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도 그렇지만 1~2년전, 스타트업은 좋은 아이템이나 비전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것을 구현할 개발자를 찾는데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그 중에서도 B2B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나 상대적으로 도메인이 어려운 기업에서 지원자를 모으는 것부터 어렵습니다. 옥석을 가리지도 못한채 일단 채용을 하게 되고, 이후 조직이 어느정도 자리잡은 후에 문제가 드러나기도 합니다.
예나 지금이나 채용은 기업의 흥망을 좌우하는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좋은 인재의 지원서을 받아낼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 더 많은 지원자를 확보할 수 있을까요?
제가 다니고 있는 트레드링스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리면 수출입 물류 협업툴을 개발하는 B2B기업입니다. 수출입 물류, B2B 이미 두 가지 단어에서 어려움이 느껴지시나요? 도메인도 어렵고 국내 기업에서 레퍼런스를 찾을 수 없는 회사라 처음엔 지원자 확보가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노력으로 많은 지원자분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고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HRer분들을 위해 그간의 경험들을 공유 드립니다.
1.채용공고의 톤앤매너 개선
가뜩이나 도메인도 어려운데 채용공고의 어투나 톤이 어려우면 지원자들은 정말 어려운 회사라고 생각하고 지원을 꺼려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부드럽고 친근하게, 그리고 업무 뿐만 아니라 우리가 일하는 방식을 함께 기재하여 요구하는 인재상을 간접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개선 전>
• 5년 이상 상용화 웹서비스/API서버 개발 및 운영 경험이 있으신 분
• Java, Spring Boot, 클라우드 서버 환경을 이용한 서비스 개발 경험이 있으신 분
• MSSQL 등의 RDBMS 경험이 있으신 분
<개선 후>
• Java, Spring Boot 경력이 5년 이상이 필요해요
• 기본적인 SQL 작성이 필요해요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잘 전달할 수 있다면 좋겠어요
• 새로운 기술과 의견에 열린 마음을 가지고 함께하실 분을 기다리고 있어요
2.기업리뷰 플랫폼 관리
지원자들은 기업에 지원을 하기 전 회사에 대해 많은 조사를 합니다. 홈페이지나 기사 등의 자료도 많이 보지만 원티드인사이트, 잡플래닛이나 블라인드 등에서 기업리뷰나 면접리뷰 등 컨텐츠들을 확인해 보고 나와 핏이 맞는지 조사를 합니다. 리뷰를 조작하거나 부도덕적인 방법으로 리뷰를 포장해봐야 실제 입사 후 실체를 알게 되면 바로 이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좋은 문화를 만들어야 하는게 선행되어야 하지만 좋은 문화를 가진 회사로 어필할 수 있는 좋은 도구 입니다. 또한 좋은 문화를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제작하여 지원자들에게 사전정보를 줄 수도 있습니다.
3.채용 페이지 신설
홈페이지나 기업리뷰 페이지 외에 채용페이지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회사가 일하는 방법, 구성원들이 가져야 할 핵심 가치, 복리후생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개, 기술스택 등을 알려 본인의 역량이나 가치관 등을 미리 맞춰볼 수 있고 좋은 회사임을 충분히 알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며, 실제 많은 분들이 채용페이지 내 인터뷰나 소개 등을 미리 보고 인터뷰에 참여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4. 채용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좋은 면접경험 만들기
좋은 시스템이 갖춰졌다면 좋겠지만 꼭 시스템이 아니더라도 채용부터 인터뷰, 전형결과 통보 및 입사제안까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진행되는 채용 프로세스는 지원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으며 우리가 얼마나 진심으로 지원자들을 채용하고 싶은지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신속한 채용프로세스로 타사에 인재를 빼앗길 시간을 줄여줄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부족하지만 간단한 채용개선안을 공유드리며 채용은 높은 책임감과 좋은 인재를 찾아내겠다는 인사팀의 노력에 따라 얼마든지 개선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재 채용에 중요성을 경영진과 구성원 모두에게 잘 전달하고 공감을 이끌어 낸다면 서로 협력하여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으니 우리 HRer들도 언제나 파이팅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