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담 어떻게 할 것인가?

면담이 끝난 후 왜 실망할까?

팀장이 A사원에게 월 1회 면담 시간을 정하고 매월 부른다. A사원은 수첩을 들고 회의실로 향한다. 팀장이 1개월의 실적과 계획에 대해 설명하라고 한다. 매주 실적과 계획으로 보고했던 내용이다. 특별히 중요한 업무를 중심으로 설명을 마쳤다. 일을 하면서 힘든 점이나 애로 또는 건의 사항이 있느냐 묻는다. 항상 묻는 질문으로 항상 없다라고 대답한다. 하고 싶은 말 있으면 하라고 한다. 특별히 할 말이 없다고 하니 다음 달도 열심히 해달라는 말과 함께 면담을 마친다. A사원은 면담을 마치고 나오면서 이런 형식적인 면담 왜 하며, 안 하면 안될까 생각한다. 한편으로는 회사가 하라고 하니까, 조직 관리하며 성과 내야 하고 개인이 담당하는 일도 많아 힘든데, 도움도 되지 않는 면담을 하는 상사가 불쌍하기도 하다.

 

면담을 마친 직원들의 모습에서 활기를 찾기란 쉽지 않다. 잘한 일에 대해 인정과 칭찬을 받고, 할 일에 대해 주도적으로 이끌고 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 받는 면담은 그리 많지 않다. 대부분 업적에 관한 실적과 계획에 대해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묻는다. 특별히 할 이야기가 없다. 감사하다는 형식적 인사를 하고 면담 장을 떠난다.

 

면담을 진행할 때 지켜야 항 사항들이 있다.

  1. 면담 전에 반드시 기간 내 주요 업무 내용과 실적을 정리함.
  2. 업무특성, 성격 등을 고려하여 면담내용을 미리 메모함.
  3. 의견차이가 예상되는 부분은 충분한 답변을 준비함.
  4. 팀장(팀원)의 입장과 기분을 이해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즐겁게 대화를 시작함.
  5. 팀원을 진정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상사의 마음과 자세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함.

팀장의 입장을 이해하고 회사와 팀의 성과에 기여하고자 하는 마음이 전달되도록 함

  1. 서로 경청하며, 일방적으로 이야기 하지 않음.
  2. 상사는 문제를 제기하고 팀원은 해결책 또는 개선점을 제안할 수 있도록 함.
  3. 흥분하거나 감정적 이어서는 안되며, 의견이 타당할 경우, 이를 솔직히 받아 들임.
  4. 설교나 비난은 피하며 고압적인 태도를 취해서는 안됨.
  5. 비교 갈등을 하지 않고 면담내용은 철저히 비밀을 유지함.
  6. 말이나 생각은 반드시 사실에 입각해야 함.

 

11개의 항목 전부 중요하다. 하지만, 조직장의 입장에서 면담 유의사항 중 2가지 중요 번호를 선택하라고 한다면 5, 10번이다. 조직장은 조직과 직원에게 관심을 갖고, 진정성 있게 육성하고자 하는 마음을 직원에게 전달해야만 한다. 그리고 신뢰이다. 피면담자에게 비교 갈등을 통해 기분 상하게 하면 곤란하며, 면담 내용에 대해서는 철저히 비밀이 보장되어야 한다. 팀장에게 자신의 부끄러운 점을 용기를 내 이야기했는데, 하루도 지나지 않아 모든 직원들이 나에 관한 이야기를 옮긴다면 어떤 생각이 들겠는가?

 

면담을 잘하는 리더들의 특징

면담을 잘하는 리더들이 이끄는 조직을 보면 공통적으로 팀워크가 강하고 성과가 높다. 팀원들이 리더인 팀장을 신뢰하고 조직 내 심리적 안정감이 가득하다.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고, 회사와 조직의 핵심 가치나 그라운드 룰은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면담을 잘하는 리더들은

  • 조직과 직원 육성이 자신의 역할임을 알고 있다.
  • 조직과 개인의 목표를 명확히 알고 사전 피드백할 사항을 가지고 있다.
  • 약점을 보완하려고 하기 보다는 강점을 강화한다
  • 직원들에 대한 진정성 있는 관심과 성장 못지 않게 상사의 의중을 파악하고 함께 일하도록 만든다
  • 면담에서 상대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한다.
  • 자신이 해결하기 어렵거나 중요한 이슈에 대해서는 전문가 또는 상사의 지원을 이끌어 낸다.
  • 직원이 10명 미만일 때에는 주 단위로 면담을 실시하고, 사안에 따라서는 수시로 면담을 진행한다.
  • 전문성이 높고 일 처리가 공정하며 신속 명료하다.
  • 길고 멀리 보며 직원들이 생각하지 못한 것들을 알고 함께 하기를 권한다.

 

면담을 잘하는 리더를 보며 부럽다는 생각을 가질 때가 종종 있다. 태어나면서부터 면담이나 상담을 잘하는 사람은 없다. 올바른 가치관을 바탕으로 직무와 경영에 대한 전문성을 쌓고, 관심을 갖고 타인에게 건전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자기만의 습관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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