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의 좋은 ‘말본새’가 팀원의 ‘성장’을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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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살롱 필진이 되어 처음으로 글을 써보는데 많이 떨립니다.🙂

저는 현재 스타트업 인사팀에서 팀장직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90명의 회사 인원을 혼자서 관리하다가 2개월 전 새로운 팀원을 얻게 되었습니다.

저에게는 너무 소중한 팀원이고 정말 열심히 케어 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팀원과 대화를 할 때 어떤 방식으로 대화를 해야 소통을 잘 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정답이 누구에게는 간단할 수 있지만 누구에게는 평생 고민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팀장의 대화 법에 대해 글을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팀원들의 말을 경청하자
팀장의 대화는 경청으로부터 시작됩니다. 팀원이 어떤 상황에 있는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지에 대해 들을 준비가 되어 있다면 팀원은 “팀장님이 나의 말을 들어줄 준비가 되셨구나”라고 생각하며, 편안하게 대화를 진행할 것입니다.

대화 전에 꼭 취해야 할 자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대화 전 경청(비언어적 경청)
팀원의 상황을 이해하고,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지에 대해 집중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대화 전 경청을 하게 될 경우 팀원은 조금 더 안정적으로 느끼게 되어 말을 자연스레 꺼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를 행동으로 정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팀원과 대화를 하기 전에 하던 일을 멈추고, 상대에게만 시간을 내어준다. (STOP)
– 긍정적인 모습으로 편안한 표정을 짓는다. (SMILE)
– 상대의 눈을 바라보며, 모든 신경은 상대에게 쏟는다. (LOOK)
– 나의 몸을 상대방을 향하여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TWIST)

이런 모습들을 토대로 팀원에게 집중할 준비를 끝냈다는 액션을 보여줄 수 있으며, 나는 당신과 대화에 집중할 준비를 끝냈다는 제스처를 상대방에게 전달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대화 중 경청(언어적 경청)

– 상대방이 말을 계속하도록 격려하기
– 상대방이 한 말을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고 바꾸어 말하기
– 상대방이 말하는 사실을 제대로 이해하는 모습으로 표출하기
– 상대방의 긴 말을 요약해서 말하기

이처럼 팀원의 말을 경청하며, 리액션을 적극적으로 해주는 팀장은 팀원에게 신뢰감과 더불어 대화를 잘 할 수 있도록 격려함과 동시에 자신감을 불어 넣어줄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대화 후 경청
팀장이 팀원과의 대화에 경청을 하며 집중을 했는데 만약 대화 후 팀장의 행동에 변화가 없다면 팀원이 어떤 생각을 하게 될까요? 당연히 팀원은 “내가 팀장님과 면담을 괜히 했네”라고 생각을 할 것 입니다. 대화를 경청하는 부분도 정말 중요하지만 저는 후의 행동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화 후의 경청은 ‘Follow up 행동’ 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앞에 앉은 팀원에게 온전히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는 경청의 자세는 팀원에게 신뢰와 심리적 안정감을 주며, 팀원은 팀장에게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더 자신있게 이야기 하기 시작하며, 이를 통해 팀장은 몇 배 이상의 리더십을 갖게 될 것입니다.

4. 팀원의 행동을 칭찬하자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팀장이 팀원에게 인정과 칭찬을 해주게 되면 팀원은 당연히 기분이 좋아지게 되고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뿌듯함과 동기부여를 얻을 것입니다. 맡은 업무에 대한 작은 보상을 받게 된 것이고, 그것이 곧 인정이라는 부분으로 연결이 됩니다. 즉, 칭찬을 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바로 ‘좋은 결과를 이끌어낸 좋은 행동, 잘하고 있는 행동을 계속 반복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하는 것’입니다.

팀장은 팀원에게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며, 칭찬하고 인정할 수 있는 요소들을 계속 찾아야 합니다.
칭찬도 잘하는 방법이 있다는 부분 알고 계실까요?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팀원에게 칭찬을 잘 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몇 가지 방법을 한 번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 행동과 과정 중심으로 칭찬하기
결과도 매우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부분은 행동과 과정에 대해 칭찬을 해야 합니다. 칭찬한 행동을 반복하게 되고 그 결과가 반복해서 좋아질 테니 좋은 결과가 있다면 그 결과를 만든 과정을 찾아 함께 칭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혹, 결과가 좋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피드백을 주고, 그 과정에서 잘한 부분을 칭찬해 준다면 동기부여를 크게 느낄 것입니다.

– 칭찬은 즉시 하기
칭찬의 목적은 행동이 반복되는 것이기에 팀원이 그 행동을 기억하고 있을 때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즉시 하는 효과를 보여준다면 팀원은 그 행동을 지속적으로 기억하고 계속해서 반복할 수 있게 됩니다.

– 쓸데없는 말을 하지 않기
간혹 누군가에게 칭찬을 할 때 간과하는 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팀원이 아침에 커피를 사왔는데 “예전에는 커피 혼자 마시더니 오늘은 내꺼도 챙겨줬네 뭔 일 있어?” 이 말이 칭찬으로 들릴까요? 아닙니다. 팀원은 오히려 칭찬이 아닌 꾸중으로 생각할 확률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칭찬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쓸데 없는 단어가 끼어들어가면 안 되는 것입니다. 절대로 들어가면 안 됩니다!

“칭찬을 많이 받을수록 성과가 올라가고 이직률은 감소한다. 경제적 보상은 직원의 소속감이나 이직률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칭찬의 횟수는 실질적인 영향을 미친다” 라고 크리스타 홀이 이렇게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즉, 팀원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면 그들의 성과 평과가 크게 상승 할 것이고 좋은 팀원이라면 되도록 오래 남아 있을 확률이 클 것입니다.

팀장의 좋은 말본새는 분명 팀원의 성장을 이끄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며, 강력한 리더십을 인정받을 수 있다 확신합니다. 팀장이 아니더라도 꼭 누군가에게 좋은 칭찬 및 배려를 해준다면 조직문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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