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에게 코칭은 이제 필수 역량입니다.
코칭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고 인살롱 필진 중에 많은 분들이 글을 작성해 주셨습니다.
다양한 주제로, 뛰어난 역량으로 재미있는 글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오늘 코칭이 무엇이고, 이론적 설명보다는 인사담당자 분들이 왜 코칭을 배워야 하는지 그 이유를 가지고 글을 쓰려고 합니다.
저는 최근에 코칭을 배우려고 주변에 코치로 활동하시는 분에게 물어봤습니다. 실제 인하우스 에서 코치로 업무로 하시는 분들도 있고, 전문코치로 활동하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저의 첫 질문은 제가 코칭을 배우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질문으로 시작 하였습니다.
코치님들은 왜 코치를 배우고 싶어하는지? 코치를 배우고 싶은 마음을 응원해주면서 어떤 마음으로 이런 생각을 했는지 질문을 먼저 해주였습니다.
코칭을 배우려고 하는 이유는 두가지입니다. 첫째 임직원하고 소통하거나 팀원들과 소통이나 면담을 할 때 너무 형식적 이거나 답을 정해 놓고 이야기 하는 경우가 많아 시간낭비 생각과 의미 없는 행동이다 생각이 들었고 둘째 나 자신을 돌아보는 성찰을 하고 싶어 코칭을 배우고 싶다고 생각을 하였다고 답변 했습니다.
이야기를 들어준 코치님은 이 생각에 경청을 해주고 응원과 지지를 해주면서 더 깊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한시간 정도 이야기를 나누면서 저는 속에 있는 이야기와 그동안 힘든 직장 생활 마음의 감정상태를 편안하게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대화를 하면서 마지막 질문이 저에게는 강력한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지금 저랑 대화를 나누면서 어떤 마음과 감정이었나요?
너무 편안 마음이고 대화를 잘 이끌어 주신 코치님께 감사합니다.
제가 너무 많은 이야기를 하였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스스로 정답을 알고 있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자신을 발견하며 제가 행동으로 할 수 있도록 알려준 코치님께 감사합니다.
대화를 종료하고 코치님은 지금 저랑 대화 나눈 것이 코칭입니다.
국제 코치연맹의 코칭의 정의는 코칭은 고객의 개긴 및 직업적 잠재력을 극대화하도록 영감을 불어넣고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창의적인 프로세스 안에서 고객과 파트너가 되는 것이다 정의한다.
순간 함께 일하는 구성원들과 인사담당자로 코칭스킬은 반드시 필요하구나 인사담당자로 필요한 역량이구나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SHRM 2023 에서도 코칭을 강조하고 이제 한국에서도 조만간 코칭 문화가 정착될 것이라 생각 합니다.
팀원들과 많은 이야기를 하고, 다른 직원들과 소통을 많이 하는 인사 담당자는 단순하게 이야기를 듣는 것도 필요하지만 그들의 마음을 읽고 공감해주는 태도가 저는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코칭은 그것을 실천하는 지식이며 도구이며 나아가는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사담당자에게 고객은 회사에서 함께 근무하는 임직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하기위해 우리는 코칭을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이 들고 코칭을 배우면서 최근에 코치자격을 부여 받았습니다.
기라성 선배님, 실제 활동하시는 코치님들이 보기에는 아직 병아리 코치지만 꾸준히 저는 배우고 실천하며 함께 성장하는 것이 새로운 목표 입니다.
코칭관련 책들은 많이 있습니다. 그 책을 구매해서 공부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인사담당자면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또한 자격도 취득하여 사내에서도 전파하고 계속 꾸준하게 성장하면 좋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코치기관을 찾고 교육을 받고 실습을 통해 인증 받는 인사담당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