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우리는 세상이라는 무대에서, 회사라는 신(scene)에 함께 등장한 미숙한 배우들 일지 모른다. 그러니, 서로의 눈을 바라보고 진심 어린 인사말 한마디 건네지 못할 이유가 없다.

 

 

오래지 않은 일로 기억한다. 당시 어느 국내 정치인의 공항에서의 행동이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이때를 놓칠세라, 반대 세력에서는 수위를 높여 공격을 했다. 그 국회의원이 했던 행동은 공항 출국장을 나오며 수행원인 듯 보이는 사람에게 바퀴 달린 여행가방을 쓱 밀어 전한 것인데, 그 자체보다 그의 시선 처리에 더 큰 질타가 쏟아졌다. 쳐다보지도 않고 넘겼다 해서, 이 행위는 한동안노룩 패스라는 신조어로 더 유명해졌다.

상대를 바라보지 않고 하는 행위를 일컫는노룩(No Look)’은 본래 패스가 오고 가는 협력의 스포츠에서 상대를 속이기 위한 전략적 행동을 말한다. 실제 시선은 다른 곳에 두면서, 패스는 원하는 방향으로 하는 것으로, 일종의 기만행위다. 하지만 여기서 이야기하는 노룩은 소통의 관점에서상호존중이 결여된 행동을 상징한다. 국내 한 소통 전문가가 칼럼에 소개한 바에 따르면, ‘노룩은 상급자의 갑질에 기반하며 상대를 사람이 아닌 기능성 도구로 간주함을 의미한다고 한다. 노룩 패스, 노룩 착화(스스로 장화를 신고 벗지 않고 수행원이 도와준 경우)와 같은 사례는 일명  갑질로 분류되는 권위의 남용이라 볼 수 있지만, 조직에서 반드시 명령과 복종의 관계에서만 나오는 행위는 아니다.

상호 존중의 결여는, 직급과 상황을 막론하고 가장 흔히 벌어지는 사내 소통 장애의 원인일 것이다.

– 농구에서의 노룩(no-look) 패스 (NBC Sports)

 

 

‘… 소중한 것일수록 소중하게 생각하고 실천해야 함을 압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영혼 있는 인사가 그런 같습니다

영혼 있는 인사, 홍석환의 3분 경영

 

거의 매일 다양한 주제로 HR관련 유익한 메시지를 정리해 보내주시는 분이 계시다. 그중 최근 소개한영혼 있는 인사 제목의 메시지가 눈에 띄었다. 본문에 소개된 가지 사례 속에서 우리의 이상적 일상이 보였다. 그리고, 눈을 거의 마주치지 않고 기계적으로 인사를 받는 동료가 있는, 답답한 일상도 떠올랐다.

 

 

공유하는 엘리베이터를 1층에서부터 함께 탄 타인이 우리 회사 직원인지 아닌지 모호할 때가 더러 있다. 그래서 눈치를 보다가 그들이 누르는 층을 보고 인사를 하곤 했다. 그러다가 적절한 인사의 타이밍을 놓치기도 해 그냥애매하면 인사하기를 한동안 해 봤다. 같은 아파트 같은 층의 이웃을 마주쳐도 서로 모른 체하는 것이 기본 매너인 요즘, 그런 무조건 인사는 오히려 타인을 불편하게 하는 것 같아애매하면 인사 안 하기가 더 편해지게 됐다. 그런데 그런 게 습관이고 싶지는 않아 최근에는 다시눈 마주치면 먼저 (공손히)인사하기를 실천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썩 괜찮다. 여전히 어색함을 감추지 못하는 동료도 더러 있지만.

 

 

기본적인 비즈니스 매너가 우리나라 회사들의 특징적이고 보수적인, 적체된 문화로 오인받는 경우가 많다. 업력이 상대적으로 짧은 회사들이 해외 유명기업의 문화를 주요 가치로 표방하며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왜곡해 상호존중의 상징으로 이야기하는 것만 봐도 그 오해가 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해외에서 직접 그들과 일해보며 알게 된 것은, 성숙한 조직문화의 자유로운 소통 실현에는 구성원의 기본 소양이 반드시 요구된다는 것을 그들은 이미 알고 있다는 것이다. 

처음 회사생활은 한국 문화가 전혀 없는 외국의 한 기업에서 시작했다. 입사 후 비즈니스 매너부터 배웠는데, 업무상 소통은 역시 현장에서 다른 직원의 모습을 관찰하는 것이 가장 많은 도움이 되었다. 돌이켜 보면, 그들이 이야기하는 다양한 상황 속 상호 존중의 원칙은 간단했다. 첫 만남의 자리든 격식 있는 프레젠테이션이든, 모든 타인을 대하는 비즈니스 상황에서 소통의 기본은 눈을 맞추는 ‘아이컨택(eye contact)’이었던 것이다.

그래서일까, 지금도 눈을 마주치기 어려워하는 상대나 대화 중 시선이 줄곧 다른 사물에 머물러있는 사람과의 소통은 불편하다.

‘나는 회의 전에 척추 치료를 받아야만 했었다’

 

 

좀 더 편하고 자유로운 분위기라도 일은 제대로 처리한다면 서운할 것도 억울할 것도 없을 텐데, 종종 업무상 소통에서 전혀 핵심이 아닌 주제에 가시 돋친 반응으로 상대를 공격하는 커뮤니케이션을 때면 안타깝다.

 공지한 내용 잘 안보셨나봐요?’

예전에 근무했던 한 회사에서 재무팀 직원에게 궁금한 것을 메신저로 묻자 이런 답이 돌아와 적잖이 당황했었다. 여러 번 살펴보았지만 역시나 정상적인 소통방식은 아니라는 판단이 들어 그의 태도를 지적했다. 더구나 회사의 문화를 신경쓰는 사람 입장에서, 아직 경력이 많지 않은 직원의 이런 태도는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어 일단 문제를 해결하고나서 그의 태도를 지적했다. 의미가 통했는지, 그의 진심어린 사과의 메시지를 받고 과거 유독 소통 매너에 엄격했던 한 팀장님이 떠올랐다. 직급 없이 경어를 쓴다고 서로를 존중하고 있다는 착각은 마땅히 알려줄 사람이 없어 잘 몰랐다는 핑계와 맞닿아 있었다.

상호 존중의 소통에는 권위의식, 이기심, 자존심 등 극복해야 할 장애물뿐 아니라 겸손, 경청, 예의 등 꼭 갖춰야 할 준비물도 있는데, 이 모든 것들을 극복하고 갖췄다 하더라도 나 스스로가 타인을 소중히 생각하는 마음이 없다면 진정한 존중은 모습을 드러내기 힘들 것이다.

– 상호 존중의 we대한 방법

 

 

문화 담당자라면 대다수의 직원이 상호 존중에 기반한 소통을 하도록 무엇을 고민해야 할까? 먼저 소통 관련 기본 매너를 정리하는 것이 시작이 될 것이다. 온보딩에 사수나 멘토가 존재한다면, 그들이 올바른 소통 매너를 멘티에게 전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상호 존중의 소통법을 교육하는 것이 좋겠다. 회사 차원에서 주기적으로 이와 관련된 원칙과 사례를 소개하고, 눈에 잘 띄는 곳에 포스터나 배너 등을 활용해 메시지를 노출시키는 것도 방법이다. 그리고, 담당자 스스로부터 의식적으로 눈을 맞춘 인사, 눈을 바라본 소통을 실천해 본다. 잘하는 인사란, 그런 것 아닐까?

최근 회사는 마치 유행처럼 유연한 근무환경과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강조하면서도 실상은 대학 입시보다도 더 치열한 승자생존의 무대로 인식되고 있음을 대부분 공감할 것이다. 그 와중에훌륭한 인재가 회사 가치판단의 한 축이 되는 요즈음, 그런 동료들이 모였다 해도 서로를 대함에 상호 존중이 결여되고 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것도 부정할 수 없다. ‘젊잖아내지는, ‘아직 배움이 부족해서 그래등의 적당한 타협으로 피해 갈 문제는 아니다. 상호존중에서 비롯되는 소통의 기본은 우리가 대학입시, 취업, 고과나 승진을 위해 공부하는 것들보다 배우고 익힐 시간이 더 길었기 때문이다.

– 삼성물산 건설부문 블로그

 

 

다른 회사의 첫 출근을 앞두고 한 선배가 말했다. 

좋은 사회생활을 위해 이 세 가지만 기억해. ‘내 출근시간은 늘 30분 이르다, 만나는 모두를 마치 윗사람처럼 대한다, 그리고 마주치는 모두에게 (공손히) 인사한다’” 

그가 사회라는 영토로 들어서는 신입사원에게 주고자 했던 것이 성실과 존중의 씨앗이었음을, 한바탕 가뭄과 장마 같았던 세월이 지나고 나서야 어렴풋 알겠다. 그 씨앗은 싹이 터 좋은 소통이라는 꽃을 피우고 있을까?

 

 

“너 옷에 뭐 묻었는데?”

“뭐?”

“인사 잘하신다 ㅋ”

“아 뭐야!”

 

영혼 없이 하는 인사보단 차라리 실없는 이런 장난이 낫지 싶다. 적어도 유쾌한 웃음은 주니까.

 

— 참고

– ‘영혼 있는 인사’ (홍석환의 3분 경영)

– ‘No Look 소통이 아니다’ (최진숙, UNIST 기초가정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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