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성격유형검사 HR 담당자 보는 시선 1

조직문화 진단 무료 컨설팅(국비지원)

우리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현명한 선택!

채용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

빠르고 정확한 프리랜서 매칭, 원티드긱스로 오세요!

MBTI 성격유형검사 HR 담당자 보는 시선

저는 최근 한국 MBTI 연구소 전문강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회사에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순수하게 100% 자부담으로 교육을 듣고 심지어 교육하는 날에는 개인연차를 사용하며 교육을 들었습니다.

자비로 교육을 간다고 하니 돈이 많구나? 시간이 많어? 일이 없어? 등  다양한 말이 나왔습니다. 다른 직원들은 ‘나는 회사가 지원 안해주면 교육듣기 싫어’ 이런 말도 들었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다양한 생각을 하겠지만. 제가 자비로 교육 들은 이유는 단 하나 입니다.

 나를 사랑하고 나에게 투자를 해서 성장하는 모습을 회사와 직원들에게 보이고

구성원들과 함께 성장하고 싶은 이유였습니다.

MBTI 인기있는 이유

MBTI는 많은 사람에게 관심을 받고 자주 언급되는 심리검사 도구입니다. 심지어 MBTI 가지고 직업을 결정하고, 진로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저도 시간이 많이 흘렀지만 학부시절 처음 검사를 해봤고. 모 기업 신규 입사자 교육 받을 때 (당시 인사담당자가 아니었습니다)

요즘 시대 왜 MBTI 열광 하는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세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첫째 스몰토크 (Small Talk) 하기 좋은 주제

새로운 팀원 입사를 하던가, 새로운 팀에 전환배치 받아 합류 되었을 때 자연스럽게 MBTI 유형을 물어보고 때로는 퀴즈처럼

“어떤 유형으로 보이세요?” 직원들 사이에서 서로 질문을 합니다. 어떻게 보면 대화의 침묵을 어색하지 않게 하고, 서로 알아가는 단계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우리(팀, 조직) 보다는 내가 가진(개인) 생각이 중요

내가 가진 기준과 생각으로 상대방을 판단하고 이해하려는 모습이 있습니다. 틀리다는 것이 아니라 “나랑 다른 사람이구나”, “나하고 생각이 다르구나” 하면서

조율하기 보다는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나의 기준으로 행동하고 기준을 만듭니다. 시대가 변화가 되면서 이제는 팀보다 조직보다는 개인 나 자신을 먼저 생각하는 흐름에 왔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불편함과 다름을 빠르게 인정하고 표현

자기 생각을 빠르게 표현하고 불편함을 바로 이야기하는 세대는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기존세대는 조금 불편해도 팀에게 조직을 위해 참는다고 했다면

지금 세대는 자신의 의견이 바로바로 표현하고 인정받고 싶은 욕구는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이런 시대 흐름을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MBTI N과 S의 차이를 귤 하나 가지고 구분 할 수 있다고 화제가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을 하면 전문강사 교육받는 사람이 이 한가지로 유형을 구분하고 판단하는 것은

아니지만 재미로 예시를 가지고 왔다고 생각해주세요)

 

자주가는 식당에서 사장님이 귤을 주었을 때 N과 S의 생각이 차이라고 합니다.

N 유형

  • 왜 갑자기 귤이지
  • 물가도 많이 올랐는데 사장님 귤 서비스 주시고 착하다
  • 누가 혹시 보내주셨을까?

S 유형

  • 아싸 귤이다.

MBTI 이론

MBTI 이론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용의 심리유형 이론을 근거로 캐서린 브리스(Katherine C. Briggs), 이사벨 미아어스(Isabel B, Myers) 피티 마이어스(Peter Myers) 까지 3대에 걸쳐 70년 동안 연구  개발된 비진단성 성격유형 검사입니다.

검사는 사람들은 저마다 다르지만 어떤 공통된 특징에 따라 묶을 수 있다는 기본 전제를 가지고, 사람들을 4가지 척도에 근거하여 16가지 성격유형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 척도들을 통해 사람들의 다양한 행동이 우연에 의한 것이 아니라. 몇 가지 기본적인 선호경향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어세스타 ’16가지 성격유형’의 특성 인용)

 

MBTI는 사람들이 서로의 다양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에 모녀가 개발 하였고

칼 융의 ‘심리 유형론’ 근거로 하여 만들어 졌습니다.

 

그렇다면 인사담당자는 MBTI 어떻게 활용하면 좋고 어떤 시각으로 보면 좋을까요?

저는 코칭의 관점으로 봤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코칭의 유래

코치의 어원은 헝가리의 도시 코치(Kocs)에서 개발된 말이 이끄는 마차에서 유래 되었다고 합니다.

 

코칭이란

코칭에 대해서 ICF국제코칭연맹 에서 정의를 하고 있지만 HR 관점에서 정의를 내려보려고 합니다.

코칭은 임직원의 개인적, 전문적 가능성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영감을 불어넣고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창의적인 프로세스 안에서 (임직원과 파트너(수평) 관계를 맺는 것이다.

코치는 임직원 말에 경청을 하고 가능성을 만들어내고 행동을 정의하는데 도움을 주는 컨셉과 원칙 뿐만 아니라 관찰, 질문, 경청을 사용해서 임직원이 대화의 주제를 선택하게 해야 한다.

 

 

다음번 글에서 HR 담당자가 코칭으로 실제로  MBTI 활용 사례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채용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

빠르고 정확한 프리랜서 매칭, 원티드긱스로 오세요!

보러가기
Subscribe
Notify of
2 개의 댓글
Newest
Old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heeyo2
멤버
heeyo2
25 일 전

재미있게 잘 보았는데요, 오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성격유형검사 가 성경유형검사로 되어있습니다.

인살롱 인기글

인사담당자의 일 Case: IT Systems(가상회사) 직급체계

안녕하세요? 인사담당자의 일 연재팀입니다. Case Study 개념을 도입하여 원고를 쓰고 있습니다. 가상회사의 인사제도를 설계하는 방식인데요. 가상회사의 기본정보는 매번 같이 기재하고

조직을 망치는 인센티브 정책

현대 경영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성과관리 철학은 성과주의다. 즉 능력, 성과만큼 보상한다는 것이다. 과거 연공서열, 호봉과 같은 전통적인 보상 방식이

성장을 이끄는 핵심가치 피드백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일을 잘하기 위한 노하우와 백서를 찾아보면서 Level Up을 꿈꾼다. 대다수가 일 잘하는 방식을 개선/발전시키기 위해 직장생활 관련 책과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