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1. 마케팅과 채용의 유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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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살롱 필진으로 새롭게 활동하게 된 주니어입니다. 🙂
저는 HR커리어를 시작하기 이전에, 퍼포먼스마케팅을 경험했었는데요
그렇기에 앞으로 마케팅 관점에서 채용이라는 영역을 한 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오늘은 처음인만큼 간단히 채용과 제가 경험했던 퍼포먼스마케팅이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퍼포먼스마케팅에 대해 잠깐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퍼포먼스마케팅은 광고, 소셜미디어, 이메일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잠재 고객을 유입하고 전환시키는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퍼포먼스마케팅에서 데이터 분석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유입 경로, 전환율, 비용 효율성 등을 파악하여 마케팅 활동을 개선하고 최적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퍼포먼스마케팅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소비자들을 유입시키기 위해 거기에 맞는 매체와 소재 등을 최적화 해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럼 “최적화“라는 것은 어떤 지표를 통해 진행하는 것일까요?

유입(Acquisition)과 전환(Conversion) 관점에서의 채용데이터 분석

퍼포먼스마케팅에서 최적화는 유입과 전환을 바탕으로 진행합니다.
유입(Acquistion)은 잠재 고객이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접하게 되는 것을 말하며, 전환(Conversion)은 잠재 고객이 기업이 원하는 행동(구매/신청/다운로드 등) 을 취하는 것을 뜻합니다. 유입에서는 관련 지표인 CPC (Cost Per Click), CPM(Cost Per Mille) 를 낮추면서 CTR(Click Through Rate) 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며, 전환에서는 CPA(Cost Per Action)를 낯추면서 ROAS (Return on Ad Spend) 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을 택하게 됩니다.

자자,, 아마 여기까지만 보게 된다면, 퍼포먼스마케팅과 채용은 전혀 다른 영역이라고 생각될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처음 접해보는 지표들에 이게 도대체 무슨 관련이야?” 라고 생각이 든다면 잠시만 집중해주세요!!

사실, 채용과 마케팅의 본질, 즉 전체를 관통하는 맥락은 동일합니다. 고객(후보자)을 획득하고 유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신규 고객을 좀 더 효율적인 방식으로 유입시키고 전환시키기 위해 다양한 매체와 소재를 통해 테스트하는 것이 퍼포먼스마케팅의 본질이라면,
채용의 본질은 곧 유능한 잠재 후보자를 유입시키고 자사의 직원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 유입의 관점에서, 채용데이터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유입 경로 확보(채널)와 전환율(지원자수/공고 조회자수) 등을 파악하여 채용 활동을 개선하고 최적화 할 수 있다면, 좀 더 효율적인 방식과 비용으로 보다 많은 후보자들에게 우리의 채용 공고를 도달시킬 수 있고, 보다 FIT이 맞는 후보자가 지원을 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표를 바탕으로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유입과 전환을 다른 지표로 보기보다, 이어지는 지표의 개념으로 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유입 >>전환
    -공식 채용 홈페이지 방문자수  >> 전체 방문자수 대비 공고별 클릭자수 (%)
    -공고 중 가장 클릭이 많이 일어난 공고>> 공고별 클릭자 수 대비 지원자수 (%)
    -공고 별 유입페이지 (검색어, 외부 사이트 등) >> 유입 대비 지원자수가 가장 많은 검색어/외부 사이트
    -공고별 스크롤 액션 >> 어떤 페이지&파트에서 이탈/지원버튼이 가장 많이 눌리는지?
    -(외부 광고 집행시) 위에 기재한 CPC, CPM, CTR >> CPA 반영

물론, 이걸 데일리한 basis로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마케팅처럼 매일매일 돈이 쓰여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러한 데이터들이 자동적으로 쌓이게 끔 두고, 분기에 한번씩 정도 확인하여 조치를 취해준다면 보다 좋은 인사이트를 얻어볼 수 있겠죠?

이에 따라,  저는 앞으로 채용 데이터를 분석하는 관점에서 다음의 글들을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 유입: ATS 내 후보자 유입 채널 관리 및 Zapier를 통한 데이터 적재 자동화
  • 데이터적재: 구글 애널리틱스(GA4) 와 페이스북 픽셀(Pixel)
  • 전환: 상세페이지와 Job description의 유사성
  • 실제 채용 완료된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채용 지표 관리

조금 흥미로운 주제였길 바라며,  보다 좋은 글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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