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인재가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조직을 고민하는 스타트업 HRer – 마이리얼트립 박수현

 

❗️ 마이리얼트립 인사제도&조직문화 담당자이자 생존 7년 차인 박수현님 이야기

 

“대기업 인재개발원 교육팀에서 커리어를 시작해서 리더십 코칭 펌, 교육 스타트업을 거쳐 현재 여행 플랫폼 마이리얼트립 인사제도와 조직문화를 담당하는 박수현입니다!”

 

경쟁 사회에서 도태되지 않고 살아남기 위한 노오력들?

 

  1. 어릴 때부터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치열하게 노력해야 한다는 교육을 받았지만, 경쟁의식으로 커리어를 만들어가고 있지는 않아요. 대학교 때 심리학을 전공으로 선택했던 순간부터 지금까지의 모든 결정은 제가 즐겁게 할 수 있는 것을 찾아가는 일련의 여정이었어요. 그 과정에서 ‘뻘짓’도 많이 해보고 일을 쉬는 공백기도 있었죠.
  2. 실제로 일에 흥미를 완전히 잃고 ‘나는 직장 생활이 안 맞아’라는 생각에 회사를 그만둔 적이 있어요. 그리고 내가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탐색했죠. 회사를 그만두고 아무 도전도 하지 않았다면 가지고 있던 생각을 깨지 못했을 거예요. 내가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꾸준히 고민했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지금 마이리얼트립에서 일을 통해 인생의 빅 재미를 찾아가고 있어요.
  3.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보다 내가 완전히 몰입할 수 있을 만큼 재미있는 일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재미있게 일할 때 성과와 성장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거든요.

 

스타트업 HRer로서 일한다는 것은?

 

  1. 많은 인사 담당자와 이야기해보면 인사에 정답이 없다는 말을 많이 해요. 저도 어느 정도 동의해요. 그렇지만 현재 우리 조직의 상황과 단계에 맞는 최적의 답은 있다고 생각해요.
  2. 스타트업 인사는 확실히 전통적인 인사와는 다른 점이 많아요. 스타트업에서는 채용, 평가, 보상 등 전통적으로 나누어져 있던 영역을 넘나들며 전부 담당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빠른 성장이 필요한 비즈니스 특성상 아무래도 교육과 양성보다는 애초에 우리 조직에 잘 맞는 핵심 인재를 채용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경우도 많죠.
  3. 대기업과 스타트업 모두 경험해본 결과 가장 다른 점은 구성원들의 성향이에요. (대기업을 디스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만) 스타트업에서 일하고자 하는 사람은 조금 다른 유형인 경우가 많아요. 두드러지는 특징은 일을 통해 안정감보다 성취감을 찾는 경우가 많고, 단순히 이력서에 쌓이는 커리어보다 실질적으로 자기 성장에 도움 되는 경험을 원해요. 소속 회사에 대해 로열티를 갖고 오래 다니는 경우보단 본인 성장에 도움이 되는 기회를 쫓아 움직이는 경우가 많고요.
  4. 제가 인사 담당자로서 항상 고민하는 것은, 마이리얼트립의 구성원은 어떤 사람들인가? 핵심 인재들이 원하는 건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그들이 즐겁게 성과 내며 일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 수 있을까? 이런 문제들이에요.

 

HR이라는 영역에서 성장하는 방법?

 

  1. 마이리얼트립에는 5가지 핵심가치가 있어요. 그중 첫 번째는 바로 ‘고객 중심’인데요. 사실 고객 중심적인 사고는 이윤을 만들어내야 하는 대부분의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예요. 하지만 ‘고객은 왕이다.’라고 회사 차원에서 공표하는 것과 실제 일하며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의사 결정한다는 것은 천지 차이에요.
  2. 마이리얼트립에서는 프로덕트에 기능 하나를 추가하는 일도 고객에 대한 연구에서 출발하는데, 이는 프로덕트팀이나 사업팀에서만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인사팀도 우리 고객인 구성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끊임없이 연구해야 해요. 마이리얼트립을 예로 들면, 이삼십대 구성원이 많기 때문에 밀레니얼 세대를 공부하는 것이 도움 돼요. 또 예비 지원자, 신규 입사자, 그리고 때로는 회사를 떠나는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서도 인재들이 언제 동기부여를 받고 일의 재미를 느끼는지 배울 수 있어요.
  3. 지금까지 보고 듣고 내린 한 가지 확실한 결론은 많은 인재가 자기보다 더 뛰어난 동료들과 일할 때 일의 찐 재미를 느낀다는 거예요.
  4. 타 회사에 다니는 친구들을 만나면 이런 푸념을 많이 들어요. ‘내가 3년 뒤, 5년 뒤 저 사람(ft. 옆팀 팀장님)이 된다고 생각하면 힘 빠진다’고요. 그만큼 좋은 롤모델을 찾기가 힘들다는 거겠죠? 서로의 성장을 자극하는 동료가 있는 조직이야말로 핵심 인재가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라고 생각해요. 인사담당자로서 제가 하는 모든 일은 결국 핵심 인재로 가득 찬 조직을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도 볼 수 있어요.
  5. 앞으로 인재유치를 위한 경쟁이 점점 심화할 시대에서 고객에 대한 연구는 인사담당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해요. 핵심 인재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만 그들이 즐겁게 다닐 수 있는 조직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스타트업 HRer라면 앞으로 반드시 고민해야 하는 숙제일 거예요.
  6. 핵심 인재와 함께 일하며 일의 찐 재미를 찾고 싶은 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제게 연락해주세요 🙂

 

 

🔫 다음 인터뷰이를 빵야빵야

“같은 건물을 쓰고 있는 베스핀글로벌의 한성원님을 추천합니다. 성원님과는 조금 특별한 인연이 있는데, 마이리얼트립 상품 중 KPOP 댄스 원데이 클래스를 통해 만나게 되었어요. 남다른 열정과 에너지를 뿜뿜하시는 성원님 스토리가 기대됩니다~!”

 

🔵 수현님과 일의 찐 재미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Soo Hyun Park – HR team at MyRealTrip (마이리얼트립)ㅣLinkedin

 

[인사담당자로 살아남기 시리즈]
무한 경쟁 시대. HR 세계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인사담당자들의 생존 스토리를 담습니다. ⛑전체보기

공유하기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Close Bitnami banner
Bit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