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연초 특별한 워크숍이 필요하다면: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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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님이
색다른 연말 워크숍을
준비하라고 했다

 

 

연말 연초에는 전사가 모이는 워크숍이 많다. 올해 비즈니스 상황을 점검하고 내년 나아가야 할 기업의 비전을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장소는 어디로, 주제는 무엇으로, 진행은 어떻게, 예산은 얼마만큼! 뭐 하나 허투루 빼먹을 순 없다. 하지만 연말 연초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의외의 포인트는 ‘신선함’이다. 해마다 연말 연초 워크숍을 진행하다 보면, 비슷비슷한 프로그램으로 참여자들은 지루함을 느낀다. 그렇다고 요즘 기업상황에서 떠들썩한 워크숍으로 노는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애매하다. 구성원들은 재밌게 참여하고, 모두의 흥미를 끌면서, 깨달음을 얻어가는 팀빌딩 워크숍이 없을까 폭풍검색 중이라면,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라는 검색어를 추천한다.

 

1.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워크숍

 

개념 정의: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워크숍이란 레고 브릭을 쌓고 조립하는 시각화/입체화 과정을 통해 생각을 촉진, 확장, 정리하는 방법론이다. 팀빌딩, 협업, 리더십, 기업비전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개념을 레고 브릭을 활용하여 3D 시각화하도록 돕는 문제해결 방법론이다.
영상소개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B_3ba6qfIsI

 

핵심 프로세스: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를 활용하려면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의 핵심 프로세스 4단계’를 알아야 한다. 핵심 프로세스라고 이름을 붙이는 이유는, 짧은 시간을 하든 긴 시간을 하든지 상관없이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워크숍이라면 이렇게 4단계가 잘 운영되도록 설계를 해야 한다. 만들기만 집중하는 워크숍은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가 아니다.

1) 도전과제 설정하기: 레고로 만들 주제를 질문으로 제시한다. 퍼실리테이터가 물으면, 교육생들은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하며 레고 만 들기를 시작한다.
2) 레고로 형상화하기: 개인이 각자의 방식으로, 레고 브릭을 활용하여 도전과제에 대한 답을 만드는 시간이다     

3) 말로 공유하기: 각자 만든 레고 작품에 사용한 스토리텔링, 비유와 상징을 소개하면서 레고를 조립하는 과정에서 들었던 생각을 공유 하는 시간이다.
4) 적용할 점 찾기: 업무에서, 조직생활에서, 일상에서 어떻게 적용할지 방법을 생각하는 시간이다.

 

수강생 반응: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워크숍을 열면, 책상 위에 놓인 장난감 레고를 보고 참가자들이 의아해한다. 장난감으로 생각정리 워크숍을 한다고?! 처음에는 어색하다고 말한다. 워크숍이 진행될수록 참가자들은 몰입하면서 레고로 그들만의 생각을 만든다. 퍼실리테이터로서 함께 호흡하면서, 참가자자들을 옆에서 살펴본 경험을 공유하자면, 워크숍이 진행될수록 참여자들은 레고와 자신의 생각에 몰입한다. 그 결과로 말이 없고, 레고와 대화하며 손을 쉬지 않고 움직인다. 뜻은 모르겠으나 미소가 입가에 머무는 걸 자주 본다.
실제 워크숍 참가자들은 어떻게 반응할까? MZ세대부터 팀장, 리더, 대표까지 참가자들의 호응이 궁금할 것이다. 나는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퍼실리테이터 9년차로서 다양한 기업에서 다양한 참가자들의 피드백을 모았다. 일부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레고 시니어 플레이 활동을 통해 24년 업무 목표를 만드는 방법이 참신한 것 같습니다. 복잡한 상황을 단순화하는 과정과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 생각을 단순명료화하여, 평소와 같이 말이나 글이 아닌, 도구.. 특히 장난감을 활용하여 표현해 본 것에 신선함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레고조각 하나하나에 의미를 부여하다보니 만드는 동안 과정을 뒤돌아보게 되고 또 마치 진짜 제가 된 듯한 이입됨을 느낍니다.

멋지고    잘 만들지는 못했어도 한조각한조각의 느낌이 많은 걸 내포하게 됩니다.

◆ 딱딱한 서류가 아닌 레고로 사업을 표현해보니 더 와닿는 것 같습니다.

◆ 생각할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당장의 일을 해결하는데 급급한 요즘 상황에서, 2023년을 돌아보고 2024년 미래를 준비하는 시간이 되       었음(글로 쓰는 것과는 사뭇 다른 즐거움이 있었음).

◆ 내년 할일에 (사업 및 조직운영) 대한 생각을 좀더 간결하게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2. 연말 워크숍 3가지 주제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로 워크숍을 선택했다면, 어떤 주제를 가지고 어떤 목적을 달성할지 정하고 시작해야 한다. 연말 연초 워크숍의 목적은 보통 구성원들이 비전을 공유하고, 팀빌딩하기 위함이다. 올해 비즈니스 상황을 점검하고, 내년에도 어떤 방향으로 힘을 모아 달릴지 정하고, 함께 달려나가자고 의기투합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이러한 목적에 부합하는 3가지 주제로 접근해보자.

 

1) 비즈니스 전략 워크숍 (=비즈니스 플랜, 목표수립)
2) 일하는 방식 워크숍 (=조직문화, 팀빌딩, 핵심가치)
3) 고객 가치 워크숍(=고객정의, 고객경험)

위의 주제에 맞게 질문을 다듬으면,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워크숍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3.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사례

 

이번 칼럼에서는 비즈니스 전략 워크숍을 중점적으로 연말 워크숍을 구체화하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한다. 비즈니스 전략 워크숍은 내년은 어떤 비즈니스를 중점적으로 집중할 것인지, 방향성을 점검하는 워크숍이다. 그래서 연말 워크숍 주제로, 비즈니스 전략을 함께 레고로 만들어보고 공유하는 워크숍을 추천한다. 비슷한 주제로는 목표수립, 비즈니스 플랜이 있다.
한해를 마감하고 내년을 준비하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올해의 성과를 축하하고 (다소 힘든 상황이라면 응원하고) 내년에는 더 큰 성장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라는 주제를 레고로 만드는 시간이다. 소셜프로그에서 진행해 온 노하우를 반영해서 아래와 같이 세 가지 세션으로 나눠서 진행해보면 어떨까?

 

세션1. 결정적 장면으로 돌아보는 2023년 비즈니스 회고: 2023년 회고를 위해, 내가 활약하는 업무 상황을 레고로 만들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레고는 2023년을 돌아보고 형상화하는 도구로 활용한다. 마음속에, 머릿속에 들어있는 다양한 경험 중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을 <레고로 만들면서>, 2023년 내가 중요하게 생각했던 업무는 무엇이었는지, 왜 이 장면이 떠오른 건지, 이 장면에서 나는 어떤 활약을 펼치고 있는지 점검한다. 이렇게 활약하는 나의 모습을 만들어보니 어떤 생각이 드는지를 다각도로 해석하는 시간을 갖으면 좋다.

 

세션2. 2024년 비즈니스 목표 및 전략방향성 만들기: 이번 시간은 2024년 비즈니스 플랜을 레고로 형상화하는 시간이다. 각자 맡은 업무, 직급, 역할, 책임, 목표, 전략방향성은 모두 다르다. 개인의 성향, 일하는 방식 역시 다르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 비즈니스 목표를 설정하고, 해당되는 내용을 레고로 형상화한다. 레고로 조립하고 형상화하는 과정을 통해서, 업의 본질이 나온다. 어떤 사람들은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어떤 사람들은 현재 하는 업무의 확장판이 나오기도 한다. 각자의 목표를 점검하는 시간으로 활용한다.

 

세션3.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액션 플랜 만들기: 비즈니스를 달성하기 위해 내가 해야 하는 구체적인 업무 리스트를 레고로 만들어보는 시간이다. 구체적일수록 좋다. 액션 플랜을 비유나 상징을 활용하여 만들 수 있고, 액션 플랜이 이뤄진 장면을 레고로 형상화할 수도 있다. 레고로 만들기가 끝나면, 포스트잇에 만들면서 생각한 내용을 에세이 형태로 길게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 레고 만들기가 우선이고, 레고로 만든 내용을 글로 정리하는 게 다음이다. 순서를 바꾸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4.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워크숍 준비하는 법

 

1) 교육목적과 기대효과 체크한다.
2) 참가자 규모와 교육환경을 체크한다.
3) 도전과제를 열린 질문으로 만든다.
4) 레고 준비 및 워크숍 준비물 챙기기

<마치면서>
레고를 활용해서 연말 워크숍을 도전해보자. 레고는 사용법을 배우지 않고도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레고를 조립하는 과정이 재미있기 때문에 말랑 말랑한 연말 분위기로 시작하고 마무리하고 싶을 때 유용하다. 놀이 시간이 아니라, 생각 정리 시간으로 ‘전략적인 워크숍’을 기획한다면 사원부터 대표까지 모두가 몰입하고 만족하는 워크숍으로 한해를 마무리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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