면 60만원!

추천인과 신규 가입자 양쪽에 30만원씩 최대 60만원 지급

Hirschi, A. (2018).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sues and implications for career research and practice.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66(3), 192-204.

 

4차 산업혁명이란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최첨단 기술의 융합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차세대 산업혁명으로 2016년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에서 최초로 언급되었다. 이후 새로운 시대를 대표하는 용어가 되었으며 기존 산업혁명에 비해 더 광범위하고 빠른 속도로 사회 전반에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스위스 베른대학의 Andreas Hirschi 교수는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sues and implications for career research and practice라는 논문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가 경력개발에 미치는 영향과 기존 경력개발 이론과 모델이 변화한 시대에 적합할 것인지에 대해 검토하였다.

4차 산업혁명은 디지털화(digitization)와 자동화(automation)를 통해 인류와 사회에 엄청난 혜택을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한편 일자리가 기계에 의해 빠르게 대체되는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큰데, 기계에 의해 대체되는 일자리는 주로 저소득 비숙련 근로자들의 일자리로 향후 이로인한 사회 양극화 현상이 극심해 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정규직 고용 형태가 아닌 필요에 따라 임시로 계약을 맺는 긱 경제(gig economy)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데 이는 노동시장의 구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된다.

Hirschi 교수는 이런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자기주도적이고 유연한 경력개발이 요구되며 생애전반에 걸친 경력관리가 필요하고 주장하였다. 또한 비정형화된 업무 속에서도 일의 의미와 정체성을 찾고 전통적인 고용관계가 아니더라도 기초적인 인간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일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그는 이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당면한 경력개발 관련 이슈를 프로티언(Protean) 및 무경계(boundarlyess) 경력개발 이론, 사회인지진로(social cognitive career) 이론, 진로구성(career construction) 및 생애설계(life design) 이론, 일의 심리학(psychology of working) 이론을 통해 설명하였다.

프로티언과 무경계 경력개발 이론은 조직이 아닌 개인이 경력개발을 주도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Hirschi 교수는 두 이론이 4차 산업혁명시대 경력개발과 관련한 변화를 설명하기에 부족함이 없지만 몇 가지 사항은 보완이 필요하다고 했다. 예를 들어 지금까지 경력은 개인이 한 조직에 소속되어 일생에 거쳐 수행하는 순차적 일의 집합으로 보았으나 향후에는 개인이 다양한 조직에 소속되어 수행하는 동시다발적인 일을 의미한다고 했다. 또한 프로티언 경력개발 이론에서는 사람들이 승진이나 급여와 같은 객관적인 경력성공보다는 자유와 성장 같은 주관적인 경력성공을 추구한다고 설명하였는데, Hirschi 교수는 미래 디지털 기반 업무는 본질적으로 개인의 자유와 주도성이 보장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오히려 일자리에 대한 불안감이 커져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의 안정성과 소득에 더욱 가치를 둘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향후 많은 사람들이 점점 개인의 성장을 촉진하는 일을 가지기 힘들어짐에 따라 사람들은 일이 아닌 업무와 무관한 역할(취미활동 등)을 수행하면서 개인을 성장시킬 것으로 내다보았다. 마지막으로 경력개발의 주체가 지금까지는 조직대 개인의 구도였다면 향후에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직자의 경력을 관리하고 회사에 적합한 인재를 추천하는 디지털 플랫폼(platforms of digital matchmaker)이 중요해 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회인지진로 이론은 개인의 진로선택 및 결정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유용한 이론이다. 사회인지진로 이론에 따르면 한 사람의 개인적 특성과 그 사람을 둘러싼 환경(가족, 직장, 사회적/경제적 환경 등)은 그 사람이 진로관련 의사결정을 내리고 진로행동을 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끊임 없는 학습과 자기개발이 필수이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이는 부담이며 모든 사람들이 주도적인 학습과 자기개발이 가능한 것도 아니다. 따라서 사회인지진로 이론을 통해 개인과 개인이 처한 환경을 이해하여 경력개발을 지원할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Hirschi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직업 정체성에 혼란을 겪을 것으로 예측하면서 진로구성 이론이 자신의 일의 의미를 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진로구성 이론에 따르면 과거 자신의 경험과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면서 스스로 진로를 구성해 나가는 것이며 생애설계(life design) 패러다임과 함께 일 뿐만 아니라 일 외적인 영역(여가, 가족, 공동체 등)까지도 포함하는 총체적 관점을 강조한다. 특히 미래사회에는 일과 일 외적인 영역의 경계가 모호해 짐에 따라 이러한 총체적인 관점을 견지하는 것이 중요해 지고 있다. 최근 진로구성 이론에서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요소는 진로 적응성(career adaptability)으로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 있는 적응성이 중요하게 대두되었기 때문이다.

일의 심리학 이론은 기존의 경력개발 이론이 일반적 경력 경로에서 벗어나 있는 비정규직과 제한된 경력 발전 기회를 가진 사람들에 대해서는 무관심하였다는 것을 비판하면서 그동안 학계에서 소홀했던 대상과 진로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요인들에 대해 관심을 두고 있다. 또한 일을 개인의 안정성, 생존, 사회적 유대, 자존감과 같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수단으로 보고있다. 이렇게 일의 심리학 이론은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과 고용의 질(quality)을 적극적으로 고려하여 일의 속성과 일하는 방식이 급격하게 달라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사람들은 끊임없이 생겨나는 새로운 직업과 산업 변화에 익숙해 져야 한다. 따라서 경력개발 전문가들은 사람들이 이러한 변화를 인지하고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경력과 관련한 올바른 정보를 취득하고 평가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또한 테크놀로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비대면 경력개발 프로그램, 온라인 상담 및 진단도구, 웹기반 자기주도 학습, VR 직업교육 등을 제공하고 AI를 활용한 개별화된 경력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Hirschi 교수는 경력과 관련한 새로운 이론과 트렌드가 끊임없이 제시되지만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전통적인 경력경로를 유지하고 있으며 경력과 관련한 변화는 하룻밤 사이에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고 이런 변화가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도 아니라고 했다. 그러나 조직에서 경력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HR 담당자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경력개발 분야에 가져올 변화는 무엇이고 변화한 시대에 사람들에게 일의 의미는 무엇인지, HR 전문가 및 경력개발 전문가들은 이런 트렌드에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 알고 있어야 하며 본 논문을 통해 시사점을 얻었으면 한다.

 

 

 

 

 

공유하기

신규기업 추천하면 60만원!

추천인과 신규 가입자 양쪽에 30만원씩 최대 60만원 지급

보러가기
Subscribe
Notify of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평범한 사람이 비범해지는 법” _질문 바꾸기!

“평범한 사람이 비범해지는 법” 아래 사례는 리더십, 코칭 쪽에서 영향력이 대단하신 KT 엔터프라이즈 신수정 대표님의 일의 격이란 책에 소개된 이야기입니다.

솔직함이 무례함이 되지 않도록

“상대방이 틀린 말을 하는데 왜 굳이 좋게 말해야 돼요?”   어느 날, 커뮤니케이션 교육을 진행하던 저의 귀에 이 한 마디가

ai generated, boxing, child-8028020.jpg

기업을 키우는 HRer 육성기술

    HR컨설팅 가인지, 유튜버 면접왕 이형과 AND (인싸담당자), 그로플 백 코치, 태니지먼트…  취업/코칭/HR컨설팅 씬에서 이제는 꽤나 유명해진 이름들이다. 이들의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