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카라쿠배당토 핵심가치는 뭐가 다를까?

여러분은 한 번쯤 ‘네카라쿠배당토’라는 신조어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달의민족, 당근마켓, 토스’의 줄임말로, 취준생과 경력직 IT 개발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국내 주요 IT 기업들의 앞 글자를 딴 말이다.

이들은 소위 말하는 MZ 세대(1980년대초~2000년대초에 출생한 세대)들의 꿈의 직장이다. 자유로운 근무 환경과 높은 복지 수준 등 다양한 이유로 네카라쿠배당토를 현재 대기업보다 높은 비율로 선호한다고 한다.

이들이 채용시장에서 대기업 못지 않게 ‘핫’한 이유는 바로 기업문화의 영향이 크다. 네카라쿠배당토 등 요즘의 IT 기업들은 MZ 세대가 추구하는 비전과 일치시키려 노력하고, 나아가야할 미션을 정확히 공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서 우리는 MZ 세대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조금 더 살펴보자. MZ 세대는 자아실현 욕구가 강하고, 개인의 성장을 우선시한다. 자신이 실제로 무엇을 하고,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에 집중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일을 통해 성장하고 배우기를 원하며 자신의 존재 이유와 회사가 하나의 목적으로 나아가 연결돼 있다는 느낌을 중요하게 여긴다.

자신이 충분히 성장할 수 없는 곳이라고 느낀다면 망설임없이 퇴사를 결정하는 것 또한 이전 세대와는 다른 모습의 크나큰 특징이다. 자신의 성장이 느껴지지 않는 일을 하고 있다면 회사 내에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고 결국 조직을 떠나버리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태를 막고 오늘날 밀레니얼 세대를 사로잡기 위해서 기업은 MZ 세대를 위한 기업문화를 적극 형성해야 한다. 젊고 유능한 인재들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기업문화에 녹여내고, 알맞은 핵심가치를 설정하여 각 회사에 걸맞는 ‘일하는 방식’을 설정해야 한다. 이들은 기업문화를 재정립하고, 동료 간의 강한 유대감, 회사에 대한 소속감, 업무의 목표와 의미 등을 분명히 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렇다면 MZ 세대를 사로잡은 네카라쿠배당토의 기업문화는 도대체 타 기업과 무엇이 다를까. 이번 시간에는 각각의 독특한 기업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정한 그들의 핵심가치(Core Value)를 낱낱이 파헤쳐보자. 네이버를 제외한 카라쿠배당토가 IT 인재들을 끌어당기기 위해 강조한 공통적인 핵심가치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네카라쿠배당토는 각각 고유의 핵심가치를 내세워 일하는 문화를 혁신하고 있는데, 이들이 강조하는 핵심가치 키워드 BEST 5는 바로 ‘신속, 신뢰, 소통, 몰입, 도전’이다.

우선, 신속(Fast)의 핵심가치는 라인, 쿠팡, 토스가 강조하고 있다. 빠른 시도, 빠른 학습, 빠른 실행을 중요시 여기며 속도전에 가치를 두고 있다.

신뢰(Trust)의 핵심가치는 카카오, 배달의민족, 쿠팡, 당근마켓, 토스가 가지고 있다. 오늘날 기업은 신뢰를 바탕으로 한 동료 간의 유대감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조직 내에서 신뢰는 곧 성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매일 보며 함께 일하는 동료를 믿고, 그 기대에 부응하고자 서로 노력하고, 좋은 성과를 내놓으면서 더 큰 신뢰를 쌓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동료에게 보내는 불신은 결국 서로 우려하던 좋지 않은 결과를 만들어 내고, 그 결과를 받아들이지 못해 상호 간의 불신은 더 깊어진다.

소통(Communication)의 핵심가치는 라인, 쿠팡, 당근마켓, 토스가 말하고 있다. 직장 내 커뮤니케이션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크고 작은 회의와 팀 토론 시간들이다. 그 시간을 통해 우리는 수평적인 구조 안에서 의견을 교환하고, 문제해결능력을 높이고자 한다.

몰입(Deep Dive)의 핵심가치는 카카오, 라인, 쿠팡이 보여주고 있다. 코로나19가 앞당긴 비대면 시대를 맞이하여 재택이 증가하고, 직장문화가 변화하면서 몰입의 가치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다. 몰입이란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성공적으로 끝내고 싶다는 강한 의지로, 자발적 동기에 의해 자신의 잠재력과 에너지를 최대로 발휘하는 상태이다.

업무의 목표와 의미가 분명한 조직에서 구성원들은 최고조로 몰입할 수 있고,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으므로 이를 주목하고 있다.

도전(Challenge)의 핵심가치는 카카오, 라인, 당근마켓, 토스가 명시하고 있다. 이들은 적극적인 도전과 실패를 권장하고, 조직 구성원들의 성장과 발전을 적극 지원한다. 또한, ‘의미 있는 도전’을 통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고, 모두가 새로운 관점을 가지고 새로운 시선으로 서비스를 바라볼 수 있어야 하는 가치를 강조한다.

지금까지 카라쿠배당토의 핵심가치들 중 공통적인 5가지 키워드로 ‘신속 신뢰, 소통, 몰입, 도전’을 살펴보았다. 해당 핵심가치가 모든 조직에 딱 들어맞을 수는 없다. 하지만 우리는 이들이 가지고 있는 핵심가치를 각자의 조직 환경에 맞게 적용하고, 최선의 대안을 찾아갈 수 있을 것이다.

 

다음 포스팅에 이어 새로운 성과관리의 패러다임으로 현재 기업들이 재정립해야 하는 조직문화는 또 어떠한 형태로 보여줘야 하는지에 대해 더 분석해보자. 자신이 속해 있는 회사의 핵심가치는 무얼까를 한 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을 추천하며 이 글을 마무리 짓고자 한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우리 회사의 디지털 수준 알아보기

기업의 변화관리 과정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진단”입니다. 외부 환경을 분석한 뒤, 우리 조직은 어떠한 수준인지 진단하고 그 결과를 해석해서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Close Bitnami banner
Bit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