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사무실 구하기, 스매치

빅데이터 기반으로 1분만에 최적의 사무실을 제안합니다.

HR솔루션 원티드스페이스

인사 업무 시 필요한 모든 기능은 여기에!

인사 담당자가 면접을 본다면 어떤 모습으로 준비하고 어떻게 준비할까요? 또한 면접관으로 참여하는 인사 담당자는 지원자에게 어떤 모습으로 보일까요?

2024년 새롭게 시작하는 한 해 첫 시작 글은 면접 회고에 관한 것입니다.

인사 담당자가 이직을 생각하고 다른 회사 면접을 보면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체로 두렵거나 걱정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수많은 면접을 경험하며 어떤 사람을 채용하고 싶은지를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면접자가 아닌 면접관 입장에서 자신의 모습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내가 면접관으로 제대로 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면접관은 회사의 첫 인상을 결정짓고, 우수한 인재가 새로운 회사에 합류할지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작년 제가 이직을 준비하면서, 몇몇 회사의 면접을 경험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내가 해당 회사의 담당자라면 저렇게 보이지 않아가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면접 회고를 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제가 지원한 포지션은 HR 팀장 포지션으로 10년차 경력직이었습니다.

첫째 누구를 채용하고 싶은가요?

A 회사에 도착했는데, 면접 대기 인원이 약 60명이었습니다. 한 명의 팀장을 채용하는데 이렇게 많은 인원이 함께 면접을 보나? 혹시 다른 포지션이겠지 하며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제 생각이 착각인지 면접을 들어가서 알게 되었습니다. 제 앞에는 면접관은 7명 앉아 있었습니다. 그럼 저는 혼자 들어갔을까요? 아니요 한 조 그룹이 12명이었습니다. 조별로 들어가서 동일한 질문에 모두가 답하는 형식이었습니다.

 

둘째 면접인가요? 컨설팅인가요?

B 회사는 실무자 2명과 지원자 한 명이 한 시간 동안 면접을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업무에 대한 지식은 있지만 실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질문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상담을 요청하는 듯한 면접이었습니다. ‘우리회사가 OKR도입을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도입하면 좋을까요?’, ‘회사에 성희롱 문제가 생겼습니다 처리한 경험이 있다면 사례를 이야기 해주세요’ 이런 질문을 하면서 자기 회사에 어려운 점을 해결을 받고자 하는 면접이였습니다.

셋째 고객으로 다시 만나고 싶습니다

C 회사는 팀장과 1:1 면접을 보는 자리였습니다. 들어가는 순간부터 명함을 전달 받고 면접을 시작하기 앞써 본인이 다른 부서로 발령 받아 대체 인력을 채용한다고 면접을 시작했습니다. 면접자가 가장 궁금하고 질문하고 싶은 것을 답변 해주고 어색한 면접 분위기를 편안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력서와 경력기술서를 보며 질문하는 형식 면접이었습니다. 다만 B회사는 면접관이 질문하고 답변을 타이핑 치며 기록하기 바쁜 면접이면 C회사는 노트북이 책상위에 있지만 서류를 보는 용도일 뿐 기록하거나 회사 업무 메신저 답변을 하며 분주한 모습이 아닌 면접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준 면접이였습니다.

채용공고를 보고 지원자 대부분 회사의 조직 문화를 파악하기 위해 리뷰를 찾아보고 합니다. HR담당자는 회사 평판 글이나 면접후기 글을 삭제도 하고 신고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글이 있다고 한다면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을 먼저하고 해결할 방법은 담당자와 임원들하고 논의하며 해결점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앞에서 이야기한 3개 회사는 모두 B2B 기업이었습니다. 저는 두곳 회사 제품은 절대 기업에 도입할 마음은 없지만 한곳은 고객사로 도입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글을 마치며, 기억에 남는 면접이 어떤 것인지, 면접관 태도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인사 담당자는 회사의 얼굴이자 이미지입니다 면접자는 우리의 고객이자 미래의 직원입니다.

 

 

공유하기

HR솔루션 원티드스페이스

인사 업무 시 필요한 모든 기능은 여기에!

보러가기
Subscribe
Notify of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자율좌석제…정말 해보면 어떨까?

코로나 covid-19 이전부터 이름만 들으면 알 수 있는 유니콘 Unicorn 기업부터 대기업은 물론 투자를 잘 받고 시작하는 스타트업 Startup 까지

4년차 HRDer의 새로운 회사 적응기

입사한 지 약 세 달이 다 되어가는, 4년차 HRDer 장미입니다. 지난 번에는 이직을 결심하고 퇴사한 이야기를 들려드렸는데요. 오늘은 새로운 회사에

HR 리더스 5기를 소개합니다 💞

2023년 하반기 함께할 HR 리더스 5기를 소개합니다. HR 리더스 5기부터 HR 앰버서더, HR 미드필더와 마찬가지로 25명으로 5명이 추가되었어요. HR 프렌즈를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