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다양성(Diversity and Inclusion) 존중의 기업문화와 앞으로의 도전

회사에 딱 맞는 오피스, 고민이세요?

퍼시스 커뮤니티 오피스 투어로 최신 트렌드를 알아보세요!

기업 브랜딩이 고민된다면?

원티드, 아웃스탠딩과 함께해보세요

디즈니는 1923년 창립 이후, 전세계 문화 콘텐츠 시장을 선도해온 글로벌 엔터테인먼트/미디어 회사입니다. 디즈니, 픽사, 마블, 스타워즈, ABC, ESPN 등 6개의 브랜드를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혁신적 콘텐츠를 전 세계에 제공합니다. 디즈니는 ‘다우존스 산업지수’ 30대 기업 중 하나로, 2017 회계연도 기준 연간 551억 달러(한화 약 61조 4,034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2018년 포춘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종합 순위 6위 및 엔터테인먼트 부분 1위에 오른 바 있습니다.

 

  •  디즈니의 주요경영진
출처 : 디즈니 홈페이지

 

로버트 아이거가 22.11월 디즈니 CEO로 돌아왔습니다. 그는 2005년부터 2020년까지 디즈니 CEO를 역임한 바 있습니다. CEO 재직기간 픽사(2006), 마블(2009), 루카스필름(2012) 및 21세기 폭스(2019)를 인수하고 중국 본토에 상하이 디즈니 리조트를 개장하였습니다. 또한 어벤저스 엔드게임, 겨울왕국, 블랙팬서를 포함한 대작 영화를 성공시켰습니다.

 

아사드 아야즈는 디즈니의 2인자로 최고 브랜드 책임자를 맡고 있습니다. 회사의 전체 콘텐츠 및 소비자 경험 제품군을 활용 및 통합하고, 브랜드를 내부 및 외부적으로 활성화하며, 회사의 디지털 및 소셜 전략을 세웁니다. 또한 디즈니의 브랜드 및 프랜차이즈에 대한 글로벌 소비자 연구 및 분석을 이끌고 있습니다.

 

디즈니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주요 경영진 15명 중 여성이 10명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성(D&I)을 담당하는 임원이 별도로 존재합니다. 라톤드라 뉴턴은 디즈니의 다양성 책임자로 회사의 전략적 다양성 및 포용성 이니셔티브를 이끌고 디즈니가 재미있고, 계몽적이며, 영감을 주는 이야기를 전하도록 돕습니다.

 

출처 : 디즈니홈페이지

 

디즈니의 다양성은 위 표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일터 전반에서 여성의 참여율이 50%가 넘고, 임원 및 관리자급에 있어서도 여성의 비율이 다른 미국 회사들 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편 입니다. 또한 인종 관점에서도 백인, 아시안, 히스패닉, 흑인이 균형감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 디즈니홈페이지

 

디즈니는 LGBT(레즈비언, 게이, 바이, 트랜스젠더)에 있어서도 포용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유교 문화권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낯선것이 사실입니다.

 

출처 : 디즈니홈페이지

 

일반 직원 뿐 아니라 임원급 인종 구성을 다양화 하기 위해 별도의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점도 신선합니다.

 

다양성 존중 문화를 통해 인재의 용광로를 가지고 있는 디즈니는 전 세계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최고의 콘텐츠 회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동양과 서양, 나이의 많고 적음을 떠나 디즈니의 영화를 한번이라도 보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을 것 입니다.

 

 

  •  디즈니의 스타 CEO 아이거의 성공과 실패

현 CEO인 아이거는 성공적인 M&A로 유명합니다. 피 인수 기업의 경영자와 직원들과 특별한 유대관계를 만든다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스티브잡스가 설립한 픽사를 디즈니가 인수하는 날, 스티브잡스는 아이거와 산책을 하면서 본인의 췌장암의 재발과 함께 생존확률이 높지 않음을 밝혔습니다. 괴팍한 성격으로 유명한 스티브잡스가 본인의 죽음을 아내 외의 사람에게 최초로 알린 사람이 아이거라는 점은 평소에 아이거가 스티브잡스에게 얼마나 신뢰를 받고 있었는 지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스티브잡스가 아이폰의 전신인 비디오 아이팟을을 아이거에게 보여 주면서 디즈니의 TV 프로그램의 콘텐츠를 비디오 아이팟에서 재생할 수 있도록 요청한 것은 훗날 디즈니가 디즈니플러스를 출시하는데 영감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아이거에게 성공적인 스토리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랜 시간동안 준비해온 아이거의 후계자 승계 계획은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밥 채팩 전 CEO는 테마파크 관련 임원으로 아이거의 뒤를 이어 CEO가 되었지만 디즈니플러스/메타버스 등의 신사업에서 성과를 내지 못했고, 내부 통제만을 강화하는 경영방식으로 회사 안밖의 비난을 받게되었습니다.

 

21년 초부터 디즈니의 실적과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하였고 결국 2022년 10월에 밥 채팩은 사임을 하였습니다. 이는 CEO에 취임한지 불과 3년이 되지 않은 시간이었습니다. 다시 돌아온 아이거는 과감한 구조정을 시작하며 디즈니의 부활을 다짐하고 있습니다. 포화된 OTT 시장에서 디즈니플러스가 수익을 내기 어려운 상황에서 과연 어떤 방법으로 난관을 극복할 지 디즈니의 이해관계자들은 걱정과 기대를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디즈니의 다양성 중심의 독특한 기업문화와 앞으로의 도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마블의 영화들을 워낙 좋아하는 편이라 디즈니가 좀 더 매력적인 콘텐츠로 성공적인 미래를 써 나기길 응원하며 디즈니 CEO 아이거와의 2030년 가상 인터뷰를 끝으로 본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2030년 디즈니 CEO 아이거와의 가상 인터뷰

안녕하세요? 아이거 사장님. 먼저 디즈니플러스 구독자 10억명 달성을 축하드립니다.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 중 압도적 글로벌 1위를 달성하셨네요. (저자)

 

감사합니다. 중국/인도를 포함한 아시아 시장에서의 선전으로 서비스 출시 10년만에 의미있는 기록을 달성하였습니다. (아이거)

 

디즈니가 실적 부진과 주가 폭락으로 위기였던 2022년에 CEO로 돌아오셨는데, 그간 어려움을 잘 헤쳐나가신 원동력이 어디에 있었나요? (저자)

 

코로나 사태는 분명 저희에게 위기였습니다. 2022년까지 스트리밍서비스는 적자였고, Main Cash Cow 였던 스포츠중계, 테마파크, 영화 비즈니스는 전면 중단되었었지요. 하지만 저희에겐 100년 가까이 고객들에게 사랑받아온 컨텐츠와 캐릭터들이 있었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좀 더 효과적인 비용구조와 미래 사업을 시행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지요. (아이거)

 

복귀하자 마자 철저한 비용절감으로 디즈니플러스를 흑자전환 시키고, 테마파크 운영에 AI(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고정비용을 최소화하며, VR(가상현실) 서비스를 통한 Home-Theme Park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셨습니다. (저자)

 

2022~2023년은 드라마틱한 해 였습니다. 팀 쿡 애플 CEO의 지원으로 AI나 VR같은 분야에서 저희가 많은 혜택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 VR 기술은 엔터테인먼트 기업에서 반드시 챙겨야하는 핵심 분야가 되었지요. 저는 어렸을 때 디즈니 그림책을 보고 자랐지만 요즘 아이들은 3D 형태로 미키마우스와 처음 만납니다. (아이거)

 

애플TV+ 출시로 디즈니와 OTT 분야에서 경쟁구도를 형성하면서 애플과 디즈니의 관계가 소원해지지는 않았군요. 또한 애플의 VR 기술이 디즈니를 만나서 대중화를 이루게 된 것 같습니다. (저자)

 

스트리밍서비스는 한 기업이 독점하기 어렵습니다. 고객들은 디즈니플러스, 넷플릭스, 애플TV+, 훌루 등의 글로벌 Major 서비스를 복수로 선택하는 것이 당연시 되었지요. 애플TV+는 아이패드와 연계한 교육 콘텐츠, 다큐멘터리, 버라이어티쇼 등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트리밍서비스도 각자의 영역이 어느정도 정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거)

 

중국과 인도시장을 개척하실 때 각 시장 특성에 맞는 새로운 캐릭터를 만드는 것이 매우 인상적 이었습니다. (저자)

 

오리지널콘텐츠 제작은 넷플릭스가 상당히 앞서 갔지만 저희는 One Source Multi-use를 지향하기 때문에 단순히 Story를 만드는 것 외에 지속적으로 사용할 캐릭터를 만드는 것에 집중하였습니다. 중국 시장에서는 ‘드래곤’, ‘손오공’, ‘관우’ 등 역사와 신화를 아우르는 캐릭터를 창조하였고 인도에서는 크리켓 영웅 ‘사친 텐둘까’를 모델로한 캐릭터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각 국가들의 주요 프로스포츠 중계권을 획득하여 ESPN+와 디즈니플러스를 결합한 상품을 출시해서 아버지들은 스포츠채널을 보도록 하고 아이들은 애니메이션을 보도록하는 채널 Grouping 작업도 시장을 빠르게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이거)

 

하하, 저는 ESPN+, 디즈니플러스, 훌루 모두 애청하고 있습니다. 디즈니는 제 시간 도둑입니다. (저자)

 

저희 디즈니를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캘리포니아에 오셨으니 제가 나파밸리 와인 한잔 대접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거)

 

감사합니다. 저 캘리포니아 와인 ‘최애’ 합니다. 한잔 하면서 더 얘기 나누도록 하지요. (저자)

 

공유하기

기업 브랜딩이 고민된다면?

원티드, 아웃스탠딩과 함께해보세요

보러가기
Subscribe
Notify of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Public HR Digital Transformation 현황 그리고 나아가야 할 방향

들어가며    4차 산업혁명의 도래, 생산인구의 축소, MZ 세대의 출현, 그리고 저성장 시대의 장기화 등으로 인해 다양한 조직들은 생존을 위한

이니셔티브(Initiative)를 가지고 일한다는 것

외국계 기업인 우리 회사는 일상적인 업무 커뮤니케이션에서 영어 단어를 꽤 많이 혼용하는 편인데, 그중에서 자주 등장하는 단어 중에 하나는 이니셔티브(Initiative)라는 단어이다.

customer experience, best, excellent

피드백을 말하다

1분기 결산 기념. 피드백에 상흔 입은 쿠쿠다스 멘탈리티와 그가 순례를 마친 이야기.  ‘악플이 무플보다 낫다.’ 는 제 절친 같은 분도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Scroll to Top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