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 않은 사람이 제도를 만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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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전략을 세우는가?

시장은 수시로 변한다. 시장을 변하게 하는 많은 요인이 있다. 기술의 변화가 시장을 이끈다. 기술을 중심으로 경쟁사들이 앞서 나간다. 시장은 또 다른 산업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PC와 인터넷의 발전은 시장의 전 산업에 영향을 준다. 대면해서 일해야 하는 환경에서 사무실에 앉아 전 세계 사람들과 일하는 환경을 이끌었다.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 수준 그리고 가격도 수시로 변한다. 동일한 제품이면 가격이 낮은 것을 선호하고, 동일한 가격이라면 더 높은 수준의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을 선택한다. 갈수록 제품과 서비스는 고품질, 신속한 제공, 저 가격을 추구한다.

 

시장과 고객의 니즈가 신속하게 변하는데, 이러한 변화는 회사의 전략에 반영되어야 한다. 국내외 환경 변화를 인지하고, 회사 내부의 역량을 집중해 시장에서 이길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야 한다.

회사의 전략이 수립되면, 본부와 팀, 팀원에게 목표로 연계되어 실행되어야 한다. 몇가지 생각할 이슈가 있다.

  • 만약 시장이나 고객의 니즈가 회사 전략에 반영되지 않아, 시장과 고객이 필요로 하지 않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이 회사는 어떻게 되겠는가?
  • 왜 시장이나 고객의 니즈가 회사 전략에 반영되지 않을까?
  • 시장이나 고객의 니즈를 누가 어떻게 수집하고 분석해야 하는가?

 

전략을 수립하는 CEO와 경영층이 회사의 전략을 세우는데, 시장과 고객의 니즈를 모르면 어떻게 될까? 전략의 실행을 담당하는 부서와 담당자에게 자신이 세운 전략대로 실행하라고 강요하면 할수록 그 전략이 주는 피해는 커갈 것이다.

 

인사제도도 마찬가지이다.

채용 과정에 참여하지 않은 경영층이 최종 합격자 명단을 본다. 인사 담당자를 불러 질책을 한다면 무엇으로 질책하겠는가? 최종 합격자의 학력 등 신상에 대한 불만, 채용 과정의 문제점, 경쟁률에 관한 것일까? 사실 채용을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경력직 직원을 채용한다면 바로 현업에서 근무할 수 있는 직무 역량과 마음가짐이 되어 있는가를 심사하고 확신해야 한다. 신입직원이라면 꿈과 열정, 그리고 직무에 대한 기본 소양, 팀워크를 볼 것이다.

경영자가 채용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알고, 과정과 결과에 대해 질책을 한다면 인사 담당자도 할 말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합격자의 인적 수준이나 경쟁률을 가지고 이야기한다면 힘들 것이다.

 

한번도 평가를 하지 않은 CEO가 공정하고 투명하고 성과에 따른 차별적 보상을 할 수 있는 평가 제도를 만들라고 하라면 어떻게 할까? 평가에 대한 구성원의 불만, 평가의 활용에만 관심이 있을 것이다. 평가를 통해 조직과 구성원의 육성, 회사의 성과 창출을 위해 목표를 정하고, 점검이나 피드백 등의 과정 관리를 평가 제도에 담았는가 알 수 있을까?

 

실행하지 않는 사람이 제도를 만들면 제도가 추구하는 본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까?

제도는 수립도 중요하지만, 실행 역시 중요하다. 실행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실행을 해도 잘못된 방향으로 갈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스포츠 경기에서 감독이 선수 이상으로 잘할 수는 없어도, 그 종목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선수 이상이어야 한다. 감독이라면 경기를 이기기 위해 경기, 경기장, 선수, 심판, 관중 모두를 감안하여 세심한 전략과 전술을 가져가야 한다. 선수들에게 전략과 전술을 이해시켜 자신의 생각대로 경기가 진행되도록 운영해야 한다. 만약 감독이 종목에 대한 이해를 하지 못하고, 선수에 대해 알지 못하면서 경기의 전략과 전술을 가져간다면 승리할 수 있을까? 감독이 직접 경기장에서 뛰지는 않지만, 경기 전체를 지켜보며 순간순간 의사결정을 하고, 그 결정을 실행하도록 한다.

 

제도를 만들었다면 실행되어야 하고, 성과를 창출해야만 한다.

실행과 성과를 이끄는 제도의 수립은 실행과 성과를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제도가 실행과 성과를 낳기도 하지만, 실행과 성과가 제도를 수립하게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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