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보다 전략이 중요하다

채용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

빠르고 정확한 프리랜서 매칭, 원티드긱스로 오세요!

신규기업 추천하면 60만원!

추천인과 신규 가입자 양쪽에 30만원씩 최대 60만원 지급

회사에서 가만히 있으면 가마니가 되듯,

#일잘러 #일잼러 가 되기 위한 피땀눈물은 필요하지만 ‘노오오력’보다 제대로 된 전략이 중요하다.

1. 레퍼런스를 찾아보시라. 사람이여도, 회사여도 좋다.
커리어 액셀러레이터 일을 제대로 해보기로 마음먹고 내가 한 일 중 하나는 커리어/일 관련 ‘잘하는’ 플레이어를 국내외 싹 다 리서치해본 것. 어떤 경력을 갖고 있는지,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지, 왜 그런지, 나는 무엇을 취하고 무엇을 다르게 할 수 있는지.

나의 경우, 미쿡의 Y Combinator가 영감이 되었다. 그들의 홈페이지를 보다 확 온 찌르르한 느낌. 그들이 스타트업을 액셀러레이팅 하면 나는 개인의 문제에 집중해 함께 성장하고 싶다는 의미에서 커리어 ‘액셀러레이터’.

회사 밖 독립이 아니여도, 내가 하는/하고자 하는 일에서 잘하는 사람/회사를 찾아보라. 그 중 나는 무엇을 실행해볼 수 있는지, 실제로 적용 가능한지, 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분석해보고 적용하고 실행할 것.

2. 상대는 나를 몰라도, 경쟁자를 세워보라.
이기고 지고의 관점이 아니라, 경쟁자를 세우고 그 패턴을 분석하다보면 무엇을 차별화할 수 있는지 보인다. 예를 들어 나는 김미경 대표를 경쟁자(?)로 세웠는데, 이분이 전업주부를 대상으로 한다면 나는 어떤 타겟에게 다가갈수 있는지 차별화 포인트를 만들어보는 것.

3. 코어에 집중해 깃발을 꽂아라.
모든 일을 다 잘할수 없다. 다 잘할 필요도 없고. 내가 잘할수 있는 것을 확실히 잘하게 만들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두번 세번 같이 일하고 싶은 파트너가 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못하는지 알아야 한다. 그래야 누구와 함께 일할 때 시너지가 나는지 알 수 있다.

4. 하는 일의 ‘타겟’을 명확히 하라. 이 타겟은 고객이 될수도, 목표가 될수도.
예를 들어 나는 최인아 대표님과 같이 일해보고 싶다고 소망했는데, 최인아책방에서 북토크를 하게 됐을때 사실 나의 타겟은 그분이었다.

내가 이 일에서 무엇을 얻고 싶은지, 이 일의 진짜 고객은 누구인지 타겟을 정해보라. 그럼 더 열심히, 더 잘하고 싶어진다.

5. 데드라인을 먼저 잡아라. 완성될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질러라.
Due date을 먼저 정해놓고 이를 가능하게 만들려면 지금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역산해보라.

준비가 다 되면, 어느 정도 완성되면 그때 해야지 하다보면 이래저래 못하게 되는 경우가 더 많다.

6. 나도 중요하지만, 상대방도 중요하다.
혼자 하는 일은 이 세상에 없으니, 협업하는 파트너가 나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그들은 나와 함께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고 제안하고 일을 만들어야 그 다음이 있다. 기본 중 기본.

7. 가장 중요한 것은, 일을 잘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나의 기준과 원칙을 내가 갖고 있는 것…!
+ 이렇게 쓰고보니 엄청 전략적이고 치밀한 사람 같지만…사실은.. 제가 좋아하는거만 잘하고 나머지는 다 못하는 허당입네다.

공유하기

신규기업 추천하면 60만원!

추천인과 신규 가입자 양쪽에 30만원씩 최대 60만원 지급

보러가기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아기유니콘의 성장기 #1Culture Signature]

필자는 2022년 아기(예비)유니콘으로 선정된 t’order(티오더)에서 구성원들의 꿈을 함께 이루어가고 있는 CultureTeam의 지니(이하’Jiny’)이다. 우선 2022년 하반기 필진으로 선정되어 영광이며, 아티클 마다

진정성있고 역동적인 온보딩 설계하기: [1] 웰컴키트 예산이 없어요. 우리 회사 온보딩 망한건가요?

1. 호기로운 ENFP형 인사담당자의 이야기 나는야 호기로운 ENFP형 인사담당자! 보수적인 분위기였던 전 직장을 뒤로하고 학수고대하던 스타트업으로 이직에 성공하여 오늘 드디어

합격자, 그들만의 특별한 공통점들

나는 6년 경력을 가진 채용담당자(리쿠르터)이다. 채용대행을 하는 서치펌부터 인하우스 인사팀까지 다양한 형태의 기업에 재직하며 여러 사람들의 희로애락을 많이 보고 듣고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