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HR업무에서 HR운영이나 채용 업무는 해보았는데, 다른 업무는 해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평가/보상 등 HR 내 다른 업무로의 커리어 전향 및 확장을 준비하고 싶은데, 당장 회사에서 부서이동을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에요. 내가 직접 경험해보지 못한 업무에 대해서는 어떻게 커리어 준비를 하면 될지 궁금합니다!
김나이 커리어 액셀러레이터 답변
회사는 ‘일’을 하는 곳이고 그 일을 ‘잘’ 해야 하는 곳이라는 것, 그리고 일을 하는 과정은 협상과 설득의 과정이라는 것을 일단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협상과 설득을 잘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 두가지는 내가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상대방은 나에게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알아야 하는데요,
다른 업무를 하고 싶다면 지금까지 내가 해온 일에서 그 업무에 연결되는 ‘연결고리’, 즉 내가 가진 패가 상대방에게 얼마나 가치 (Value)가 있을지 설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HR 보상업무를 하고 싶다고 가정한다면, “HR운영 업무를 하면서 임직원 채용부터 퇴사하는 것까지 모두 운영해 보았다. 그들의 퇴사 과정에서 중요한 점 중 하나가 보상이었고, 관련하여 면담도 많이 해보아서 이들에게 어떤 보상이 가장 필요한지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라고 목소리를 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이 보상 부분이 외적인 것이든 내적인 것이든, A님이 조직 구성원들의 퇴사 이유를 명확히 알고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 중요 포인트인 것이죠.
한편, 내가 하고 싶어하는 업무와 관련해서, 그 일을 잘하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이고 구체적으로 필요한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할 필요도 있습니다. 이런 내용을 반드시 현재 재직하고 있는 회사에서만 파악하려고 하지 말고 레퍼런스 리서치를 해보고, 일을 잘 하는 회사의 채용공고를 구체적으로 좀 많이 봐보시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되실꺼에요. 이 내용들을 바탕으로 상사와 면담을 해보거나 관련 부서분들과 이야기를 나눠봐도 좋을 것 같아요.
단, 이 과정에서 A님이 다른 업무를 해보고 싶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한번 들여다 볼 필요는 있을 것 같아요. 지금 HR 운영, 채용 업무에서 더 해볼만한 일들, 쌓을 수 있는 경험이 더 있나요? 아니면 해볼만큼 다 해봤다고 생각하시나요? 그 일을 통해 일하는 재미를 느끼고 있나요? 이 질문들에 한번 먼저 답해보시면 어떨까 싶은데요,
내가 이 일을 통해 일 자산을 더 쌓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고, A님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들을 이 일을 통해 얻을 수 없다는 생각이 들면 직무 변경이나 이직을 고민하며 일하는 환경을 바꿔줄 필요도 있습니다.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이고, 내가 성장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왜 다른 일을 해보고 싶은지 먼저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