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설계 및 관리방법

완벽한 사무실 구하기, 스매치

빅데이터 기반으로 1분만에 최적의 사무실을 제안합니다.

완벽한 사무실 구하기, 스매치

빅데이터 기반으로 1분만에 최적의 사무실을 제안합니다.

직무설계

: 직무의 내용과 수행방법 그리고 직무 간 관계를 설정하는 것

직무 재설계(Job Redesign) : 기존 직무설계를 변화시키는 것

직무설계의 기본문제는 ‘효울적인 직무수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 vs ‘직무수행자의 만족’

 

효과적인 직무설계란 위 두가지 문제에 대하여 균형잡힌 설계가 될 때 가능한 것

결국 직무설계를 통하여 최고의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Point !

 

직무시스템 설계모델

  1. 근로자가 무엇을 해야하는가?
  2. 근로자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
  3. 다른 직무를 가진 근로자와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
직무시스템 설계모델
직무시스템 설계모델 / Mello (2011)

   

근로자가 무엇을 해야하는가?

-. 직무전문화(Job Specialization): 근로자에게 한정된 일을 계속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반복주기가 빨라지고 이로 인해 숙련도가 증가되고 조직 능률이 향상된다는 기준으로 행하는 방법으로 능률 극대화와 생산성 향상 그리고 장기적인 훈련비 감소로써 각광받은 방법 중 하나 임. 다만, 장기적으로 지루하고 단조로운 직무수행을 해야하는 부분에서는 초기와 다르게 점진적으로 생산성이 저하되는 부분이 발생되었으며 추가 확인된 바 직무에 동기부여에 대한 근로자의 니즈(Needs)를 충족시켜주기 못하다는 부분에서 전력적인 직무설계에서의 한계를 들어냈다.

이에 이 방법은 효과적인 경쟁을 위하여 높은 수준의 효율성과 비용 극소화를 필요로 하는 직무 및 개인적으로 성장하거나 도전적인 일을 원치않는 조직에서 적절한 시스템 설계 방식이다.

-. 직무 확대: 기존 한정된 범위의 업무에서 비슷 혹은 적은 범위의 직무를 수평적으로 늘리는 방법을 말한다. 결국 구성원에게 수행하는 과업의 수를 증가시켜 책임감을 부여하고 과업에 다양성이 증대되어 직무 내용을 변화 시키는 것이다. 결국 기존 직무 전문화에서 단점을 보완하고자 하는 내용이며 직무에 대한 정체성이 증가될 수 있도록 하여 동기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다만, 구성원의 능력 대비 적절하지 못한 업무를 확대할 경우, 어려운 경우엔 좌절을, 쉬울 경우 동기부여가 오히려 감소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에 적절한 직무 확대 가이드라인을 설정해야 한다.

-. 직무 순환: 구성원이 조직 내외로 서로 다른 부서로 다양하게 경험하게 하는 직무 설계 시스템이다. 흔히 직무 순환은 팀이 추천하는 전체 과업 가운데 각자 맡은 일을 달성하는 역할을 돌아가면서 하게 되는 것이다. 다만 직무 순환을 실시할 경우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하나. 기존 이미 형성되어 있는 조직에 새로운 인원이 투입될 경우, 기존 조직 간의 조직 문화가 훼손될 수 있다. 이에 해당 조직 책임자는 새로 들어온 인원과 기존 인원과의 적응을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 한다. 둘. 특정 직무에 대해 작업자를 자주 교체하게 될 경우, 생산성 저하 및 비용이 증가 될 수 있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다. 셋째. 구성원들에게 직무에 따른 책임감을 제공하는데 한계가 발생된다. 즉, 한 직무를 장기간 담당하게 될 경우, 지속적인 책임 의식이 따라야 하는데 직무 순환으로 인하여 단기간 적인 직무로 변경됨에 따라 책임 소지부분에 있어 향후 문제가 될 수 있다. 이에 직무 순환제의 경우, 책임 부분과 조직 문화 부분을 일정 부분해소 할 수 있는 프로세스가 수반되어야만 좋은 시스템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 직무 충실화: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직무 설계 시스템이다. 결국 관리 기능의 일부인 계획과 통제 기능을 직무 담당자에게 위임한다는 수직적 재편 이라고도 불린다. 이는 성취감과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하며 높은 동기를 유발하고 생산성 향상을 달성하도록 한다. 더불어 이에 따른 책임감까지 부여하는 것이 이 시스템의 특징이다.

다만 이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준 사항이 충족되어야 한다.

  • 다양한 작업 내용을 포함
  • 보다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보유
  • 자신의 성과를 계획하고 통제할 수 있는 자율성과 책임감을 갖춘 자
  • 자신의 업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한 자
  • 근로자가 갖는 스스로의 일정 수준의 업무 재량권
  • 직무를 수행하는 도중의 성과 및 효과성에 대해 명확한 정보를 획득하고 이에 따른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지

 

최근 대두되고 있는 직무설계방식

요즘 사회 문화 발전에 따른 생활 스타일 다양화, 정보통신 기술발달, 여성인력 증가, 고령화 등으로 Work & Life Balance를 중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직무 설계 또한 이와 같이 적용을 시도해보고 있는 실정이다.

대표적인 직무설계 방식으로 자율근무 시간제 근무 방식, 직무 공유제 방식, 압축 근무제 방식, 재택 근무방식, 외주 업무 방식, 해외로의 아웃소싱업무 방식 등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결국 이러한 직무 설계 방식은 사회적 이슈 및 시대 흐름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최대한의 효과 및 성과를 내기 위한 여러 방법일 뿐이다. 그러므로 각 회사에 이미지, 업무 환경, 지원 규모 등을 검토 하여 적용하되 다른 이가 시행한 결과와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

다만 이런 결과를 지혜롭고 형평성 있게 그리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인사 기획력으로 대처하는 솔루션을 만드는게 우리 인사 담당자의 몫이 아닐까 생각된다.

공유하기

원티드 HR 트렌드 리포트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세요!

보러가기
Subscribe
Notify of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이니셔티브(Initiative)를 가지고 일한다는 것

외국계 기업인 우리 회사는 일상적인 업무 커뮤니케이션에서 영어 단어를 꽤 많이 혼용하는 편인데, 그중에서 자주 등장하는 단어 중에 하나는 이니셔티브(Initiative)라는 단어이다.

보고를 잘하는 직원의 3가지 특징

CEO가 원하는 보고 대부분 CEO에게 보고하는 임직원은 인사를 하고 들어가 보고서를 건넨다. 보고서를 받고 CEO는 2가지 행동을 한다. 하나, 시간이

초기 스타트업 HRer의 ‘처음이라’ 시리즈 : 채용마케팅 편

안녕하세요. AI 신약개발 스타트업 HITS(히츠)의 주니어 HRer 송지우입니다. 작년 말 ‘온보딩은 처음이라: 초기 스타트업의 우당탕탕 온보딩’이라는 제목의 글로 인살롱 독자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Scroll to Top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