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고민, 모여봐 들어봐 3-2 #제너럴리스트가 스페셜리스트가 될 수 있을까? 스페셜리스트가 되는 방법!

  1. Generalist vs. Specialist

경력이 쌓이면서 당연함이 오게 되고 어느 순간 업무의 발전이 아니라 루틴한 일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럴 때면 무언가 더 전문적인 경험을 쌓아야 한다는 강박감, 여기서 커리어가 멈추면 안된다는 불안감이 생깁니다. 그렇다면 커리어를 발전시킬 때 Generalist와 Specialist 중에서 어느 쪽으로 성장해야할까요?

  1. 자주 받는 질문이에요. 내 일의 전문성이 없는 것 같다는 이야기를 저와 1:1 세션을 하는 분들로부터 정말 많이 받는데요. 대기업에 다니는 분들은 대기업에 다녀서 파편화된 일을 하느라 전문성이 쌓이는 것 같지 않다 하고,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분들은 넓고 얕은 일을 해내느라 전문성이 쌓이지 않는 것 같다 하는데요. 저는 궁극적으로 회사원은 다 Generalist라고 생각해요. 우리가 소위 ‘전문직’이라 부르는 변호사, 의사 혹은 개발자 등도 어떤 마음으로 일을 하는가에 따라 저는 제너럴리스트라고 생각합니다.

왜 일을 하는가, 내가 왜 이 일을 하는가, 무엇을 다르게 할 수 있는가?

이런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지 않고, 고민하지 않고 주어지는 일이니 빨리해야지~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보통 많죠. 어떤 업무를 하든 이 질문들을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고 회사를 다니는 사람은 Generalist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저도 그랬어요. 저 역시 반복되는 일을 하면서 개선해보려고 하지 않고, 빨리 퇴근하고 싶다~라는 일하기 싫은 마인드를 담고 회사를 다녔던 적이 있었는데요. 그때 저는, 타인의 시선에서 보기엔 금융 전문가라는 이야기를 듣고 있었지만 저는 그 ‘전문가’ 타이틀은 제가 다니던 회사가 J.P.Morgan이였기 때문에 듣게 된, 얻어걸린 타이틀이라 생각하며 스스로를 ‘전문가’라 생각하지 않았어요. 내 일을 더 스페셜하게 만드는 방법은 내가 이 일을 왜 하는지, 무엇을 다르게 하는지, 어떻게 더 잘할 것인지, 나에게 맞는 방식은 무엇인지 고민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전문성을 고민하고 있다면, 다음의 6가지에 한번 답해보시길요.

  • #Why 내가 이것을 왜 해야 하나
  • #What 무엇을 다르게 할 수 있나
  • #Strength 내 강점은 무엇인가
  • #하고싶은마음 나는 어떤 종류의 일에 마음을 쏟는가, 지속가능성
  • #with Whom 어떤 환경에서, 누구와 함께 할 때 시너지가 나는가
  • #Market 시장은, 고객이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가

공유하기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RPA 도입과 HR의 역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소식을 살펴보다 보면 RPA 도입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등장합니다. 특히, 금융, IT, 사무 분야에서는 이미 국내 도입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Close Bitnami banner
Bit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