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가치 브랜딩: 칭찬문화

핵심가치 브랜딩은 기업의 진실된 경쟁력을 보여줄 수 있는 유니크한 메시지 전달이다. 이는 내부 구성원들에게 우리는 지금 문제해결(Problem-Solving) 과정에 있어 어떤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가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고, 추후에 입사를 원하는 잠재적 직원들에게는 실제 일하는 방식과 분위기를 알리는 과정이다.

핵심가치를 키워드화 하는 것은 즉, 기업을 브랜딩하는 것과 같다. 우리만의 가치를 내부 구성원들에게 브랜딩하는 것은 왜 이렇게 중요할까? 좋은 연봉 조건과 남들과 다른 복지 체계로 구성원들의 일시적인 만족도를 끌어올릴 수는 있다. 하지만 이를 통해 장기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란 어려운게 현실이다.

우리만의 핵심가치로 조직문화에 더욱 스며들게 할 수 있다면 모두를 일반 팬에서 광팬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 핵심가치는 이처럼 개인과 조직의 미션과 비젼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이 일관되게 지켜 나가야 하는 원칙이나 판단의 기준점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내부 구성원들에게 핵심가치를 어떻게 브랜딩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보자. 우리는 오피스에 들어서며 흔히 일하는 방식에 대한 포스터를 보고, 다양한 조직문화 프로젝트를 한 번쯤 눈여겨본 적이 있다. 대부분 HR 팀의 일시적인 이벤트로 여기며 참여 의지가 없더라도 스쳐 지나가면서 되새겨 보는 정도이다.

이 때 일회성 행사로 끝나지 않고, 핵심가치 내재화를 활발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자. 이에 대한 궁극적인 해답은 칭찬에 달려 있다. 지속가능한 특정 핵심가치는 하나의 고유 브랜드가 될 수 있으며 구성원 모두가 핵심가치로 칭찬을 한다면 미라클적인 문화의 견고함을 이끌어 낼 수 있다.

 

핵심가치 기반 칭찬’이라는 표현이 조금 낯설 수는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핵심가치를 활용하여 칭찬을 한다면 각 구성원 타입별(C-level/HR담당자/구성원)이 말할 수 있는 동기는 무엇이고, 문제점은 어떤 것이 있으며 정확한 니즈는 무엇인가에 대해 자세히 파악해보자.

  1. Motivation : 000이 칭찬문화를 활성화해야 하는 동기는 무엇일까?
  2. Pain points : 000이 칭찬문화 과정에서 어떠한 문제점이 있을까?
  3. Needs : 000이 칭찬문화를 통해 어떤 것이 충족되기를 바라는가?

 

C-Level의 핵심가치 기반 칭찬 동기는 인재 유출 방지와 단단한 조직문화의 유지가 핵심이다. 연봉과 복지만을 강조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며 구성원들에게 ‘핵심가치를 통한 인정’을 하는 문화를 보여주어야 한다.

사내 칭찬 릴레이 문화를 시작으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가치를 계속해서 상기시켜주고, 모두가 함께 문화에 자연스레 스며들며 공감하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는 인재 이탈율을 줄이고, 스스로 동기부여가 된 구성원들의 성장을 독려할 수 있다.

 

HR 담당자들이 핵심가치 기반 칭찬문화를 만들고자 하는 동기를 살펴보자. 이들은 구성원 모두가 속속히 얼마나 우리 조직에 핏(Fit)하게 일하고, 누가 우리의 롤모델인지 발굴하고 싶어한다.

동료 간 상호 ‘핵심가치로 칭찬한 데이터’는 우리가 세운 가치의 적합도를 실제로 판단할 수 있고, 특정 가치의 생존 여부를 결정지을 수도 있다. 또한, 칭찬문화를 통해 기업 전체에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기대한다.

 

구성원들의 칭찬 동기는 자신의 인정 욕구 충족이 대다수이다. 자신의 가치를 인정 받고 싶어 하는 욕구는 매우 일반적이며 이는 ‘맥락있는 칭찬’으로 해결할 수 있다.

성과에 대한 칭찬과 축하를 적절한 타이밍에 받는다면 구성원들의 인정 욕구는 충분히 충족될 것이다. 핵심가치를 적용한 칭찬을 주고 받는 것 역시 나는 조직에 얼마나 필요한 사람인가 혹은 함께 일하는 나의 동료는 어떠한 사람인가에 대해 생각하고, 인지할 수 있다.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핵심가치 브랜딩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조금 더 분석해보자. 내가 속한 기업의 핵심가치를 다시 한 번 떠올려보고, 나는 현재 옆에 있는 동료에게 ‘핵심가치 기반 칭찬’을 한 경험이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길 바라며 글을 마무리 짓고자 한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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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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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놀자
필진
스파놀자
5 개월 전

관심있어하는 분야라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Bailey
멤버
Bailey
5 개월 전

마침 저희 조직에서도 ‘맥락있는 칭찬’, 핵심가치와 부합하는 행동에 대한 인정/보상을 강화하고있는데, 구성원별 입장을 고민해주신 내용이 굉장히 흥미로웠어요.

어떤 실행 이야기가 이어질지, 다음 아티클도 기다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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