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 강사시대 강사생존법 1탄 :삼미(재미/의미/음미)로 승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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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들은 항상 참가자들이 자신의 프리젠테이션에 열중하고, 유머에 반응하고 질문을 하며 참여하는 모습을 상상합니다. 하지만 이는 강사들의 희망 사항에 불과하며 실제로는 그러한 반응을 기대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참가자들이 참여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많은 강의실 중에서 학습에 몰입하고 열중한 모습을 보이는 참가자는 몇 명이나 될까요?  무엇이 문제일까요?

프리젠테이션이나 강의가 잘 준비되었더라도,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이 아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답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은 아이들보다 긴 시간 동안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인조차도 몇분이 지나면 주의가 흐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성인들도 너무 긴 프리젠테이션에서는 내용의 상당 부분을 놓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정보에 영향을 줄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생각 속에 있는 정보를 조직화하고, 과거의 경험과 이미 습득한 지식에 따라 그 정보에 의미를 부여해야 합니다. 꾸벅꾸벅 졸고 있는 학습자가 뭔가를 배울 수 있다고 기대하는 강사는 거의 없습니다. 학습은 학습자에게만 가능합니다. 강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학습 프로세스를 돕는 것입니다. 전국민강사시대 강사로생존하기 위한 생존법1탄,  학습자의 흥미를 능동적으로 유발하는 10가지 방법을 공유합니다.

1.학습자를 위한 내용을 결정하기

학습자를 위한 내용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참가자들에게 무엇을 배우고자 하는지 물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자신들이 강의에서 어떤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지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보다 명쾌한 개념을 형성하기 위해 추가적인 질문을 하여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참가자들의 생각과 의견을 수집하기 위해, 강사는 참가자들이 생각하는 내용들을 리스트에 올려 게시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강의 진행 중에 참가자들이 해당 내용을 상기하고, 강사나 다른 참가자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참가자들이 능동적으로 강의에 참여하고, 그 내용에 더욱 열심히 임하게 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따라서, 강사는 학습자의 의견을 존중하며, 그들이 어떤 것을 배우고자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통해 학습자들의 목표와 기대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강의 내용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참가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상호작용과 피드백을 통해 학습자의 이해를 촉진하고, 강의를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강의내용 자주 점검하기

강의를 진행하는 동안, 강사는 주기적으로 강의 내용을 참가자들에게 설명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로는 이미 들은 내용이라도 제대로 설명할 수 없는 참가자가 있다면, 그 사람은 현업에 돌아가서도 강의한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강사는 사용하는 용어나 설명하는 개념을 학습자들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이해도를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설명하거나 강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들에게 방금 듣거나 본 내용을 설명하도록 요청하는 것은 강의 내용에 대한 주의를 더욱 집중하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습자들은 자신이 배운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학습자들은 정신적으로 집중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전략입니다.따라서, 강사는 학습자들이 강의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설명하고, 학습자들에게 방금 배운 내용을 설명하도록 요구하는 것을 통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자신의 이해도를 확인하고, 더 나은 학습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3.학습내용 응용해보기

학습한 내용을 실제 상황에 응용하는 것은 실용적이면서도 지속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예를 들어, 매니저가 직원을 어떻게 다룰지에 대해 가르칠 때, 참가자들에게 주어진 정보를 실제 직무 상황과 유사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토론, 짧은 연극 (vignette), 사례 연구, 롤 플레이, 또는 시뮬레이션 등을 시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개념, 규칙, 원리를 실제 시나리오에 적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은 이러한 추상적인 개념에 구체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지식을 자신의 의미 구조에 통합할 수 있게 됩니다.

응용은 특히 효과적인 학습 방법입니다. 사람들은 주로 자신의 의견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며, 이는 다른 사람들과 관련된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학습자들은 이러한 응용 활동을 통해 더 큰 자극을 받게 되며,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현실적인 상황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학습한 내용의 의미를 자신의 경험과 연결시키며, 보다 깊은 이해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자들에게 응용을 권장하고 실제 상황에서의 토론이나 시뮬레이션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학습자를 시험(테스트&피드백)에 들게 하기

학습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 테스트를 시행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성인 대상의 교육에서는 일반적으로 테스트를 시행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테스트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실패를 드러내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어느 정도는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의가 잘 계획되고 학습자가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원리를 적용하며 질문하고 문제를 토론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가졌을 때, 테스트를 시행함으로써 강의 내용이 얼마나 잘 학습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그 자체로 가치 있는 일입니다. 또한, 테스트는 학습자의 흥미를 더욱 확장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학습자들은 자신의 테스트 결과와 올바른 답을 알고자 합니다. 따라서, 테스트는 학습 프로세스와 실제 경험 내용을 통합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테스트를 통해 어떤 부분이 올바르게 학습되지 않았는지 파악할 수 있고, 학습자들은 자신의 능력을 확인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5.질문으로 시작하기

학습 활동을 시작할 때, 정보를 주는 것보다는 질문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차별 대우에 대한 불평에 대응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대신,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학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느 직원이 승진 평가에서 차별 대우를 받았다는 공식적인 항의를 제기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대처하시겠습니까? 우선, 어떻게 하면 그런 항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까요?”

강의의 주제가 문제 직원을 다루는 10가지 방법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연속적으로 질문을 하면서 한 번에 한 가지씩 문제 처리 방법을 물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여기서 흥미로운 사실은 질문과 답을 생각해 나가는 동안 학습자가 당신의 질문을 모두 마치기 전에 효과적인 문제 처리를 결정하는 기본 원리와 패턴을 조금씩 알게 된다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학습자들은 당신에게 답을 기대하기보다는 자신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질문을 통해 학습자들은 더욱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6.학습자가 아는 것으로부터 출발하기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으로 시작하는 것도 학습자들의 흥미를 이끌 수 있는 자연스러운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익숙한 영역에서 새로운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안전한 장소에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질문은 이러한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반대되는 두 가지 행동이 있다고 어제 배웠습니다. 그것이 무엇인가요?”라고 질문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가 “ㅇㅇ에 기초한 행동과 **에 기초한 행동입니다.”라고 대답하면, 이어서 “그렇다면 ㅇㅇ에 기초한 행동이란 무슨 뜻인가요?”라고 물어볼 수 있습니다. 학습자가 “사람의 ㅇㅇ에 기초한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ㅇㅇ을 자주 맞추지 못하는 경우라고 할수 있습니다. 오늘은 **에 기초한 행동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라고 답하면, 학습자들은 이미 알고 있는 내용과 관련된 구조를 재구성하고,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준비가 된 상태일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하면 학습자들은 기존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는 데 더욱 수월해질 것입니다

7.비주얼로 시각화 하기

시각적인 방식을 활용하는 것도 학습자들에게 논리적이고 설득적인 학습을 제공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참가자들이 강사의 강의 자료를 미리 살펴볼 때, 대부분 시각적으로 표현된 내용을 찾고 있습니다. 이는 시각적인 정보에 더 잘 반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글로 쓰여진 내용은 충분히 검토하기 전에는 전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강의 내용을 미리 시각적인 자료로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화이트보드, 플립차트, 또는 배너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시각적인 학습자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학습자들의 학습 활동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각적 자료를 통해 학습자들은 보다 직관적이고 명확한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으며, 이는 학습의 효율성과 이해도를 향상시킵니다.

8.조직화된 학습정보 제공하기

미리 정보를 조직화하여 제공하는 것은 학습자들이 의미 구조 내에서 정보를 배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습자들의 흥미를 자극하기 위해, 이미 알고 있는 내용에 대해 질문을 하거나 제공될 정보를 조직화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지적 개요(mental outline)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융관련 직무연수인 경우라면 성장 펀드(growth funds), 가치 펀드(value funds), 일반 시장 지수 펀드(broad market index funds), 부문 지수 펀드(sector index funds), 교환 매매 펀드(exchange-traded funds)와 같은 주요 펀드의 종류를 시각적으로 나열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각 펀드의 간단한 정의와 해당 펀드를 선택한 주된 이유, 리스크에 따른 펀드 유형을 열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이러한 정보를 도표화하여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은 카테고리를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신만의 정신적 지도(mental map)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새로운 정보를 하나씩 소개함에 따라, 학습자들은 제공된 시각적 구조 내에 그 정보를 배치할 수 있으며, 따라서 그 정보를 기억하는 가능성과 다른 모든 정보와의 관계를 기억하는 가능성이 더욱 커집니다.시각적 분류 자료(visual organizer)를 제공함으로써, 강의 중 학습자들은 계속해서 참고하고 이해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어 전달된 정보를 보다 잘 받아들일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금융투자 전략에 대한 내용을 더욱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9.유머로 반전하기

유머를 활용하는 것은 활발하고 즐거운 강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유머를 사용하면 참가자들은 긴장을 풀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으며, 학습에 대한 흥미와 열의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유머는 실수나 우연히 발생한 재미있는 사건을 통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유머는 참가자들에게 웃음을 선사하고 현재 진행 중인 활동을 보다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해줍니다.하지만 유머를 활용할 때에는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희생으로 삼은 유머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유머는 참가자들의 긍정적인 감정을 자극하고 유대감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누군가를 희생으로 삼은 유머는 오히려 부적절하고 불쾌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머를 사용할 때에는 참가자들의 감정을 고려하고 적절한 유머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머를 적절히 활용하면 강사와 참가자들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10.때론 예상을 거스르기

예상을 거스르는 것은 학생들의 참여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의시 토론 주제를 제시할 때 일반적으로 예상되는 의견이나 정답을 먼저 언급하지 않고, 학습자에게 다양한 관점과 의견을 제시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습자는 자신의 생각을 주도적으로 발표하고,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며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는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 능력과 창의성을 촉진하며, 교육의 참여도와 흥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예상되는 답변이 아닌 다양한 의견을 듣고 토론하면서 학습자는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와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교수법은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성취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예상을 거스르는 방식은 학습자가 더욱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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