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어 ‘리크루터’의 고민 – 리크루터의 커리어 설계 2탄 : 지금 하는 이 일 말고, 다른 어떤 일로 확장 가능할까? 언제까지 해야할까?

*시작 전, 김나이 커리어 액셀러레이터의 짧은 코멘트

이번 회차는, 김나이 커리어 액셀러레이터와 2년차 Recuriter (리크루터) A, 5년차 리크루터 B의 대화를 그대로 재구성 했습니다. 커리어 고민 들어봐 물어봐 코너의 진행 방식과 리크루터들의 실제 고민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등장인물

N : 김나이 커리어 액셀러레이터

H : 5년차 리크루터

Y : 2년차 리크루터

 

 

N : 여러분은 아무 제약도 없고, 하고 싶은것을 다할 수 있다면 무엇을 하고 싶으세요?

 

H: 음..,무엇이 되고 싶기보다 지금 업무를 하기 전 제 꿈을 생각한다면, 쇼호스트/ 승무원 정도가 있었네요.

 

N:  지금 하셔도 잘하실 것 같은데요? (웃음) 그렇게 늦은 나이 아니에요!

 

H : 그런가요? (웃음) 사실 지금은 무엇을 하고싶다! 보다는 무엇을 할까 고민해야 하는 시기인 것 같아요.

 

Y: 저는 야망이 있어서 ceo가 되고 싶어요! 아이템은 아직 없지만, 고등학교때부터 꿈꿔와서 경영학과에 갔었고, 지금 바로 진행은 어렵단 판단에 취업을 했던 것 같아요.

사람을 좋아하고 진실된 마음이 있어서 인사라는 직무를 택했고, 지금 하고 있으니까 임원이 되보고 은퇴 쯤에는 회사를 차려 좋은 일을 하며 살아보고 싶어요!

 

N: 저는 두분이 인사 일을 하면서 끝까지 가고 싶어 하는 것도 좋고, 이 질문에는 정답이 없다고 생각해요.

 

아무 제약도 없다면? 이라는 질문은 저에게도 많이 했던 질문이고, 커리어 고민을 하는 분들께 많이 드리는 질문이에요. 해왔던 일에 나를 가두고 한계를 두기보다 나는 원래 어떤 것을 좋아했는지 나의 미시적 동기를 떠올리면서 아무 제약도 없으면 나는 무엇을 하고싶지? 내가 부러워 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이지? 라고 먼저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H님은 일할 때 상대방이 우리 회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먼저 생각하고 다가간다고 하셨잖아요? 그들이 어떤 상황이고, 어떻게 우리를 생각하는지 상대방의 입장에서 어떻게 말을 해야 우리에 대해서 한번쯤 다시 생각해보게 만들까, 고객이 어떤것을 원하고 이야기를 어떻게 해야 구매로 이루어지는지 지금 너무 잘하고 계신거니까, 모든 협상의 과정을 경험하고 있다고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사람에서 다른 서비스나 상품으로만 바뀌는거지 원리는 같다고 생각해요.

 

Y님 같은 경우는 나중에 창업을 하고 싶다면, 지금 하시는 일이 너무 도움될꺼에요. 단, 도움이 되려면 일을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죠. 결국 좋은 사람들이 모여야 좋은 서비스가 나오는 것이고 이것은 아직은 프로세스가 없는 작은 조직일수록 이는 더 심한데, 지금 ‘어떤 사람들이 조직에 들어와야 우리 조직이 잘 성장할 수 있는가’와 관련된 일을 하고 계시니 내가 대표라면 어떤 사람을 채용할까, 왜 채용할까, 지금 이 포지션을 채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등등을 많이 생각해보시고 어떻게 사업이 움직이는지 관찰해보세요.

 

구체적으로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딱 생각나지 않는다면 지금 하는 일을 잘 해보는 것, 지금 하는 일에서 끝까지 할 수 있는 만큼 다 해보는 것도 저는 정말 중요하다고 보는데요. 끝까지 다 해봤는지, 무엇을 더 해봐야 할지, 혹은 지금 다른 일로 커리어 전환을 해봐야 할지 고민된다면, 스스로에게 이 질문을 해보세요.

 

‘내가 이 일을 1년 더 하면, 혹은 3년 더 하면 나에게 무엇이 쌓일까?’

비슷하게 관점을 틀어보면, ‘나는 이 일의 유효기간이 얼마나 남았다고 생각하나?’도 좋아요. 그 기간 동안 나는 이 일을 통해 무엇을 하고 싶은가, 무엇을 더 하고 싶은가? 왜 그런가 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계속 하다보면, 나의 일이 더 깊어지고, connecting the dots 할 수 있는 경험들도 많이 쌓이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J

 

1편 보러가기: 주니어 ‘리크루터’의 고민 – 리크루터의 커리어 설계 1탄 : 나 지금 잘하고 있는걸까?

공유하기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People Analytics 101 2편 : 과거 현재 미래

“자! 올해부터는 우리가 제대로 데이터를 쌓아 봅시다!”   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쌓은 데이터들은 활용되지

I don’t quit a job, I quit a boss!

리더십에 관한 많은 글에서 볼 수 있는 말 중에 하나가 ‘구성원들이 회사를 그만두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상사를 그만두는 것이다’인데요. 이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Close Bitnami banner
Bit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