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히 “Executive Presence”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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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한 다국적 회사의 BU Head를 위해 executive presence 코칭을 진행해달라고 의뢰받았습니다. 그는 곧 유럽에서 있을 국제 콘퍼런스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한국지사 대표는 저에게 이 BU Head가 회사에서 떠오르는 주역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장래에는 더 높은 직급으로 갈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말해주었습니다. 그와 진행한 코칭에 관해 설명하기 전에 executive presence라는 표현의 정의에 대해 먼저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Executive presence는 근래 들어 HRD 분야에서 더 자주 사용하는 표현이 되었습니다. 이 표현은 모호해서 많은 사람이 이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야심 있는 간부들에게 이것이 꼭 필요한 특성인 줄은 알면서 이를 어떻게 개발할 수 있을지는 잘 알지 못합니다.

많은 사람은 이것을 행동으로 전달되는 미묘한 신호들이라고 정의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 강한 자신감을 통해 다양한 환경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신뢰를 얻게 합니다.
  •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하며 많은 대중 앞에서도 설득력 있게 말하게 합니다.
  • 적절한 언어 선택을 통해 더 신뢰성 있고 설득력 있게 보이게 합니다.
  • 모든 비즈니스와 네트워킹, 사회적 상황들에 맞는 에티켓과 신뢰도를 보여줍니다.

그렇다면 많은 리더에게 executive presence 코칭이 중요할까요?

첫째로, executive presence는 도미노 효과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강한 executive presence를 가진 리더들은 모든 직급의 직원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습니다. 팀원들이 따르고 싶도록 격려하고, 동기들은 그들의 유능함을 신뢰하게 하며, 상관들에게는 그들에게 더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믿게 합니다.

번째로, 강한 executive presence 가진 리더들은 더욱 효율적으로 소통합니다. 효율적인 소통은 executive presence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이것은 세 가지 관점으로 구성됩니다:

a) 메시지를 단순화시켜 간결하고 설득력 있는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 것

b) 메시지의 톤을 더 잘 전하기 위해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사용해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c) 특정 청중의 필요에 맞도록 메시지를 조정하는 것.

단순히 말해, executive presence를 가진 좋은 리더들은 그들을 돋보이게 하고 의사소통을 잘하도록 도우며, 다른 사람이 그들을 따르고 성공하도록 영감을 주는 일련의 특성들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제가 BU Head 위해 진행한 executive presence 코칭은 어땠을까요?

이번 콘퍼런스는 그가 처음으로 참석하는 큰 국제 콘퍼런스였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한 번도 만나본 적 없는 업계 동료들을 많이 만나게 될 예정이었습니다.

이 코칭의 큰 목표는 그가 콘퍼런스에서 처음 만나는 사람들과 편하게 소통하고 영감을 주도록 돕는 것이었습니다. 가장 중요하게는 그곳에서 처음으로 만나게 될 본사의 고위 임원들에게 신뢰를 얻는 것이었습니다. 이미 한국에서 우수한 직원으로 인정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본사의 고위 임원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의 임무 중 하나는 그가 한국에서 개발하여 큰 상업적 성공으로 이어진 판매 전략에 대해 발표하는 것이었습니다.

본사의 임원들은 모두 그의 성과에 대해 듣고 싶어 했습니다. 이것은 추후 그의 승진 과정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이 자리에서 그의 능력을 증명해 내는 일은 중요했습니다. 저는 그에게 가장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략을 발표하는 법을 연습하게 했습니다. 또한 서양권 임원들 앞에서의 적절한 행동 에티켓을 알려주었고 상대에게 본인의 성과 역량을 증명할 수 있도록 긴 대화를 지속하는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는 처음으로 만나는 외국인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기 위한 효과적인 네트워킹 방법을 배워야 했습니다. 그래서 그에게 사람들이 많은 리셉션 방에 어떻게 걸어 들어가야 할지와, 처음 만나는 사람들과 첫인사를 나누고, 대화를 시작하고 지속하는 방법들을 알려주었습니다. 비즈니스적인 자리에서 처음 만나는 이들에게 먼저 다가가 말을 거는 일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첫 만남에서 사람들과 편하게 교류할 수 있는 여러 효과적인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은 내성적인 성격의 그가 자신감을 가지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제가 알려준 하나의 방법은 본 행사 며칠 전에 콘퍼런스에 초청된 연사에게 LinkedIn에서 1촌 신청을 보내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온라인 아이스 브레이커는 첫 만남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함으로 상대방은 1촌 신청을 보낸 사람을 만날 것을 기대하게 되며, 직접 만났을 때 생산적인 대화로 더 쉽게 넘어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LinkedIn은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사람들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전문적이고 업데이트된 LinkedIn 프로필은 해외 네트워킹에 있어 새로운 관계를 시작하는데 강력한 도구가 됩니다.

저는 그에게 콘퍼런스 세션 사이에 새로 만난 업계 사람들에게 자신 있게 관련 정보를 나누는 법도 알려주었습니다. 우리는 구두를 통한 메시지 전달 방법뿐 아니라 신체 언어를 통해 전달되는 메시지를 보완하는 것에도 집중했습니다. 또한 콘퍼런스 후 마지막 만찬 자리에서 필요할 적절한 식사 예절도 알려주었습니다.

그가 한국에 돌아온 후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는 쉽게 많은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 정말 놀랐다고 했습니다. 그에게는 전혀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그는 이 경험을 통해완전한 성장을 이룬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한국 지사 매니저도 그가 예상보다 훨씬 잘해주었다고 제게 말했습니다. 또한 그가 자신의 업무에 대한 복잡한 프레젠테이션을 수월히 해내며 본사 임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는 것을 전해 들었습니다. 실제로 그는 그가 한국에서 개발하고 사용한 전략이 다른 나라에서도 실행할 수 있도록 임원들을 설득해 냈습니다.

제 생각이 옳다면, 회사에서 그의 커리어적 장래는 밝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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