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상황이든 자신 있게 Sure, Why Not?을 외칠 수 있는 실천형 HRer – 베스핀글로벌 한성원

 

❗️ 베스핀글로벌 HRBP&조직문화 담당자이자 생존 8년 차인 한성원님 이야기

 

Sale의 최전방 영업관리자에서 비즈니스의 동반자 HRBP가 되기까지

 

  1. MBTI는 ENFJ로 뜨거운 열정러, 타인의 성장을 도모하고 협력하며 사람 중심으로 세계가 흘러가는 HRer 한성원입니다. 영업 관리>온라인 MD>해외 사업기획 직무를 거치며 결국 가장 좋아하는 ‘사람을 위한 일’을 본캐로 삼았습니다. 현재는 가장 자동화된 클라우드 매니지먼트 회사를 꿈꾸는 베스핀글로벌에서 인사담당자로 근무 중입니다.
  2. 중국에서 고등학교와 대학교를 졸업한 후 한국에 돌아와 롯데백화점 공채로 입사하며 첫 커리어가 시작되었습니다. 유통 Generalist 육성인 인사 정책에 따라 영업점에서 ‘매출 신장, 손익 관리!’를 목표 삼아 영업 활동에 직접 기여했습니다. 이때의 경험은 지금도 주요 인사 제도를 기획하고 시행할 때 좀 더 #현실성 #수용성 #효과성 측면에서 고려하는 자세를 길러 준 훌륭한 경험이었습니다.
  3. 유학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HR 직무를 맡게 되며 인사 세계에 입성하였습니다. 글로벌 채용 업무를 맡아 Front Line에서 회사와 적합한 커리어 패스를 제안하며 인재를 모시는 일은 상당한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었어요. 해외 법인의 조직과 인력 효율화를 위해 중국에 직접 파견가기도 했습니다. 처절하게 Back Line 업무를 해낸 순간을 떠올리면 리스크 관리와 노무 이슈 대응까지 HR은 양면성을 가지고 냉정한 진실의 순간도 책임감 있게 수행해야 함을 매 순간 통감합니다.
  4. 대기업의 글로벌 HR 직무 수행은 넓지만 나름의 깊이를 가지며 인사의 모든 사이클을 경험한 좋은 기회였습니다. 하지만 HR 전문성에 대한 갈증, 해외 법인 세팅처럼 무에서 유를 만들어가며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고픈 열망을 기반으로 베스핀글로벌에 합류하였습니다. 이곳에서 저는 직군별 보상제도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HRBP와 전사 행사 및 캠페인을 담당하는 조직문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HRer로서 요즘 나의 키워드 3B : Business, Benefit, 그리고 Best

 

  1. 국내에서 HRBP란 직무 명은 아직 생소하긴 합니다. 기존의 인사가 주로 운영과 지원 위주의 역할이었다면 이제는 비즈니스 파트너의 역할을 요구합니다. 실제 현업의 주요 전략과 손익목표를 공유하며 경영진이 사업과 사람에 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도출할 수 있게 돕는 시대인 것이죠.
  2. 제가 수행하는 업무도 HRBP가 공식 직무 명은 아니지만, 스스로 더 높은 기준의 업무 완결성과 깊이를 추구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사람은 기본이고 사업에도 도움을 주는 인사 담당자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3. “과연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베네핏Benefit은 무엇일까?”
  4. 복리후생이 기업 경쟁력이자 아이덴티티인 시대에서 매일 묻는 말입니다. 베스핀글로벌도 회사의 방향과 임직원의 니즈를 반영한 복리후생을 하나씩 수립하고 있습니다. 각 직군, 사업부, 개인 단위까지 성과를 측정하여 보상과 연동한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함에 있어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도 기준에 대한 명분과 임직원의 공감이 필요함을 체감하고 있는데요. 결국 모든 베네핏의 핵심은 단순히 종류나 금액이 많은 것이 아닌 모두의 니즈를 일괄되고 명확한 기준으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지 않게 끊임없이 설득하고 조율해나가는 자세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5. 베스핀글로벌은 일하는 방식 중의 하나로 ‘One Team Spirit’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가치는 보상 제도를 설계할 때도 반영되어 ‘조직보다 위대한 개인은 없다’를 염두에 둡니다. 사업부별 목표 설정 또한 협업 및 팀워크 장려를 목적으로 집단 성과를 우선해 운영됩니다. 물론 탁월한 성과를 보인 스타급 임직원에게는 개인 인센티브가 지급됩니다. 성과를 인정하고 격려하기 위함이죠.
  6. 매달 전사 타운홀 미팅인 ATM(All Together Meeting)을 통해 조직과 개인의 Best Practice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Best를 발굴하고 Best가 될 수 있게 다양한 분야의 동료들과 함께 고민하고 있어요. Bespin will be the Best!

 

Why Cloud? Why Bespin?

 

  1. 이 문장은 지난 2020년 CEO가 제안한 주제의 일부입니다. 창립 5주년을 맞이하며 CEO가 직접 나서 임직원에게 그 가치와 정답을 제시하고 스스로 끊임없이 고민하고 치열하게 부딪힐 수 있게 독려한 것이죠. 베스핀글로벌은 클라우드 이전을 통해 고객의 비즈니스와 디지털 혁신의 전 과정을 돕고 있어요. 우리의 자랑이자 자산인 클라우드 전문가들이 이 혁신의 여정에 함께해주고 있고요.
  2. 우리 조직에서 느끼는 가장 큰 챌린지이자 매력은 단순 IT기업, 스타트업, 대기업으로 정의 내릴 수 없는 정~말 다양한 세대와 경력이 공존한다는 점입니다. 클라우드 관련 기술과 직무 노하우를 가진 40~50대 임직원과 클라우드 산업의 미래이자 많은 가능성을 가진 20~30대 임직원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이들 사이의 업무적, 정서적 격차를 줄이고 회사의 발전과 개인의 성장을 align 해나가는 과정이 굉장히 인상 깊고 역동적입니다. 우리의 클라우드 대장정에 관심 있다면 언제든 연락해주세요. #소통대환영
  3. 베스핀글로벌의 향후 5년을 위한 5대 과제 중 하나는 Best Place to Work입니다. 모든 임직원이 노력의 주체이자 그 수혜의 주인공입니다. 특히 저는 HRer로서 실패한 일보다 해보지 못 한 일에 대한 후회가 없도록 올 한 해도 끈끈함으로 무장된 동료들과 꾸준히 나아가려 합니다.
  4. 안 되는 게 어딨어! 일단 하면 되지? “Sure, Why Not?”

 

 

🔫 다음 인터뷰이를 빵야빵야

“한솥밥 먹던 어제의 동료가 오늘의 적? – 보다 더 끈끈한 동지가 된 것 같은 열정과 실력을 겸비한 최강 리쿠르터 백패커(아이디어스)의 문준식님을 다음 주자로 지목합니다.”

 

🔵 성원님과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한성원 Seongwon Han – HRBP / Global HR Manager│Linkedin

 

[인사담당자로 살아남기 시리즈]
무한 경쟁 시대. HR 세계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인사담당자들의 생존 스토리를 담습니다. ⛑전체보기

공유하기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Close Bitnami banner
Bit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