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바라보시는 시각, 여러분은 어떤가요?

웰컴키트, 쉽다. 예쁘다.

썸띵과 함께라면 돋보일 수 있으니까.

HR솔루션 원티드스페이스

인사 업무 시 필요한 모든 기능은 여기에!

안녕하세요. 인살롱 필진으로 새로 합류하게 된 장성민입니다. 이미 제 소개를 보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에 대해 간단히 소개 드리고 제 첫 번째 글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저는 2014년 회사 생활을 시작한 이래 국내 대기업 및 외국계 기업에서 교육 담당자로서 경험을 쌓았고 그 중 몇몇 곳에서는 인사 관련된 경험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었습니다.

그 경험을 통해 제가 고민했던 내용에 대해 함께 나누고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글 솜씨가 뛰어나지는 않지만 제 생각이 온전히 여러분들에게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처음 회사 생활을 시작하던 시절을 떠올려 보면, 참 막막했던 것 같습니다. 교육 직무 자체가 낯설다 보니 스스로의 성장을 위해 회사 선배들에게 배우는 것은 물론 외부 네트워크를 통해 많은 내용을 배우려 노력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사람의 본성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눴고 그때 나눴던 내용을 첫 번째 글로 써보고자 합니다.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온 논쟁, 사람의 본성

흔히들 우리는 사람의 본성에 대해 이야기할 때 성선설과 성악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성선설은 중국의 유명한 사상가 중 한 명인 맹자는  “사람은 선하며, 선한 존재가 될 가능성을 가진 존재이며 수양을 통해 모든 사람이 선한 존재가 될 수 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맹자는 이러한 사람의 선함을 약하게 만드는 것은 외부 환경, 즉 세상이므로 교육과 노력, 절제를 통해 선함을 지키고 발현 시킬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반면 순자는 교육을 통해 사람을 교화 시켜야 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순자는 사람의 성품은 선천적으로 악하기 때문에 후천적으로 사회 규범, 예절, 교육, 훈련 그리고 법을 통해 선한 존재로 교화 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순자는 사람 모두가 욕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욕망을 그대로 둘 경우 세상은 혼란에 빠질 것이라고 말하며 후천적인 교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맹자와 순자가 이야기하는 성선설과 성악설은 지금까지 우리가 흔히 들어온 것과는 그 맥락이 다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성선설이 “인간은 선한 존재” , 성악설은 “인간은 악한 존재” 로 선천적인 본성이나 그 결과에 대한 믿음이었다면, 맹자와 순자는 사람의 본성에 대한 출발점은달랐지만 사람이 “선한 존재”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믿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입니다.

그리고 두 주장을 곱씹어 보면 성선설과 성악설 모두 교육과 같은 노력을 통해 선한 존재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공통점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선설을 믿으시나요, 아니면 성악설을 믿으시나요? 여러분의 답은 여러분 스스로 가지고 계시겠지만, 저는 이 글을 통해 두 주장의 공통점에 대해 조금 더 말씀드려보고자 합니다.

성선설, 성악설의 공통점. “가능성”

최근까지 사람들 사이에서 자주 쓰던 단어 중 하나는 바로 ‘포텐’이라는 단어였습니다. 포텐셜(Potential)이라는 영어 단어의 줄임말이기도 하고 잠재력을 의미하는 단어를 뜻합니다.

성선설과 성악설처럼 인간의 본성에 대한 생각은 각자의 경험과 사고방식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어쩌면 고대의 맹자와 순자가 ‘선한 존재가 될 수 있는 가능성’에 집중 했듯이 우리 또한 꽤 오랜 시간 ‘가능성’에 대해 믿어 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HR 업무를 하다 보면 가장 많이 부딪히는 것이 바로 이 제도, 교육을 통해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조직 구성원들을 변화 시킬 수 있는지, 나아가 더 좋은 조직을 만들 수 있는 지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고는 합니다. 특히 교육은, 사람들이 더 나은 역량을 쌓고, 더 나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직무이기 때문에 더욱 사람의 가능성에 집중하는 것 같습니다. 맹자와 순자의 말처럼 우리 모두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면, 그 가능성을 어떻게 확인하고, 어떻게 발현 시킬 수 있을까요?

(1) 진단

각자가 가진 가능성들을 확인하기 위해 우리는 진단이라는 것들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MBTI진단부터 리더십 진단, 직무 역량 진단, 강점 진단 등에 이르기까지 말입니다.

회사 차원에서는 열심히 활용하는 반면에 개인은 진단 결과를 잘 활용하고 있는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대부분의 회사들이 진단 결과를 당사자에게 공개하지 않거나 부분 공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이 스스로의 가능성을 확인할 방법은 사라지고, 그마저도 부분 공개된 자료로 유추할 수 밖에 없는 환경에 놓여집니다. 이렇게 되면 진단 자체의 목적이 희미해지고 맙니다. 진단 결과 자체를 온전히 공개하고 그 결과를 회사와 개인 모두가 온전히 받아들이는 연습부터 한다면 가능성에 더 가까워질 것입니다.

(2) 업무/직무 순환

개인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나면 그 가능성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처음 맡은 일이 개인의 적성과 가능성 모두에 적합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럴 때 제도적인 측면에서 업무나 직무의 순환을 통해 가능성을 활용할 기회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업무나 직무를 수행하다 보면 자신이 깨닫지 못했던 자신의 가능성을 알게 되기도 하고, 기존의 강점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많은 회사들이 순환 제도를 가지고 있지만 쉽사리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경우 개인이 가능성을 확인할 기회도 사라질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한 동기도 저하되어 이탈을 유발할 수도 있는 만큼 제도를 활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3) 교육

교육 측면에서는 진단 결과에 기반하여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자기 계발을 지원하여 그 가능성을 더욱 증폭 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직무 교육은 스킬을 배우는 교육이기에 현업에서 그 스킬을 쓰는 것으로 교육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외 대부분의 교육이라는 것이 비용 대비 효과가 수치화 하기 어렵습니다. 우리는 모두가 다같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는 제공하지만 그 결과는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다 타겟화된 교육이 조금 더 효과를 담보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적어도 한 사람이라도 교육을 통해 성장해 회사에 기여한다면 이게 교육의 ROI일 것입니다.

나의 가능성, 우리 모두의 가능성

회사 생활을 시작하고 같은 직무를 수행한 지 10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업무를 하다 보면 가장 어려운 질문은 사람은 어떤 존재인가 하는 질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러분은 사람에 대하여 어떤 시각을 가지고 계신가요? 그 시각으로 인해 여러분의 일들이 보다 보람차게, 때로는 맞지 않는 일로 느껴지지는 않으신가요? 여러분은 스스로의 가능성을 찾으셨나요?

road, highway, journey-5089188.jpg

(곧게 뻗은 이 길을 꾸준히 가다 보면 답이 나오지 않을까)

 

저는 지금 이 순간에도 사람에 대한 생각을 고쳐 쓰고, 제 가능성에 대해 의심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지금부터는 제가 가진 가능성에 대해 믿음을 가지고 업무를 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스스로의 가능성을 믿고 업무를 해보시면 어떨까요?

 

공유하기

HR솔루션 원티드스페이스

인사 업무 시 필요한 모든 기능은 여기에!

보러가기
Subscribe
Notify of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disney, magic, kingdom-1043604.jpg

디즈니, 다양성(Diversity and Inclusion) 존중의 기업문화와 앞으로의 도전

디즈니는 1923년 창립 이후, 전세계 문화 콘텐츠 시장을 선도해온 글로벌 엔터테인먼트/미디어 회사입니다. 디즈니, 픽사, 마블, 스타워즈, ABC, ESPN 등 6개의

직장에서 살아남기 : 애자일 편

*이 글은 원티드의 ‘Live Talk: 애자일하게 일한다는 것은?‘ 이라는 컨텐츠에 대한 리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agile : 1. 날렵한,

HR앰버서더와 함께한 하반기

제가 매년 개인적으로 치르는, 저만의 연례 행사가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블로그에 올 한 해를 돌아보는 글을 쓰는 것이예요. 올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