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란 무엇인가?
8명의 멘티들에게 ‘신뢰의 정의와 신뢰되지 않는 상사의 모습’에 대해 물었습니다.
– 신뢰란 인간관계의 시작이자 끝이라고 생각합니다. 신뢰가 가지 않는 상사의 모습은 본인이 지시한 사항에 대해 기억하지 못하거나 어떤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내가 언제 그렇게 하라고 했냐며
책임지지 않으려 하는 것입니다.
– 신뢰는 진실된 마음과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신뢰가 되지 않는 상사의 모습은 앞으로는 챙겨주고 위하는 것처럼 행동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은 모습입니다. 진실된 마음과 행동이 아니기 때문에 업무적으로나 생활적으로나 도움을 받아도 부담스럽고 내면에 숨겨진 의도를 의심하게 될 수 있습니다.
– 상대방을 전적으로 믿고 그 사람이 시킨 일에 대해서는 의문을 갖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뢰가 가지 않는 상사는 업무적 지식이 부족한 사람, 정확한 오더를 내리지 못하는 사람(그로 인한 문제 발생), 자기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 신뢰는 솔직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솔직하고 진솔하게 얘기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뢰 되지 않는 상사의 모습은 자꾸 무언가를 숨기고 설명해 주지 않으려 하는 상사일 듯 합니다.
– 신뢰는 상대방을 믿고 의지하며 기대할 수 있는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신뢰가 되지 않은 상사의 모습은 오로지 본인 위주의 의사 결정을 하고, 앞뒤 말이 다르고, 무슨 일을 하는지 알 수 없으며, 해야 할 일도 책임도 미뤄 함께 일하는 조직원들을 힘들게 하는 것입니다.
– 신뢰는 믿고 의지하는 것을 의미하는 만큼, 상대방의 행동이나 모습이 나의 예상에 따라 나타나기를 기대하는 것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내가 기대했던 행동이 아닌 다른 행동이
나올 때에는 신뢰가 깨지는 것 같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신뢰’를 강조합니다. 한 마음이 되어 한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신뢰는 기본 중의 기본이기 때문입니다. 1960년대 근면 성실 가치는 지금 기업의 핵심 가치로 찾아 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도전과 창의 못지않게 많이 거론되는 핵심 가치가 바로 신뢰입니다.
전에 근무했던 회사의 핵심 가치 중 하나가 신뢰입니다. 이 회사는 그 정의를 ‘신뢰란 자신의 역할을 다하고 서로 믿고 존중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그 역할에 혼신의 힘을 다해 완수하고 책임을 져야 합니다. 상사, 동료, 후배, 이해 관계 집단에 대해 믿어야 하며, 다양성을 인정하고 상대의 의견이나 입장을 이해하는 것이 신뢰라고 합니다.

신뢰가 되지 않는 상사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언행을 하는 분입니다. 목적이 다르고 나쁘니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같은 조직에 있다면, 힘들겠지요. 성격은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하나는 완전 무시하고 내 길을 가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지시에 따르고 제 주장을 하는 방법입니다.
어떤 방법을 택하든 상사와의 관계는 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내가 마음 속 깊이 존중하지 않는데, 상사에게 나를 믿어 달라고 하는 것은 곤란합니다. 결국은 상사와 신뢰 관계가 형성되지 않으면
함께 하는 조직을 떠나게 됩니다. 상사는 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신뢰할 수 없는 행동들
함께 지내는 많은 직원들이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알고 철저하게 관리를 하는 직원도 있지만, 대부분은 그 날 그 날 주어진 일을 처리하는 수준입니다. 길고 멀리 보며 판단하고 행동하라고 하지만, 사실 직원들에게 이런 행동을 기대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신뢰할 수 없는 직원과 상사의 수많은 행동들이 있습니다.
1) 자신이 한 말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는다
2) 앞에서는 한다고 또는 하라고 하고 정작 자신은 하지 않는다
3) 급하다고 지시 또는 부탁하고 끝난 후 이야기하면 무슨 지시/ 부탁을 했는지 모른다
4) 앞 뒤 말이 다르다
5) 잘한 것에 대해서는 자기가 한 것이고, 못한 것에 대해서는 모른 체 한다.
6) 시키기만 할 뿐 자신이 솔선수범하는 모습이 없다
7) 모두 공유하라고 하고 정작 자신의 일과 일정은 공개하지 않는다
8) 정해진 규율을 지키지 않고 항상 자기 편한 대로 행동한다.
많은 신뢰를 깨는 행동을 하면서 부끄러움을 느끼지 못하고 당시 상황에서는 그렇게 결정하고 행동하는 것이 옳았다고 합니다.
리더가 한 행동에 대해 수많은 직원들이 인정하고 나도 그렇게 했을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결정과 행동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그 어떠한 약속이라도 했으면 지키는 행동일 것입니다.

어떻게 신뢰를 쌓을 것인가?
한 순간에 신뢰를 쌓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비교적 긴 시간 믿음을 주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근면 성실해야 하며, 정직해야 합니다.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기 보다는 전체의 이익을 위해 희생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작은 관계의 신뢰도 중요하지만, 사업이 가야 할 방향, 전략, 리더십, 제도 수립, 파트너십과 로열티를 갖추어야 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어떠한 경우에도 자신이 정한 원칙과 규칙을 이끌고 가는 것입니다.

신뢰를 받는 직원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상사와의 관계에서 상사가 원하는 바가 무엇인가 상사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사전에 제시합니다.
수시로 상사를 찾아가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눕니다. 그리고 매일 자신이 할 일을 적어 전달하고, 정보나 자료를 정리하여 1장으로 제공합니다.

인정과 존경 받는 리더는 조직과 구성원에게 부단한 관심을 갖고, 성장을 바라는 진정성을 갖고 이끄는 사람입니다. 신뢰는 철저한 자기 관리를 바탕으로 주변 사람들의 성장을 바라는 마음을 갖고,
관심과 인정 속에 싹이 튼다고 생각합니다.

공유하기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