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ior HRer의 기초 다지기_ESG

채용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

빠르고 정확한 프리랜서 매칭, 원티드긱스로 오세요!

HR솔루션 원티드스페이스

인사 업무 시 필요한 모든 기능은 여기에!

안녕하세요,

새롭게 인살롱 필진으로 글쓰기 시작한 인사 주니어입니다. 😊

어떤 글이 좋을까? 다년간의 인사 경험을 가진 분들이 많을텐데 내가 필진한다는 게 맞을까? 글 쓰는 솜씨도 영 좋지 않아 글을 쓰기 시작할 때 많은 용기가 필요했습니다.

그럼에도 주니어인 제가 글을 쓰기로 결심한 이유는 평소 고민하고 궁금했던 점들을 다른 주니어분들도 궁금해 할 것 같다 생각했고, 물어보기에 조금은 부끄럽고(제가 그렇거든요…) 놓치기 쉬운 인사 기초나 키워드를 다시 한번 정리하면서 함께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 )

가장 첫번째로 제가 이번에 이야기 나누고 싶은 주제는 몇 년 전부터 계속해서 언급되고 있는 키워드, ESG 입니다.

외국계 기업에서는 ESG 경영 비중이 높다 보니 각 지사에 ESG 관련 활동 도움을 많이 요청하는데요. 한국지사에는 따로 ESG 담당자가 없어서 처음 ESG Support를 하게 되었을 때 창피한 일이지만 완벽하게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단순히 ESG가 중요하다고 하지만 대체 ESG가 정확히 뭘 말하는거지? 인사 측면에서는 어떤 점이 가장 중요하지? 라고 생각했던 적도 많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다시 한번 ESG의 의미에 대해 정리해보고 싶은 분들도 있을 듯 하여 가장 먼저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ESG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저는 쉽게 정리하면 환경과 사회공헌에 앞장서서 기업의 좋은 가치나 영향이 되는 하나의 요소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정의해보자면, 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의 앞 글자로 이루어진 단어로 친환경적인 경영, 사회에 좋은 순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적인 책임, 공정하고 투명한 지배구조를 의미를 담고 있는 또 다른 성과의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기업에서 왜 ESG를 중요하게 생각할까요?”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현재 ESG 활동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올리려고 합니다. Recycle initiatives 등을 통한 환경적인 기여도뿐만 아니라 Volunteering, Protect Human Rights 등 기업이 나서서 사회에 좋은 영향력을 펼치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경영한다는 점을 드러내고 선도하게 되면 고객을 확보하고 유치하여 기업의 가치 상승과 창출을 이루어 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재직했던 외국계 기업들도 ESG경영을 위해 매월 쓰레기 배출량, 전력량을 체크하기도 하고 연말에는 각 지사 별로 직원들의 인권 보호를 위해 어떤 근로 법령이 있고 따르는지 제출 요청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렇다면 ESG가 HR 입장에서 왜 중요할까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지만 ESG 내 Social 활동에 HR이 큰 역할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요즘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DEI(Diversity, Equity, Inclusion and Belonging), 안전한 근무 환경을 만들어주는 Health&Safety, 임직원 모두에게 공정한 보상과 혜택을 제공하는 복지 모두 인권 경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일들이기 때문입니다. 기업마다 다르겠지만 ESG를 Finance에서 핸들링 하는 곳도 있고 글로벌 기업 포함 큰 규모의 대기업들은 ESG 관련 활동을 주요 업무로 일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HR로서 ESG를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물론 ESG가 좋은 점만 있는 건 아닙니다. 많은 재직자분들이 아시다시피 ESG활동을 하기에 비용과 예산의 부담이 있고, 정확한 표준 지표도 없기에 친환경의 기준치가 어떤 지표로 높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 확실치도 않아 어려움이 있습니다. 실제로 ESG경영이 기업 경영에 접목하기에 한계점이 존재한다는 의견도 많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결국 ESG로 모든 직원들이 차별 없이 일하고 평등한 환경 속에서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하지만 그 본질을 잊고 성과를 허위로 공시하며 하나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한다면 오히려 더 반감이 들 수도 있기에 “사회적 책임”을 가장 중점으로 두고 활동하는 게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공유하기

웰컴키트, 쉽다. 예쁘다.

썸띵과 함께라면 돋보일 수 있으니까.

보러가기
Subscribe
Notify of
2 개의 댓글
Newest
Old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pwrmin1
멤버
pwrmin1
28 일 전

 인사이트 있는 글 잘 보았습니다! 특히피부로 와닿지 않는 ESG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설명을 잘 해 주셔서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조업에 몸담고 있으면서 여러 한국의 회사들은 단순히 제조 부문에서만 ESG에 대한 문제, 특히 환경 이슈에 직면한 탄소 감축 노력에 대해서만 고민을 하는 줄 알았습니다. 실제로 쏟아지는 외부 기사나 경영진의 메시지에서도 사회적 책임이나 지배구조에 대한 언급보다는 친환경에 대해 편중된 시각과 일변도 되어 있는 메시지의 주제가 썩 달갑지 않았는 데, 

pwrmin1
멤버
pwrmin1
28 일 전
Reply to  pwrmin1

(이어서)
게재하신 글을 보면서 HR에서도 제조부문 못지 않게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시는 것을 알았습니다.
  HR에서의 보상과 혜택 등 일련의 노력과 고민들이 특히 한국에서 ‘E(Environment)’ 에만 집중되어 있는 경영진의 관심을 ‘S(Social)’ 와 ‘G(Governance)’로의 모멘텀 이동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 같아 매우 기대가 됩니다.

인살롱 인기글

스타트업 HR주니어를 위한 커리어를 확장하는 방법

최근 채용시장의 여건으로 인해 인사담당자로의 성장을 꿈꾸는 주니어들은 상대적으로 기회가 더 열려있는 스타트업이라는 환경에서 인사업무를 새롭게 시작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조직을 망치는 인센티브 정책

현대 경영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성과관리 철학은 성과주의다. 즉 능력, 성과만큼 보상한다는 것이다. 과거 연공서열, 호봉과 같은 전통적인 보상 방식이

Wanted Con. Future of HR (EX, D&I, DT, ESG, HRA) 6/22 최초 공개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HR이 주목하는 5개 주제 (EX, D&I, DT, ESG, HRA)를 선정하였고, 15개의 강연과 5개의 패널토론으로 알차게 구성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3M,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