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외전外傳], 게더타운 · gather town

제페토 활동 아바타

 https://hr.wanted.co.kr/?attachment_id=9085

 

때아닌 버스 열풍이다. 메타버스 · Metaverse 말이다. 올 초 서점가를 강타한 책 제목여서 신조어인가 싶었다. 하지만 1992년 미국 SF 작가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에 처음 등장한 개념이고, 가상 세계를 뜻하는 메타와 현실 세계를 이르는 유니버스 합성어이다. ‘가상 현실 세계’를 뜻한다. 이 열기를 타고 싸이월드가 지지부진한 정비를 마치고 다시 선보인다고도 한다. 이러다가 하이텔 · 유니텔도 메타버스로 부활하는 것 아닌가 싶다.

국내 메타버스 선도자는 네이버에서 분사한 스노우 사의 아바타 서비스 제페토이다. 가장 널리 잘 알려져 있다. 웹과 스마트폰 모두 사용 가능하나 스마트폰에 최적화되어 있다. 현재 전 세계 2억 명이 가입했고, 매일매일 새로운 제페토 세상이 열린다. 10대가 대다수라는 점은 향후 10년 후 미래 사회를 예측할 수 있는 바로 미터로도 쓸 수 있을 것 같다. 세계 내로라하는 명품 브랜드가 이미 상점을 열었고, 미래 고객을 선점하기 위한 기업의 마케팅 전쟁터로 진화하고 있다. 인상적인 점은 옛 싸이월드 도토리를 연상케하는 과금 구조 ‘젬’이다. 제페토 월드 화폐 수단이다.

 

게더타운 활동 아바타

 

제페토는 3D 방식 메타버스이다. 이에 대적하고 있는 게더타운 gather.town 은 2D이고, 아바타를 생성해 활동하는 면은 똑같다. 게더타운은 이른바 줌을 대체한다는 입소문을 탔다. 10대가 제페토를 장악했다면, 20~30대는 게더타운이랄 만하다. 줌 피로감을 걷어냈다는 중론을 안은 탓인지 리모트 워크 지평을 새롭게 쓰고 있는 양상이다. 특히 온라인 회의와 협업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점은 HR · HRD 직무에 시사하는 바가 분명 있다. 요컨대 세대 감각에 적합한 소통 채널로 활용할 수 있는 확장성이 크다는 것이다. 게더 타운은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 최적화되어 있다. 아쉬운 점은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에서는 쓰지 못한다. 이 사안을 모른 채 열심히 네이버에서 발길질하다 돌아왔다.

이런 면을 장점으로 여긴다면  퍼실리테이션 활동가는 꼭 익혀야 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툴이다. 줌이 코로나 대유행 시기 원격근무 마지막 도구 같았다. 하지만 게더타운 등장으로 사실상 첫 번째 도구에 불과했다. 한데 이렇게 짧은 시간 안에 게더타운은 어떻게 줌의 아성을 위협할 수 있었을까? 여러 의견이 분분하지만 눈여겨볼 대목이 있다. 바로 줌이 보안 이슈로 시달리며 2020년 줌 개발자 회의 줌토피아에서 공언한 애플리케이션 탑재 서비스 · ZAPP과 마켓 플레이스 · ON ZOOM 서비스를 오픈을 차일피일 미루고 미뤘기 때문이다. 이 틈을 타고 스텔스처럼 게더타운이 나타난 형국이다.  여기에 온라인 회의 도구 뮤랄과 미로 활약까지 건너뛰고 유영하고 있다. 이 점은 개인적으로 안타깝다. 

 

게더타운과 뮤랄 협업 화면

 

하지만 멀뚱히 바라볼 수만은 없는 일이다. 민첩하게 대응하고 기민하게 움직이는 것이 최선임을 코로나 대유행을 겪으면서 실감했다. 해서 메타버스 담론을 빠르게 실무에 적용하고 회고하는 것이 이롭다. 이 맥락에서 제페토와 게더다운 가능성을 탐구하는 일은 더는 늦출 수 없다. 고달프긴 해도 성취감이 꽤 좋다. 뮤랄과 미로를 익히면서 얻은 지혜로운 감각이 아직 싱싱하기 때문이다. 

올여름은 게더타운에서 스프린트 가치를 함께 누리는 땀을 쏟고 나면 쾌청한 가을 하늘 아래 근사한 메타 버스 한 대가 놓여 있을 것 같다.

공유하기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Close Bitnami banner
Bit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