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럴리스트에서 채용 스페셜리스트로 – 직방 최동한

 

❗️ 직방 리크루터이자 생존 6년 차인 최동한님 이야기

 

누가 제 커리어패스가 파란만장하다고 하더라고요. 그 말이 맞는 것 같아요. 기획자로 커리어를 시작해 마케터를 거쳐 리크루터까지. 나에게 딱 맞는 일을 찾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참 잘 찾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최근엔 직방에서 값진 경험을 많이 하고 있는데 그중 네 가지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메타폴리스에서 일하는 리크루터


최근 직방은 오피스를 폐쇄하고 완전원격근무로 전환하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온라인에 사옥을 만들어 가상공간으로 출근하는 직방러 이야기는 언론에서 여러 차례 소개되었죠.

개인적으로도 업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굉장히 만족도가 높습니다. 출퇴근 시간이 줄어들면서 아낀 에너지로 좀 더 업무에 집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후보자 미팅 시 공간의 제약 없이 온라인 미팅을 잡기도 합니다. 오프라인 업무나 미팅이 필요한 경우에는 가까운 직방 라운지를 활용하고요. 다들 부러워하고 실제로도 효율적인 일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신데렐라 유리구두 전략


채용 업무를 다년간 진행해보니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기초 작업은 ‘직무에 대한 이해’라고 생각됩니다. 목표는 결국 우리 회사에서 원하는 사람을 찾는 것이니, 원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리크루터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그를 위해 신데렐라 유리구두 전략이 필요합니다.

  • 현업과 끊임없는 소통
    지금 직방에서 채용을 담당하는 포지션은 데이터, 디자인, 마케팅 분야입니다. 채용 업무 특성상 팀리드, 그룹리드와 소통할 기회가 많은데 이를 잘 활용하면 담당 포지션에 대한 이해를 쌓기가 매우 수월해집니다. 때로는 면접에 참관하기도 하면서 기술스택과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 기술 스택 및 비공개 요건 정리
    개발 직군이나 데이터 직군 같은 경우에는 코딩 테스트와 알고리즘 테스트 전형이 추가로 있으므로 일반 직군과는 조금 다른 접근이 필요합니다. 같은 개발자라도, 같은 언어를 사용한다고 해도 사용하는 플랫폼과 툴이 다르므로 기술 스택과 개발 환경을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JD에 나와 있지 않은 비공개 요건들을 정리해서 소싱할 때 참고하면 적합한 후보자를 찾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업무 방식에 대한 이해
    지원자와 커뮤니케이션할 때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 바로 업무 방식에 대한 문의인데요. 실제로 어떻게 업무가 진행되는지, 해당 조직의 일하는 문화는 어떤지 궁금한 지원자가 많습니다. 앞으로 몸담을 조직의 업무 방식은 저라도 궁금할 것 같아요. 따라서 이런 부분도 최대한 이해하고 있어야 지원자에게 빠른 답변이 가능하고 글 혹은 소개 영상으로 정리되어있다면 더욱더 친절한 채용 담당자가 될 수 있습니다.

 

채용 브랜딩
  • 노션을 활용한 채용사이트 제작
    직방에 합류하고 가장 먼저 한 프로젝트는 채용 사이트 생성이었습니다. 입사지원, 직방에 대한 정보, 채용 콘텐츠 등 채용의 기본이 되는 플랫폼은 채용사이트이기 때문에 빠르게 만들 수 있고 관리가 용이한 노션을 활용해 채용사이트를 구축했습니다. 노션을 통한 웹페이지 구축은 몇 가지 단점이 있긴 하지만, oopy라는 플랫폼을 통해 단점을 극복할 수 있었어요. 무엇보다 수정이 용이하기 때문에 개발자의 도움을 받지 않고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는 장점이 매우 컸습니다. 노션과 GA를 연동하여 방문자 유입분석을 세팅하고 회사에 대한 콘텐츠를 채워 넣었습니다.
  • 콘텐츠를 통한 채용 브랜딩
    최근 지원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스타트업이 많습니다. 직방 또한 그에 대한 고민이 많았고 일단 할 수 있는 것부터 실행에 옮겼습니다. 완전원격근무에 대한 장점을 채용사이트에 포스팅하고 직무 소개 영상을 촬영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하면 지속적이고 효율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을지 꾸준히 고민하고 있습니다.
  • 퍼포먼스 마케팅
    ‘어떻게 하면 한정된 예산을 가지고 온라인 광고를 통해 우리가 원하는 지원자가 우리 회사에 지원하게 할까?’에 대한 고민이 바로 퍼포먼스 마케팅입니다. 직방은 대규모 채용을 시작으로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GA분석, 픽셀분석, A/B테스트를 통해 더 나은 효율을 찾고 광고를 집행하여 KPI를 달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어요. 마케팅 조직의 도움을 많이 받고 따로 공부도 병행하며 진행 중인데 성과가 수치로 나타날때 뿌듯한 기분은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문제 해결


업무 시 중점적으로 신경 쓰는 부분 중 하나가 문제해결력입니다. 우리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 그를 위해 커뮤니케이션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문제를 지속해서 파악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작은 부분부터 해결해나가고 있습니다.

  • 채용데이터 관리
    채용 업무는 수작업이 참 많습니다. 특히나 직방은 매일 유입되는 이력서와 테스트 및 면접 전형의 양이 어마어마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채용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방법을 고민해야 했어요. 내부 리쿠르터들과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채용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대시보드, 기간별 채용 진행 데이터를 자동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완벽하진 않지만, 채용데이터를 수기로 관리했을 때와 비교하면 리소스가 절반 이상으로 줄었다는 피드백을 받았어요. 이렇게 쌓인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얻으며 채용 방향과 전략을 기획하는 데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 GA 활용
    요즘은 많은 리크루터가 Google Analytics를 활용하는 것 같아요. 직방에서도 채용사이트 방문자의 유입 경로를 추적하여 어떤 플랫폼의 활용도가 높을지 꾸준히 분석합니다. 데이터를 예의주시하면 대규모 공채, 특정 이벤트 등이 있을 때 유료 광고 채널을 타겟하거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다년간 리크루터로서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제너럴리스트로 성장해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스페셜리스트로 전문성을 가진 리크루터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제가 가진 노하우를 공유하고 많은 분과 네트워킹하며 지내고 싶습니다 🙂

 

🔫 다음 인터뷰이를 빵야빵야

“밀당영어를 서비스하는 아이헤이트플라잉버그스 리크루터 용기님을 추천합니다! 초기 스타트업에서 일당백하고 있는 용기님의 이야기가 너무 궁금해요 :)”

 

🔵 동한님과 네트워킹의 기회를 얻어보세요!

최동한 – (주)직방 (ZIGBANG) Recruiter | Linkedin

 

 

[인사담당자로 살아남기 시리즈]
무한 경쟁 시대. HR 세계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인사담당자들의 생존 스토리를 담습니다.

공유하기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코로나19와 기업교육의 언택트 전환

“전달 드린 일정에 맞춰 링크로 입장해주세요. “ “프로그램 내에서 활용 가능한 기능 설명해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카메라를 보고 고개를 끄덕여 주시거나,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Close Bitnami banner
Bit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