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부서에서 좋은 성과로 인정받는 방법은?

채용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

빠르고 정확한 프리랜서 매칭, 원티드긱스로 오세요!

완벽한 사무실 구하기, 스매치

빅데이터 기반으로 1분만에 최적의 사무실을 제안합니다.

흔히 HR부서는 성과를 내기 힘든, 인정받기 힘든 부서라고 합니다. KPI를 설정하더라도 항시 발생되는 수명업무와 예상치 못한 이슈 발생 때문에 KPI가 매번 바뀔 뿐만 아니라 KPI를 빡세게(?) 잡았다면 야근을 하지 않으면 달성하기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물론 아닌 경우도 있지만요^^;) 그래서 최상위 S등급을 부여할 때 HR부서는 항상 제외되는 경우가 많고, 상대적으로 사업부서에 비해 저평가됩니다. HR부서도 인정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라는 고민을 항상 해왔었고 제가 해왔던 고민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어떨까 해서 글을 적어 봅니다!

  1. 벤치마킹 하라

HR부서에서의 성과는 대부분 프로세스의 개선, 안정적인 제도 운영, 새로운 인사제도 기획 등이 일반적입니다. 지속적으로 HR트렌드는 변화하고 있고 많은 회사들이 새로운 시도들을 합니다. 새로운 인사제도 기획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한데 다른 회사에서 잘하고 있는 제도를 벤치마킹하여 우리 회사에 적용을 고민한다면 생각보다 쉽게(?) 성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도 이 방법으로 매년 자체 계획을 세워 흔들리지 않는 목표로 가져가고 성과로 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1. 다양한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많이 들어라

벤치마킹을 하기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다양한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많은 것을 들어야 하고 흔히 많이들 하시는 구글링보다 직접 사례를 듣고 자료를 구할 수 있다면 업무에 속도와 질이 상당히 올라갈 것입니다. 이런 커뮤니케이션은 HR스터디, 커뮤니케이션 모임, 대학원 등 다양한 곳에서 만들 수 있고, 카카오톡, 링크드인 등 SNS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서도 진행될 수 있습니다. 물론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기 위해선 강인한 체력! 그리고 부지런함은 필수입니다!

  1. 정부 및 대외기관을 잘 이용하라

코로나이전부터 ‘워라밸’이라는 말이 회사 선택의 중요한 척도 중 하나가 되면서 정부에서도 다양한 인증제도와 지원금, 휴가제도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정부인증제도는 다양하게 있는데 인증제도의 장점은 좋은 기업으로 홍보되고 근로감독 면제나 제휴 혜택 등을 받는 것 등이 있는데, 좋은 기업으로 홍보되기 위한 명분으로 인사제도를 새롭게 기획할 때 CEO 및 경영진을 설득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진행했던 정부 관련 인증제도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남녀고용평등 우수기업, 노사문화 우수기업, 가족친화 인증기업, 여가친화 인증기업, 건강칭화 인증기업, 청년친화 강소기업, 근무혁신 인센티브제

또한 정부 지원금을 받으며 직원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휴가지원사업’ 이라던지, 노사발전재단에서 주관하는 일터혁신 컨설팅도 업무성과에 중요한 부분으로 고민해 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물론 위 방법들이 모든 회사들의 통용되는 것은 아니며, 어쩔 수 없이 가장 중요한 것은 CEO의 의지입니다. CEO의 변화에 대한 의지가 있어야 가능하며, 아무리 능력 좋은 HRer가 있더라도 CEO의 변화의 의지 없이는 성과창출은 매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직원들이 HR부서에 바라는 것은 ‘공정한 평가 및 보상’, ‘급여 지급 시 끝에 0 하나 더 붙여주는 것’으로 생각하기도 하지만 실제로 HR부서에서는 그것뿐만 아니라 ‘직원들이 즐겁게 다닐 수 있는 회사’, ‘커리어 개발 및 능력을 펼칠 수 있는 회사’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 HR부서의 역할들이 성과로 이어지고 많은 HR담당자분들이 ‘일잘러’로 인정받길 간절히 바랍니다.

공유하기

채용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

빠르고 정확한 프리랜서 매칭, 원티드긱스로 오세요!

보러가기
Subscribe
Notify of
0 개의 댓글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인살롱 인기글

신입사원에게 추천하는 책 리스트

일을 막 시작하셨다면, 오늘 아티클에 집중해보세요. 주변에 일을 막 시작한 분이 계셔도, 오늘 아티클은 분명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조직문화 담당자에게 필요한 주요 개념들

약 10년 전, 처음 조직 문화 부서로 이동하고 연간 사업 계획을 세우는 회의에 참석했을 때였다. 세아려보지는 않았지만 아마 그때 당시

뉴노멀 시대의 이직전략

코로나가 모든 것을 바꾸어 놓았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대이다. 비대면 재택근무가 일반화되고, 삼성, 현대차, SK, LG 등 대기업 중심의 취업시장이

error: 컨텐츠 도용 방지를 위해 우클릭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문의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그인
벌써 3개의 아티클을 읽어보셨어요!

회원가입 후 더 많은 아티클을 읽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인살롱 계정이 없으세요? 회원가입