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유니콘의 성장기 #4 Alignment]

 

지난 #3 Recognition의 글에 이어 #4 Alignment의 중심 주제로 작성하고자 한다.

‘인지/인정’을 위한 문화적 장치로 아크릴판 무드등 도입에 관련해 기획 의도 및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획의도(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자기결정) 구성원들이 본인이 스스로 설정한 방향성(목표/꿈)을 시각화
2. (인지) 지속적인 노출을 통하여 본인이 이루고자 하는 방향성을 상기
3. (몰입상태유도) 무드등의 On/Off를 통하여, 본인의 업무집중모드 표시
4. (Ritual) t’order만의 Culture Signature 형성
※ Ritual 관련하여 #2 Ritual(리츄얼)에 정리하였다.

+@ 추가적인 효과로 전사 도입 전 파일럿 기간 동안 명패 대용으로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 좋은 의견을 받았다.

 

[ t’order의 BP사례 ]

해당 문화적 장치(무드등)의 세부적인 내용 및 도입 배경과 이론은 다음과 같다.

학술적인 배경과 이론은 유명한 Deci & Ryan의 자기결정성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SDT)과 Mihaly Csikszentmihalyi의 몰입이론(Flow Theory) 외 Ritual 관련 이론이 바탕으로 본 문화적 장치(무드등)이 설계되었다.

도입 배경으로는 OKR조직문화에 대한 기반을 보다 튼튼하게 만들면서, 부문(팀) 간에 장벽을 해소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시작하게 됐다. 향후 과도한 사내 정치에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을 방지하고, 구성원들이 조직의 방향성과 Alignment(얼라인먼트)유도하고자 하는 바람도 있다.

무엇보다 이번 무드등 전사 도입이 쉬웠던 점은 비용이 높지 않았다는 것이다. 1인당 약 5천 원의 비용으로 150여개의 물품을 구매하는데 총 75만 원의 비용이 들었다. 비용이 높지 않았던 덕분에 경영진의 빠른 의사결정으로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었다.

이번 글의 핵심 주제인 Alignment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사전적인 의미, Alignment이란?

1.명사 가지런함
2.명사 (정치적) 지지

출처 : 네이버 어학사전


Jiny의 Alignment이란?

  1. 같은 목적(방향)을 공유하고 생각하는 상태
  2. (관련자) 의사결정 과정에서 정보의 비대칭 혹은 누락이 없는 상태

 

필자는 OKR조직문화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2개의 단어가 있다. 그것은 Alignment와 CFR이다. 이는 조직의 방향성과 구성원 간에 동상이몽을 방지하는 동시에 지속적으로 한 방향성을 향해 바라보고, 힘을 집중할 수 있는 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현대 시대는 갈수록 겉과 속이 다른 삶을 추구하게 만든다고 생각한다. 과거 시대에는 관계에 중심을 뒀다면, 현 시대는 개인중심의 성향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경험하고 체험하고 있다. 특히, 이번 코로나 시기를 경험하면서 개인 중심 성향이 더 급격하게 변화했고, 부각되었다고 생각한다. 시간이라는 양적인 소속감보다 업무 성과(자아실현)에 대한 질적인 소속감에 대한 고찰이 더 많이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단편적인 예를 들자면, (업무시간 외) 회식에 대한 시각 차이에서도 나타난다. 현 MZ세대는 회식을 선택사항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높은 반면, 이전 세대는 의무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높았다. 두 세대 간의 차이는 다양한 변화요소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PC기반에서 스마트폰 기반으로 인한 변화로 정보 습득 및 교류, 접근성이 한층 더 빨라졌다는 것에 있다고 본다. 그러다 보니 MZ세대의 경우, 자아 실현 및 주체 의식이 높을 수밖에 없고, 자기 중심의 사고로 돌아가는 것이 당연할 수밖에 없다.

향후 신입사원의 성향은 더욱더 자기 주체 의식이 더 높아질 것이다. 세대 성향에 맞게 기업들은 구성원들이 조직의 방향성을 인지하고 주체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시스템화가 보다 더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기업의 환경 및 전략에 따라서 방향성은 수정/변경되기도 한다. 이러한 부분에 대하여 수시로 기존 구성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Allignment를 통해 힘을 집중 시켜야지 한정적인 자원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우리는 아주 가까운 곳에서 OKR조직문화의 필요성을 더욱 느끼곤 한다. 필자의 경우엔 정보의 비대칭에 의한 의사결정이다.

다음 편에서는 ‘신뢰와 의사 결정’관련하여 작성할 예정이며, 이번 아티클은 스타트업 중에 핫한 ‘강남언니'(미용의료 정보 플랫폼)의 핵심가치인 ‘극도의 투명함’을 소개하면서 마무리하고자 한다.

 

 

극도의 투명함
투명함은 단순히 결과가 잘 공유되는 것 이상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결과뿐 아니라 의도와 맥락, 과정까지도 알 수 있을 만큼 공유하는 것을 투명하다고 합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극도의 솔직함은 투명함이 전제되어야만 발현된다고 믿습니다.

출처 : 강남언니 공식 블로그

공유하기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4년차 HRDer의 새로운 회사 적응기

입사한 지 약 세 달이 다 되어가는, 4년차 HRDer 장미입니다. 지난 번에는 이직을 결심하고 퇴사한 이야기를 들려드렸는데요. 오늘은 새로운 회사에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