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칼럼]100세 시대, 당신의 미래는 안녕하십니까?

채용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

빠르고 정확한 프리랜서 매칭, 원티드긱스로 오세요!

웰컴키트, 쉽다. 예쁘다.

썸띵과 함께라면 돋보일 수 있으니까.

건강한 고령화를 위한 전략: 인생설계의 중요성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도 옛말이 됐습니다. 최근 2~3년에 우리는 10년은 훌쩍 뛰어넘는 변화를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세상은 늘 변화합니다. 인류는 4번의 산업혁명을 거치며 양적, 질적 성장과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섬유에 인간의 생각과 활자를 집어넣을 수 있는 혁신과 함께 이제는 기계가 인간을 이기는 시점까지 인류는 발전해 왔죠. 이러한 변화는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수명을 연장시켰습니다. 혹자는 인간의 수명이 100세 이상으로 늘어날 “100세 시대”가 얼마 남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특히 대한민국의 경우, 고령화의 속도가 다른 국가에 비해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2000년 고령화 사회(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의 7% 차지)에 돌입한 이래, 2017년에는 65세 이상이 전체 인구의 14%를 차지하는 고령사회에 돌입하였고, 2026년에는 65세 이상이 전체 인구의 20%를 차지하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게 됩니다. 이는 고령화 사회에서 초고령 사회로 진행되는데 소요된 시간이 불과 26년으로, 동일 변화를 프랑스가 154년, 미국이 105년, 일본이 36년 소요된 것에 비하면 매우 급속한 변화를 우리는 지금 경험하고 있는 것입니다.

‘노인’의 개념도 많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고령화 속에서도 ‘노인’이라 분류했던 이들은 예전보다 덜 아프고 더 건강하고 더 역동적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건강하게 늙어가는 ‘건강한 고령화(healthy aging)’현상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죠. 그게 곧 몇 년 후, 몇 십년 후 나 그리고 우리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건강한 고령자’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고 그들은 많은 은퇴자금을 축적하여 세계를 활보하며 다양한 취미활동과 예술활동을 즐기는 활기찬 노후를 살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급속도의 평균수명의 증가와 고령화에 따른 체계적인 노후 생애설계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것을 모두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른 계획과 준비를 통해 우리는 건강하고 활기찬 인생후반기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의 노후준비 현주소

 

한국전쟁 이후 출산장려정책에 의해 태어난 베이비부머는 이제 전체 인구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고 1955년 출생자가 일반적으로 정년연령에 도달함에 따라 베이비부머 세대의 퇴직과 노년기 편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경제성장을 이끌어온 베이비붐 세대가 퇴직연령대에 본격 진입함에 따라 향후 10년간 매년 약 15만 명씩 퇴직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퇴직자들의 퇴직 이후 노후에 대한 준비 상태는 어떠할까요?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 중장년의 퇴직 이후 사전준비 상태’는 적신호 상태에 놓여있다 볼 수 있습니다. 설문 응답자의 65.3%가 ‘퇴직준비를 하지 않았다’는 답변을 하여 퇴직 이후 인생 설계에 대한 사전준비가 미흡함을 알 수 있습니다.

연령별 은퇴 노후설계 준비정도에 대한 통계(여성가족부, 2020)

여성가족부에서는 2020년 진행한 연령별 은퇴/노후설계 준비 정도에 대한 조사결과를 살펴보죠. 자료에 따르면, 은퇴/노후설계 준비정도가 “매우 준비되어 있다” 라고 응답한 사람은 전 연령대를 통틀어도 3%가 넘지 않습니다. 60~70세의 경우 그나마 거의 3% 에 가깝습니다만, 나머지 연령대는 거의 2%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준비정도에 긍정적으로 응답한 사람은 50세이상 ~ 60세 미만은 19.9%, 60세 이상 – 70세 미만은 21.3%, 70세 이상은 15.3%로 나타났습니다. 중장년층들의 인생후반기 준비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부족한지 알 수 있습니다.

직장인 체감정년, 평균 49.7

 

은퇴·노후 설계가 아직 남의 일처럼 느껴지시나요? 생각보다 가까운 우리의 문제입니다.

‘직장인들이 체감하는 평균 정년이 49.7세’라는 한 조사 결과는, 노후 준비가 퇴직을 바로 눈앞에 둔 이들만의 문제가 아님을 말해줍니다. 법정 정년인 60세보다 10년 이상 이른 이 시점에서 퇴직하게 된다면, 노후 기간이 30년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인생 후반기에 대한 준비 부족은 은퇴 후 불안의 삶을 가져올 수 있죠. 긴 노후 기간을 대비하기 위해, 우리는 지금부터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하고 계획해야 합니다.

행복한  미래를 위한 인생설계 전략

 

생애설계는 우리의 삶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관리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우리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전략입니다. 다음은 활기찬 미래를 위한 인생 후반전  인생설계를 위한 몇 가지 전략입니다.

  1. 목표 설정 : 인생설계의 첫 단계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누구와 관계를 맺고 싶은지, 어디서 살고 싶은지 등을 결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1. 재무설계와 자원 관리: 재무설계는 소득원 관리, 위험 관리, 절세 전략 등을 포함합니다. 이는 경제 활동 기간 동안 자산을 형성하고, 은퇴 후에도 안정적인 소득을 확보하는 데 중요합니다. 또한, 우리의 시간, 에너지, 재정 등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1. 몸과 마음 건강 다지기 : 건강은 우리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는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충분한 휴식 등을 포함합니다. 건강한 몸은 건강한 마음을 만들고, 이는 우리가 삶의 다양한 도전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사회적 네트워크 구축: 사회적 네트워크는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가족, 친구, 동료 등과의 관계를 의미합니다. 강력한 사회적 네트워크는 우리가 삶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자기개발과 커리어 경험 설계 : 자기개발은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새로운 취미를 찾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삶의 다양한 단계에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자기개발 과정은 다양한 경험을 동반하며 이는 장기적인 일과 관련된 활동 계획에 영향을 줍니다. 다양한 일 경험을 쌓는 것은 우리가 삶의 다양한 도전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며,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전략들을 우리 자신의 삶에 맞게 조정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복한 우리의 미래를 위해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계획하고 실천하세요.

 

[신중년 꿈을 품다],[성공적인 은퇴를 위한 생애설계]  저자

@  커리어전문가  황은희( 경주대학교 교수)

공유하기

HR솔루션 원티드스페이스

인사 업무 시 필요한 모든 기능은 여기에!

보러가기
Subscribe
Notify of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HR담당자가 알아야 할 Succession Management POV-①

  HR담당자가 알아야 할 Succession Management POV(Point of View) : C-Suite(고위경영진)의 꼭 확인해야 하는 DATA는? ① 우리는 늘 고민합니다. 어떤

코로나19와 기업교육의 언택트 전환

“전달 드린 일정에 맞춰 링크로 입장해주세요. “ “프로그램 내에서 활용 가능한 기능 설명해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카메라를 보고 고개를 끄덕여 주시거나,

💌(띵똥) 4기 HR 앰버서더 소개가 도착했습니다~!

  올해도 치열한 경쟁을 뚫고 25명의 HR 앰버서더가 탄생했습니다!   2022년의 새로운 시작을 함께할 원티드 HR 앰버서더,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